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己 戊 丁 丙 乙 甲 癸 --- 壬 甲 壬 癸 : 坤命 (從印格(母旺子衰) 戌土 忌神)
巳 辰 卯 寅 丑 子 亥 --- 申 子 戌 酉
水 亥
• 甲木(본인)이 子水 上에 있고 申子合 水局에 壬癸가 天干에 있고, 戌이 空亡이 되어서 甲木이 根이 없고 水中에 있으니 從印格이다.(木이 水를 從한다)
[松栢] => 말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 甲乙秋生貴玄武之說·갑을추생귀현무지설에 의거해서 인수가 용신인데 종인격이라고 하면 안 된다. 土金이 저리 많은데 무슨 종격을 운운한단 말인가?
♢ 부부운 → 酉金이(正官) 남편 房이 아니고 申金이 夫星이 된다. 酉는 遠地에 있고 申은 日支에(남편 자리) 合을 하였으니 申金이 夫星이 되어 있으니 庚申生이 인연 같은데 子水가 남편이 된다.
[松栢] => 연주에 있다고 짝이 되지 말란 법이 없다.
• 從印格에는 印의 구심이(源泉) 子水가 되었고, 日支에 子가 申과 합하여 甲子生이 배필이 되는데, 甲木이 子水 上에 浴敗地가 되고 申金에 死絶이 되었으니 根運이(木의 根) 오면 남편을 해로 못한다.
[松栢] => 일주와 같은 띠를 배필로 삼는 것은 흔한 일이다. 배성법 이론에 나온다.
[松栢] => 壬戌월주와 甲子일주 사이에 癸亥가 협공하는데, 亥中 甲木이 일주의 통근지이다.
[松栢] => 일지가 욕패지라고 해서 이혼한다는 법도 없다.
[松栢] => 본명은 배필 궁 子中에서 壬水가 두 개가 투간해서 두 번 시집갈 명이다.
• 從印格에는 財가 忌神이요. 甲木 日主에는 比劫이 忌神이다.(뿌리가 忌神이다) 從印格에는 申金이 喜神이다.(金生水하여 印을 旺하게 하니)
[松栢] => 종인격이란 말은 생소한 용어이다. 보통 인수가 용신인 신강 사주는 종강격이라고 한다.
[松栢] => 이 사주는 母旺子衰·모왕자쇠가 아니고 재생살국이다. 왕한 관살을 설기시키는 자가 인수라서 인수가 용신인 것이다.
• 壬水는 廣海요(申中에 壬水) 亥水는 近海라.(亥中에는 戊土 육지가 있으며 甲木이 있으니 木[林]과 戊土[泰山] 옆에 亥水이기에 近海다) 본명은 月支에(사회 出入地) 戌亥가 있다.
♢ 대운관계
• 土運은 財運인데 忌神이다. 水局 印格을 沖剋하고 탁하게 하니 土財가 忌神이 되어 平生 因財困窮한 運인데,
61 51 41 31 21 11 01 --- 08 05 02 01
己 戊 丁 丙 乙 甲 癸 --- 壬 甲 壬 癸 : 坤命 (從印格(母旺子衰) 戌土 忌神)
巳 辰 卯 寅 丑 子 亥 --- 申 子 戌 酉
水 亥
[松栢] => 본명은 출생년도가 표시돼 있지 않다. 1933년 생이라면 대운수가 위와 같다.
• 63세 乙亥年부터 65세 丁丑年까지는 財가 발전하고 사업이 성공하는데, 辰土 財는(行運) 申子辰 水局을 만드니 財가 格을 도우는 운이라 축재가 되는 운이다.
• 62세 甲戌年 甲戌月까지 土 忌神운이 지나간다.
[松栢] => 甲戌 자체는 천간에 甲木이라서 별 문제가 없다.
[松栢] => 그러나 대운수가 61대운이라면 己巳대운에 해당하니 甲戌년은 甲己合과 巳戌원진살이 작용하고, 己巳대운 癸酉년이라면 土金이 왕성한 운세이다.
• 亥水 업이 직업이 된다. 亥水 上에 甲木이 돈이다.
