[테슬라, 인도시장 진출 임박: 한국 부품사 수혜]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시장금리 하락과 함께 테슬라 주가가 가파른 회복세를 기록중입니다.
중국시장에서 소폭 가격인상으로 수익성에 신경쓰는 모습과 북미시장에서 FSD 상용화 기대감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11월 21일에는 인도공장의 설립 가능성에 대한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에따라 테슬라 주가는 +2.38% 상승하여, 24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테슬라는 인도 밸류체인 육성과 2024년 공장 착공을 조건으로 한시적인 수입관세 인하가 허용될 전망입니다.
인도는 차량가격 4만달러를 기준으로 70% 또는 100%의 수입관세가 부과됩니다
테슬라의 인도 밸류체인 육성과 인도 공장설립시, 인도시장에 이미 진출해있는 한국 부품사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 테슬라 인도 시장 진출
- 인도 전기차 시장: 전체 시장 4.5백만대중 2% 비중. 인도정부는 2030년 30%비중 목표
- 인도 투자 조건부 수입관세 인하 예상: 20억 달러의 매장 투자. 150억 달러의 인도산 부품 수입. 2024년 내 공장 착공
- 신규시장 진출로 2024년 테슬라 판매 전망에 긍정적
- 저가모델 생산 예상 : 25,000달러의 모델2 생산 예상
■ 한국 부품사 수혜
- 고객사 생산능력 확장: 2025년 현대차 30만대 규모 추가 가동. 2026년 테슬라 인도 공장(50만대 추정) 가동.
- 중국 부품사 진출 차단 : 인도와 중국은 제조기지를 놓고 경쟁관계이며, 정치적으로도 갈등관계. BYD의 인도시장 진출 무산 등 인도정부는
중국자동차 업체 진입기회를 차단.
테슬라는 중국 부품사가 아닌 한국 부품사를 선택해야 함.
- 한국 중소부품사 주목 : 테슬라 향 매출처 다변화 기회.
현대차/기아의 인도시장 동반진출 부품사인 화신, 에스엘, 대원강업 등 현대차그룹향 매출 비중이 높아 Valuation이 저평가 되어있는 중소
부품사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