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경의식] [ 발원문 ] 저희들이 지극한 마음으로 온 누리에 두루한 삼보님께 귀의하오며 관대한 서원을 세우고 이제 원각경 보안보살장을 독송합니다, 바라옵건데 온 누리의 모든 이웃들이 다 맑고 밝은 지혜와 덕성 갖추어지고 선망 부모님들과 의롭게 살다 가신 선열들과 모든 애혼 고혼 불자들이 모든 고통 벗어나서 극락세계에 왕생하여지이다, 또한 이 경전을 보는 이 듣는 이들이 다 보리심을 내어 온 누링의 종새들이 모두 성불하여지이다, [ 정구업 진언 ]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 3번], [ 오방내외안위재신진언 ] &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시바하, [ 3 ]번, [ 계경게 ] &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 개법장진언 ] & 옴 아라남 아라다, [ 3 ]번, 보안 보살이 대중 가운데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발에 절하고 바른편으로 세번 돌고 무릎을 꿇어 합장하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 자비하신 세존이시여 : 여기 모인 여러 보살들과 말세의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보살이 수행할 차례를 말씀해 주옵소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머무를 것이며, 중생들이 깨치지 못하면 어떠한 발편을 써야 널리 깨치도록 하겠나이까?, ,세존이시여, 만약 중생들이 바른 발편과 바른 생각이 없으면, 부처님이 말씀하신 삼매에 들고도 마음이 아득하여 원각에 들어갈 수 없을 것이옵니다, 원컨대 자비를 드리우사 저희 무리들과 말세 중생들을 위하여 짐짓 발편을 말씀해 주소서, 이 말을 하고 오체를 땅에 던져 이와 같이 세번 청하였다, 이때 부처님은 보안 보살에게 말씀하시었다, 착하도다, 착하도다 ,선남자여, 그대들이 이제 보살들과 말세 중생을 위하여 여래의 수행의 차례와 생각과 머무름과 가지가지 방편을 묻는구나, 그럼 자세히 들으라, 그대들을 위해 말하겠노라, 보안 보살은 분부를 받들고 기뻐하며 대중들과 함께 조용히 듣고 있었다, , 선남자여 , 새로 공부하는 보살과 말세 중생이 여래의 청정한 원각심을 구하려면, 생각을 바르게 하여 모든 환을 멀리 여의어야 할 것이니라, 먼저 여래의 사마타행에 의지하여, 계율을 굳게 가지고 대중 가운데서 안정하게 지니며, 고요한 방에 잠자코 앉아 이런 생각을 하라, , 지금 내 이 몸뚱이는 사대가 화합하여 된 것이다, 터럭, 이, 손톱, 발톱, 살갗, 근육, 뼈, 골수, 대, 빛깔들은 다 흙으로 돌아갈 것이고, 침, 콧물, 고름, 피, 진액, 거품, 담, 눈물, 정기, 대소변 다 물로 돌아갈 것이며, 더운 기운은 불로 돌아갈 것이고, 움직이는 것은 바람으로 돌아갈 것이다, 사대가 뿔뿔이 흩어지면 이제 이 허망한 몸뚱이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곧 알라, 이 몸은 마침내 자체가 없는 것이고 화합하여 형상이 이루어 졌으나 사실은 환으로 된 것과 같다, 네 가지 인연이 거짓으로 모여 망녕이 되어 육근이 있게 된 것이니라, 육근과 사대가 안팍으로 합하여 이루어졌는데, 허망되어 인연 기운이 그 안에 쌓이고 모여 인연상이 있는 듯한 것을 이름하여 ,마음,이라 하느니라, 선남자여, 이 허망한 마음이 만약 육진이 없으면 잊지 못할 것이고, 