[松栢] => 본디 신약 사주에 녹지는 봉록이고 혼인이다. 협공자 癸亥 중의 甲木은 유용한 것이다.
• 己運 寅卯年에 損財 고통이 오고 신액운이 오는데, 특히 己卯年을 조심.
[松栢] => 건록두재나(己卯년) 양인두재는(戊寅년) 희기를 떠나서 손재할 소지가 많다. 본명이라면 土克水하면 金克木하기 때문이다.
[松栢] => 67세 己巳대운 己卯년은 양호 운세이다. 그러나 癸酉세한에 己克癸와 卯酉沖의 흉해는 감안해야 한다.
• 丙丁이 없는데 子女가 있겠느냐?
[松栢] => 본명의 가장 큰 문제점은 丙丁火가 戌中에 입묘, 입양하는 점이다.
• 차명에는 申金이 夫星이 되고,(申金 夫星에는 酉金이 忌神이다) 申金이 生하는 陽水(壬)는 子星이요. 申金이 生하는 陰水(癸)는 女星이 된다. 三壬一癸가 있다.(子中 癸水는 申中 戊土와 干合)
♢ 戌亥 天門星에 根深하여서 승려의 命인데, 戌空이 되고 酉金이(사찰) 官星에 忌神이 되어서 入山僧을 못하게 된다.
[松栢] => 酉金은 종교 성이자 현실 성이다. 사주에 재관이 강하면 속세에 미련이 남아서 중노릇하기 어렵다.
♢ 그러나 총명예지는 宗敎門에 있으니 기도를 至極하면 財星이 發하여 德이 오는 운이다.
[松栢] => 기도는 아무라도 하면 효과가 있다.
[松栢] => 卯酉戌 세 자 중에 두 자 이상이면 종교 철학에 관심이 많다. 관살태과도 종교에 귀의하기 쉽다.
♢ 亥子水 上에 甲木이(본인) 浮木이 되어 있으니 亥子丑 方合의 丑地에 財의 根이 있으므로 丑土(中國) 貴人 方에 재산복(사업) 인연이 甲戌年 申酉月 亥子丑月에 운의 인연이 연결이다.
[松栢] => 중국은 한국의 서쪽에 있어서 西方으로 본다. 중국의 인연이 좋은 것은 酉金 때문이 아니라 申金 중에 壬水 용신이 장간돼 있기 때문이다. 水가 용신이니 유통, 무역업에 득이 있는 명조이다. 金관살이 희신이니 관공서나 대기업을 등에 업고 하는 일에 득이 있는 명조이다.
[松栢] => 水가 용신으로 정해진 이상 浮木부목 운운하는 것은 옳지 않다.
辛대운 : 58 乙丑, 59 丙寅, 60 丁卯, 61 戊辰,
未대운 : 62 己巳, 63 庚午, 64 辛未, 65 壬申, 66 癸酉,
壬대운 : 67 甲戌, 68 乙亥, 69 丙子, 70 丁丑
77 67 57 47 37 27 17 07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 甲 己 乙 戊 : 乾命 (방중원 한암 스님 김영삼 명과 동일)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 戌 未 丑 辰
[松栢] => 김영삼 대통령은 자신의 입으로 戌時가 아니라고 했다.
[松栢] => 급신이지 등으로 신 태강한 명조들이 재관이 없어서 신왕무의하므로 사회생활을 할 수 없어서 스님이 된다. 참고로 身旺無依·신왕무의란 신왕한데 의탁할 재관이 없다는 말이다.
[松栢] => 많은 역학인들이 위의 사주를 좋은 명조로 거론하면서 지지에 四庫사고가 全備전비하면 대길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위의 명조 주인공이 스님인 것을 보면 함부로 四庫全備·사고전비 즉대길명이라고 주장하면 안 된다.
