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1위 인스턴트 누들 수입국, 한국 -
- 라면도 웰빙 트렌드 따라갈 수 있어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 라면
◦ HS Code
- 1902.30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 시장규모
- 미국의 인스턴트 누들 시장은 2017년 기준 10억 380만의 규모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전년대비 0.9% 성장한 수치임.
- 시장조사 전문 기관 Euromonitor의 자료에 다르면 미국 인스턴트 누들 시장은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 약 2.16%의 성장률로 11억 1,620만 달러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미국 인스턴트 누들 시장규모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 동향 및 트렌드
- 인스턴트 누들의 주 소비층은 기숙사 생활을 하는 대학생들과 바쁜 일상으로 빠르게 점심식사를 해결하기를 원하는 직장인들임.
- 특히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K-pop, K-drama 등 한류 영향으로 인해 라면에 대한 호기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최근 Youtube 등의 SNS를 통해 한국라면이 소개되며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그 영향으로 미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한국라면이 알려짐.
-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은 전 세계에서 인스턴트 누들 수요 6위 국가임.
- 그러나 인공감미료와 합성보존료 등의 사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미국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즉석식품에도 사용하는 재료를 단순화하고 보다 건강하게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는 기업들이 늘어남.
최근 5년간 글로벌 인스턴트 누들 수요 동향
단위: 백만 인분
자료원: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 (WINA)
□ 수입동향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7년 기준 미국 라면제품 총 수입액은 약 2억 2,026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19.48% 증가한 수치임.
- 한국은 라면제품 1위 수입국으로, 2017년 기준 미국은 한국으로부터 5,862만 달러의 라면 제품을 수입하였으며 이는 전체 수입액의 26.61%의 비중을 차지함.
- 지난 3년 동안 한국 라면 제품의 수입액은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였으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 16.38% 증가함.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1902.30 기준)
순위 | 국가 | 연도별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7/16 - |
0 | 전체 | 162.50 | 184.35 | 220.26 | 100 | 100 | 100 | 19.48 |
1 | 한국 | 39.88 | 50.37 | 58.62 | 24.54 | 27.32 | 26.61 | 16.38 |
2 | 중국 | 33.87 | 35.23 | 39.72 | 20.84 | 19.11 | 18.04 | 12.75 |
3 | 캐나다 | 13.05 | 19.46 | 32.13 | 8.03 | 10.56 | 14.59 | 65.11 |
4 | 이탈리아 | 20.75 | 20.08 | 24.53 | 12.77 | 10.89 | 11.14 | 22.14 |
5 | 태국 | 17.59 | 17.39 | 18.90 | 10.83 | 9.43 | 8.58 | 8.68 |
6 | 일본 | 11.12 | 13.73 | 15.43 | 6.84 | 7.45 | 7.01 | 12.38 |
7 | 베트남 | 4.77 | 5.19 | 6.80 | 2.94 | 2.81 | 3.09 | 31.13 |
8 | 프랑스 | 7.84 | 5.62 | 5.37 | 4.83 | 3.05 | 2.44 | -4.53 |
9 | 대만 | 2.25 | 2.80 | 2.95 | 1.38 | 1.52 | 1.34 | 5.36 |
10 | 필리핀 | 1.95 | 2.43 | 1.95 | 1.2 | 1.32 | 0.88 | -19.75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경쟁동향
- 쌀, 파스타, 면류 시장은 상위 3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22.7%를 점유하고 있으며, PL(Private Label)과 상위 3개 기업을 제외한 다른 기업들은 전체 시장의 61.4%를 차지함.
- Barilla, Nissin 등의 외국계 기업들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17년 쌀, 파스타, 면류 시장 분포도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기업
- 메이저 플레이어 중 인스턴트 면류를 생산하는 기업은 한국 기업 농심과 일본계 기업 Toyo Suisan Kaisha(Maruchan), Nissin임.
- Maruchan은 4.7%의 브랜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1977년 캘리포니아주 Irvine 지역에 생산 공장을 설립함.
- 한국 기업 농심은 현재 2.8%의 브랜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2005년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지역에 생산 공장을 설립한 바 있음. 현재 수요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2017년 기업별 미국 쌀, 파스타, 면류 시장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 주요 채널
- Euromonitor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포장 면류의 주요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식료품점으로, 2017년 46%가 슈퍼마켓을 통해, 18%가 식료품 전문 하이퍼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집계됨.
- 약 14.4%의 포장 면류 제품은 독립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에스닉 마켓에서도 인스턴트 라면 등의 포장 면류가 활발히 판매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미국 쌀, 파스타, 면류 유통 채널 도표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HS Code | 단위 | 일반 관세율 | 한미 FTA 의거 특별 관세율 |
1902.30.00 | kg | 6.4% | 무관세 |
자료원: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수입 및 통관 제도
- 최근 미 FDA에서는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Food Safety Modernization Act)에 따라 수입자에게 해외 공급자 정보를 검증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원활한 미국 진출을 위해서는 FDA의 규정을 사전에 검토하고 필요한 검증내용을 미리 숙지하는 등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함.
링크: https://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GuidanceDocumentsRegulatoryInformation/ucm606841.htm
- 캘리포니아주로 수출을 계획할 경우, 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되어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하여 독성물질이 노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 라벨을 부착해야 함.
OEHHA 지정 독성물질 리스트: https://oehha.ca.gov/proposition-65/proposition-65-list
경고문 부착 안내: www.P65Warnings.ca.gov
□ 시사점
◦ 젊은 층 소비자들과 다양한 인종의 소비자층에게 한국라면의 인지도 올라가
- SNS를 통해 매운 한국라면 맛보기 챌린지가 소개되며, 전 세계 젊은 층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라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특히 세계적으로는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라면에 대한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미국의 아시아계 소비자들도 현지에서 한국산 라면을 찾게 됨.
- 매운 맛을 즐겨 먹는 히스패닉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한국식 매콤한 국물 라면의 인기가 높음.
- 한류 열풍과 함께 에스닉 푸드 열풍이 불고 있는 미국 라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인종의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영문 패키징을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임.
◦ 미국인의 웰빙 열풍에서 신제품 아이디어 얻을 수 있을 것
- 미국 파스타 시장에서는 밀가루가 아닌 건강한 곡물(whole grain) 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현지의 많은 즉석 식품 광고에서는 빠르게 조리할 수 있으면서도 제품이 자연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식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 이러한 트렌드를 비추어 보았을 때, 건강한 곡물을 사용한 인스턴트 라면을 개발하여 출시한다면 건강한 즉석식품을 찾는 미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
- 또한 USDA의 Certified Organic 마크, Non-GMO Project의 인증마크, Gluten Free 인증마크 등을 획득할 수 있는지 사전에 조사하여 활용하는 것도 유용한 마케팅 전략임.
자료원: Euromonitor, WINA,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