사대가 흩어지면 육지도 얻지 못할 것이니라, 이 가운데 인연과 티끌이 뿔뿔이 흩어져 없어지면 마침내 인연의 마음도 볼 수 없으리라, 선남자여, 중생의 환인 몸뚱이가 멸하므로 환인 마음도 멸하고, 환인 마음이 멸하므로 환인 경계도 멸하고, 환인 경계가 멸하므로 환의 멸도 또한 멸하고, 환의 멸이 멸하므로 환 아닌 것이 멸하지 않나니, 이를테면 거울에 때가 없어지면 광명이 나타나는 것과 같느니라, ,선남자여, 몸과 마음이 다 환의 때이니, 때가 아주 없어지면 시방세계가 청정함을 알지니라, 마치, 깨끗한 마니 보주가 오색에 비추이자 그 빛에 따라 각기 달리 나타나는 것이거늘,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 보배 구슬에 실제로 오색이 있는 줄 아는 것과 같느니라, ,선남자여, 원각이 청정한 성품이 몸과 마음으로 나투어 중류를 따라 각기 응하거늘. 어리석은 사람들은 청정한 원각에 실제로 이런 몸과 마음의 모양이 있다고 말하는 것도 또한 그와 같은 것이니라, 이로 말미암아 환화를 멀리할 수 없으므로, 나믐 몸과 마음의 ,환의 때, 하고 하노니, 환의 때를 대하여 이를 여의면 보살이라 이름 할 수 있느니라, 때가 다하여 대할 것도 없어지면, 대도 때도 없고 대니 때니 하는 이름도 없느니라, 선남자여, 이 보살과 말세 중생들이 모든 환을 증득하여 영상이 멸해 버렸기 때문에 이 때에 문득. 끝없는 청정함을 얻나니, 가 없는 허공도 원각의 나타난 바니라, 그 깨달음이 원만하고 밝음으로 마음의 청정이 나타나고, 마음이 청정하므로 보이는 경계가 청정하고, 보이는 것이 청정하므로 눈이 청정하고, 눈이 청정하므로 보는 알름알이가 청정하고, 알음알이가 청정하므로 들리는 경계가 청정하고, 들리는 것이 청정하므로 귀가 청정하고, 귀가 청정하므로 듣는 알음알이가 청정하고, 알음알이가 청정하므로 느낌의 경계가 청정하고, 그리하여 코,혀,몸뚱이, 뜻에 있어서도 또한 이와 같느니라, ,선남자여, 눈이 청정하므로 빛이 청정하고, 빛이 청정하므로 소리가 청정하며, 향기와 맛과 감촉과 법진도 또한 이와 같느니라, ,선남자여, 육진이 청정하므로 지대가 청정하고, 지대가 청정하므로 수대가 청정하며, 화대,풍대도 이와 같느니라, 선남자여 , 사대가 청정하므로 십이처와 십팔계와 이십오유가 청정하느니라, 이들이 청정하기 때문에 십력과 사무소위외와 사무애지와 불십팔불공법과 삼십칠조도품이 청정하며, 이와 같은 팔만사천 다라니문도 죄다 청정하느니라, 선남자여, 모든 실상은 성품이 청정하기 때문에 한 몸이 청정하고, 한 몸이 청정하므로, 여러 몸이 청정하며, 여러 몸이 청정하므로, 시방 중생의 원각도 청정하느니라, 선남자여, 한 세계가 청정하므로 여러 세계가 청정하고, 여러 세계가 청정하므로 마침내는 허공을 다하고 삼세를 두루 싸서 모든 것이 평등하고 청정해서 움직이지 않느니라, 선남자여, 허공이 이와 같이 평등하여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각성이 평등하여 움직이지 않으며, 사대가 움직이지 않으므로 각성이 평등하여 움직이지 않으며, 이와 같이 팔만사천 다라니문이 평등하여 움직이지 않은 줄을 알지니라, 선남자여, 각성이 두루 차고 청정하여 움직이지 않고 원만해 끝이 없으므로 육근이 법계에 가득한 것임을 알라, 육근이 두루 차므로 육진이 법계에 두루 참을 알고, 육진이 두루 차므로 사대가 법계에 두루 차며, 이와 같이 다라니문이 법계에 두루 찬 것인 줄을 알지니라, 선남자여, 미묘한 각성이 두루 차므로 말미암아 근성과 진성이 무너짐도 없고 뒤섞임도 없으며, 근과 진의 무너짐이 없으므로 다라니문이 문너짐도 뒤섞임도 없는 것이니라, 마치 백천 등불이 한 방에 빛치면 그 불빛이 