[松栢] => 四庫全備·사고전비 명조를 좋게 보는 것은 지지상충으로 지장간에서 辛癸乙丁의 四象사상이 두 개씩 골고루 튀어나온 점을 좋게 보는 것이다. 위 명조는 연간 戊土가 치명타로 丁火는 吸收흡수하고 癸水는 합거하여 辛乙이 싸우는 형국이다. 지지상충으로 辛癸乙丁이 튀어나온다고는 해도 어쨌든 겉으로 드러난 것은 아닌데, 행운에서 庚辛金이 나타날 때마다 木용신을 金克木할 것이니 흉한 것이다.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 戊 己 丁 甲 : 坤命 (稼穡格)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 辰 丑 丑 午
• 稼穡格에<심을 가, 곡식거둘 색> 해당하는데, 가색격은 五行 中에 忌神이 있다. 未土가 忌神이고 未土 月은 가색격을 취용하지 않는다. 未月은 藏干에 丁火 乙木이 있는데 여름 燥土에 해당하여 곡식을 심을 수 없어서이다.
[松栢] => 고전을 읽으려면 다양한 용어를 알아야 하지만, 격용희기론을 터득하려면 이상한 격국에 대해서 모르는 게 차라리 낫다.
[松栢] => 격용희기론을 터득한 뒤에는 다양한 용어의 의미를 음미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자평진전의 <헛된 격국론들>이란 주장은 의미가 있다.
[松栢] => 그런데 학문이 아주 깊어지면 헛된 격국들의 이름에 뭔가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다만, 정격 이론에 비해서 중요성이 떨어질 뿐이다.
• 丑中 辛金이 第一 喜神이고, 辰中 癸水가 第二 (두 번째) 喜神이다. 辛金은 食神에 해당하고 지혜 재주이고 머리를 쓰는 것이 되어서 학문 학원인데, 辰中 癸水가 있어서 학원사업이다.
93 83 73 63 53 43 33 23 13 03 --- 00 07 04 03
丁 丙 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 戊 己 丁 乙 : 坤命 (동지세수설 적용명조)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 辰 丑 丑 未
[松栢] => 인수가 발달하면 책을 많이 읽는 교수나 인허가 문서를 취급하는 학원 원장이 된다.
[松栢] => 식상을 쓰는 명조는 말로 먹는 직업인 학원 선생을 한다. 본명은 丁火 인수가 있어서 학원 원장을 할 수 있다.
[松栢] => 본명은 土金이 왕성하여 水木火가 필요한 명조이다. 학원 원장을 하는 것은 희신 丁火를 쓴 것이다. 본명은 아마도 庚辰대운에 고전하다가 辛巳대운부터 들어오는 남방 火運에 발전했을 것으로 추리한다.
80 70 60 50 40 30 20 10 --- 07 04 01 00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 庚 壬 甲 壬 : 乾命 (性哲 스님)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 子 子 辰 子
• 癸酉年 浴敗地 卒
[松栢] => 일인격은 양인격으로 간주하는데, 양인격은 상관격으로 간주하고 풀면 편하다. 본명은 제살태과격에 신강하니 체력이 튼튼해서 10년간 눕지 않고도 살 수 있는 체력의 소유자이다. 자신이 체력이 좋다보니 신도들에게도 3,000배를 해야 만나줬다고 한다.
[松栢] => 연월 동으로 전지살을 놓으니 투쟁심이 대단한 인물이다.
[松栢] => 매년 초에 설법한 내용은 희망의 메시지를 주는 좋은 설법이었다.
[松栢] => 시간 庚金이 甲木 기신을 제어하는 약신이라서 종정을 한 것으로 본다.
[松栢] => 그나마 庚金도 庚子辰 천지삼합 水局을 짜니 水일주의 기세가 대단하다.
[松栢] => 82세 壬子대운 甲辰운한 癸酉년에 사망한 것은 壬子대운 甲辰운한이 水木이 왕성한 채 土용신을 제살태과하기 때문이다.
61 51 41 31 21 11 01
己 戊 丁 丙 乙 甲 癸 --- 壬 丙 壬 戊 : 乾命
巳 辰 卯 寅 丑 子 亥 --- 辰 戌 戌 戌
♢ 從兒格 - 戌土 華蓋가 3개가 있어서 승려 선방인데, 戌中 辛金,(사찰) 辰中 乙木이 있고 辰戌沖으로 승려 인연이 없어지고, 辛金으로(조각칼) 乙木에다 그림을 새기니 절, 수도원에 조각을 하게 된다.
[松栢] => 조각칼은 무조건 金형상으로 봐야 할까? 넓은 벽을 土로 보고 거기에 흠집을 내는 것은 木克土하는 木으로 볼 수도 있다.