두루 가득하여 무너짐도 뒤섞임도 없는 것과 같느니라, 선남자여, 깨달음을 성취한 보살은 법에 얽매이지도 않고 법에서 벗어나기를 구하지도 않으며, 나고 죽는 것을 싫어하지도 않고, 열반을 좋아하지도 않으며, 계행 가지는 것을 공경하지도 않고, 파계를 미워하지도 않으며, 오래 공부한 이를 소중히 여기지도 않고, 처음 공부한 이를 깔보지도 않나니, 왜냐하면 온갖 것이 모두 원각이기 때문이니라, 이르테면 안광이 앞을 비춤에 그 빛은 원만하여 사랑도 미움도 없는 것과 같으니, 그것은 광명 자체는 둘이 아니어서 사랑과 미움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남자여, 보살과 말세 중생이 이 마음을 닦아 성취하면 여기에는 닦을 것도 없고 성취할 것도 없으리니, 원각이 널리 비치고 적멸해서 둘이 없느니라, 이 가운데서는 백천만억 아승지 말할 수 없는 항하의 모래수 같은 모든 부처님 세계가 마치 허공 꽃이 어지럽게 일어나고 스러지는 것 같아서, 즉 하지도 여의지도 않으며, 얽매임도 풀림도 없으리니, 중생이 본래 부처이고 생사와 열반이 지난밤 꿈과 같은 줄 알 것이니라, 선남자여, 지난밤 꿈 같으므로 생사와 열반이 이러나는 것도 없고 없어지는 것도 없으며, 오는 것도 없고 가는 것도 없느니라, 증득된 바가 얻은 것도 없고 잃을 것도 없으며, 취할 것도 없고 버릴 것도 없느니라, 또 증득하는 이가 일으킬 것도 없고 멈출 것도 없으며, 맡길 것도 없고 멸할 것도 없느니라, 이와 같은 증 가운데는 능도 없고 소도 없어 마침내 증할 것도 없고 증할 이도 없어서, 모든 법의 성품이 평등하여 무너지지 않느니라, 선남자여 모든 보살이 이렇게 닦을 것이며, 이러한 차례며, 이렇게 생각할 것이며, 이렇게 머물러 가질 것이며, 이러한 방편이며, 이렇게 깨달음으로, 이와 같은 법을 구하면 아득하거나 답답하지 않으리라, 이 때 세존은 이런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 보안이여, 그대는 마땅히 알라, 시방세계 모든 중생들 몸과 마음 죄다 환과 같아서 , 몸뚱이는 사대로 이루어지고 마음은 육진에 돌아감이라 사대 뿔뿔이 흩어지고 말면, 어느 것이 화합된 것이런가, 이와 같이 차례로 닦아 나가면 모든 것이 모두 청정하여서 움찍않고 온 법계에 두루 하리라, 짓고 그치고 맡기고 멸할 것도 없고 또한 증할 것도 없는 것이니 모든 부처님 세상일지라도 허공에 아물거리는 꽃과 같으리 삼세가 모두 평등함이라 마침내 오고 감도 없는 것, 처음으로 마음을 낸 보살이나 말세의 모든 중생들이 부처의 길에 들고자 한다면 이와 같이 닦고 익힐지니라, [ 광명진언 ] [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 파드마 프라바틑타야 훔 ], 3번,& 광명진언의 공덕 & [ 중생이 십악업과 오역죄와 사중죄를 지어 죽은 다음 나쁜 세계에 떨어지게 되었을 지라도 [ 이 진언을 외우면 나쁜 세계에서 벅어날 수 있다, 특히 그릇에 흙이나 모래를 담아 [ 이 진언을 108번 외워 그 모래를 시신이나 묘지 또는 묘탑 위에 흩어주면 비로자나 부처님의 [ 광명이 죽은 이에게 이르러 모든 죄업을 소멸시켜 줄 뿐만 아니라 영가의 극락세계의 연화대로 [ 인도해 준다, ,,,,, 모래를 흩어주는 공덕보다 진언을 외우는 공덕이 더 뛰어남은 말할 나위도 없다, & 원효대사 [ 유심안락도 ] 에서 ~~~ [ 원각경 보안보살장 ]끝 , [ 2024년, 3월 3일 아침, 7시 30분,경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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