[松栢] => 본명은 식상대살격에 제살태과격이다. 관살인 壬水가 용신이고 辰戌沖으로 투어나온 乙木이 상신이다. 乙木은 木克土하는 조각칼로도 보지만 붓이 흐느적거리며 지나가는 모습으로 그림으로도 본다.
[松栢] => 절간에 스님이 운이 좋아지면 환속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운이 나빠서 파계하고 파문당하는 경우도 있다. 松栢이 외우지는 못하지만, 환속하는 일주가 따로 있다.
63 53 43 33 23 13 03 --- 火 父
丙 乙 甲 癸 壬 辛 庚 --- 戊 癸 己 丁 : 坤命
辰 卯 寅 丑 子 亥 戌 --- 午 卯 酉 酉
寺鐘 禪房
• 偏印格 卯木用 - 戊土(正官)가 合이 되어 남편이다. 본명은 偏官 혼잡이 되어도 결혼을 두 번 하는 것이 아니고, 正官이 합이 되고 己土는 묘목에 剋을 받고 金(酉)에 泄氣당해서 힘이 없어 결혼에 방해살이 되어서 결혼이 늦다.
[松栢] => 본명은 인다신약 명조이다. 일지 卯木이 신강하게 해주면서 제살하는 상신이다.
• 40세 丑 大運 丙子年에 결혼하는데, 이유는 戊土가(남편) 合이 되어 있어서 午를 沖할 때 戊土가(남편) 나타나니 丙子年이 결혼이다.
[松栢] => 해설이 이상하다. 戊土가 이미 투간해 있으니 지장간을 충개해서 쓴다는 말을 할 필요가 없다. 본명은 卯酉沖으로 자좌이자 용신이 흔들리는 게 흉한 명조인데,
[松栢] => 丙子년에 子水가 일주의 뿌리가 되면서 金木 간을 통관시켜주고 丙子의 火水가 수화상제하니 卯木이 살아나면서 제살하니 혼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로 건록지는 장정을 의미하고 장정이므로 능히 자립할 수 있어서 직장과 혼인을 주관하는 신살이다.
• 丁火(편재)는 아버지에 해당하는데 酉가 사찰, 禪房에 해당하므로 丁火는 己土를(食神) 生土하니 생각 지혜가 다시(己土 生 酉金) 酉酉金을 生하니 父親은 절에서 수도하는 사람이다. 태어나자마자 부친은 절에 수도자가 되었다.
[松栢] => 부친 丁火가 일지 卯木에게 습목상정 당하고 일간 癸水에게 水克火당하니 부친이 죽지 않으려고 절간으로 피신한 것이다. 부친 丁火가 火生土하는 기신이니 명주를 위해서도 부녀가 떨어져 사는 것은 좋다.
[松栢] => 卯酉는 일출지문과 일몰지문이다. 해가 뜨거나 질 때 개똥철학을 하게 된다. 그래서 종교철학을 주관하는 신살인데, 卯酉는 金의 실리와 木의 정이 부딪치는 형국인지라 卯酉沖이 있으면 종교에 열심이다가 무관심하다가 하면서 관심이 왔다갔다 한다.
69 59 49 39 29 19 09
甲 癸 壬 辛 庚 己 戊 --- 己 丙 丁 甲 : 乾命
申 未 午 巳 辰 卯 寅 --- 亥 子 丑 申
• 偏官格에 甲用 - 傷官格 같으나 亥子丑 方合으로 세력으로 따라가서 官殺에 해당한다. 甲用은 亥水에 장생(亥는 寅木으로 보아야 한다) 甲木 喜神이 己土를(상관: 기술) 합하여 토목업이다.
• 丑中 辛金이 처다.
91 81 71 61 51 41 31 21 11 01 --- 08 05 02 01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 己 丙 丁 乙 : 乾命 (동지세수설 적용명조)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 亥 子 丑 酉
[松栢] => 본명은 식상패인격이다. 丑月생이니 동지세수설을 적용해야 하는 명조이다.
[松栢] => 초년 운인 甲戌, 乙亥대운이 木克土하니 토목업에 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