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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엄마의 로망-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만들기 원문보기 글쓴이: 수오재
- ISTP 성향 해설.
주기능 = 사고, 보조기능 = 감각, 3차기능 = 직관, 열등기능 = 감정
I. ISTP의 일반적 성향
다른 SP들이 충동적인 것처럼 ISTP의 생활은 인위적인 행동이고 행동은 그자체가 목적입니다. ISTP에 대한 행동은 목적에 의한 다기 보다는 충동에 의해 나타나는데 만약 그 행위가 목적에 대한 유용성 즉 이점에 있다면 저절로 행위는 목적을 정당화하지만 영향력 있는 실행이 못됩니다. 행동은 스스로 지시하고 스스로 이끄는데 단순한 법칙들, 규율들, 또는 법률 등에 속하지 않는 그 자체에 절대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ISTP들은 평등주의자이고 “형제들” 에게는 상당히 성실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불필요하고 심지어 과잉적인 계급조직과 권위의식을 보고 상당히 반항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규칙들에 반대하여 진행하는 문제라기보다는 차라리 간단히 그들을 무시하는 쪽입니다. ISTP는 자유롭게 다음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행동을 해야만 하고 이들은 능숙하게 다음 행동을 만드는 그들의 능력을 자랑스러워합니다. ISTP들은 다른 어떤 타입들보다 심지어 빈번하게 두려움 없이 위험을 무릅씁니다. 모든 형태들 중에서 ISTP들은 그들 스스로 그들의 기술을 기회, 가능성, 혹은 운명과 마주서는데 그들은 흥분시키는 사건(자극제)으로 성장합니다. 그들은 각 날마다 어떤 흥분을 바라는데, 예를 들면 레이스, 스키, 다이빙 혹은 파도타기 이와 같은 빠른 움직임의 형태들입니다. 행동에 굶주린 그들은 다른 타입보다 권태에 지배를 받기 쉬우며 그들의 강렬한 욕망은 그들을 빠른 국면으로 몰고 갑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그들은 여행이나 파도타기 ,사냥 또는 고기 잡는 긴 시간동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더라도 그들의 일을 하는 동안엔 지루해 하지 않습니다.
ISTP의 본질은 현미경으로만 보이는 드릴로부터 초음속의 JET 엔진에 이르기까지 어떤 종류의 도구라도 그들의 도구를 다루는 숙련 속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어린시절부터 그들은 자석처럼 도구와 친해져서 도구를 다루고 도구들은 그들의 손이 원하는 대로 사용됩니다. 많은 조종사들은 그들이 5살 때부터 조종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듯이 ISTP들은 도구를 사용하는 활동들에 종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운전하는 것, 배를 조종하는 것, 운영하는 것 등 입니다. 그리고 만약 주어진 도구가 외과용 메쓰이든 땅을 고르는 기계이든 간에 정밀성을 가지고 확신에 도전한다면 그 시행자는 ISTP이기 쉽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도 도구를 사용하지만 ISTP처럼 예술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ISTP를 숙련가라고 불러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무엇보다도 충동적으로 도구를 다룹니다. 다시 말하면 ISTP들은 -미켈란젤로 그리고 레오나르도 다빈치로 대표되는- 그들의 도구를 계획에 의해서가 아닌 개인적 충동에 의해 사용됩니다.
만약 외견상으로 부여된 계획이 충동과 일치 한다면 이것은 좋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대단히 잘못된 계획입니다. ISTP가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도구는 무기입니다. 일단 ISTP들이(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사회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돌아서면 그들은 거절에 대항하여 살인의 천재성을 발휘하여 그들은 무기를 휘두릅니다. 오늘날의 강도나 미국 서부시대의 총잡이, 그리고 18세기 유럽의 결투자는 살인에 정통한 예술가들처럼 보일지 모릅니다. 강도, 총잡이, 결투자들은 그들의 무용성을 자랑스러워합니다. 운 좋게도 그 땅의 훌륭한 戰士들인 군인, 육군원수, 경찰, 정보원들은 전쟁터에서 자신들의 본질에 직면합니다. 이것은 모든 戰士들이 좋건 나쁘건 간에 ISTP들이 모두 무기 전문가들이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무기 전문가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는 보다 자주 ISTP입니다. ISTP는 또한 그들이 ‘그것을 좋아 한다 느끼기’ 때문에 때로는 벗어나서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우리는 ISTP가 좋다고 느끼는 무언가를 멈추라고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신경외과 의사가 한편으론 비료를 공중살포하고 MOTORCYCLE을 타고 공항까지 가고, 회계사가 회계감사 도중에 사냥여행을 갑니다. ISTP들이 활동 속에서 스릴을 찾으려고 하는 방법들이 목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비록 그들이 삶속에서 외로운 사람의 단면을 가질지는 모르지만 그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을 활동하는 환경하에 두어서 등산가, 자동차 경주자, 비행조종가, 사냥꾼 그리고 일반적인 활동가들은 유유상종하게 됩니다. 교우관계는 도구를 통해서 이어지고 대화는 적고 간결해집니다.
ISFP들과 같이 ISTP들은 행동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음운능력의 개발에 거의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의사소통의 흥미의 부족이 의과생이나 교육자들이 “배움의 무능력” 또는 난독증이라고 불리우는 것으로 잘못 오인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평등주의, 불복종과 자유애 등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위대한 지도자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신도들을 이끌고 손에 칼을 들었음에는 틀림없습니다. 말하자면 ISTP들은 전쟁 지도자로서 매우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병력의 다소에 관계없이) 그들의 탁월한 리얼리즘, 적시성, 임기응변에 대한 감각은 그들로 하여금 기회를 포착하고 모든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고 그들의 적들의 결점과 단점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그것들은 임기응변 혹은, 예술적 구체성이라 불릴지도 모르는 특별한 유형의 지성에 기초를 둔 개척적인 지도성입니다. 그렇습니다. ISTP 전쟁 지도자에게 있어서 전투는 예술이고 지적인 게임입니다. 전략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손에 쥐고 있는 그 무엇인가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피해로 상대를 패배시킵니다. 전쟁지도자들은 결투자들입니다. 패튼은 그런 지도자였고 우리는 저 화려하고,충동적이고, 반항적이며 확실히 외견상 드러나는 전사로써 Marshall(NTJ형 전략가)을 들 수 있습니다. 같은 식으로 Grant(또 다른 NTJ)와 Sheridan(STP), Hitler(ENFJ)와 Rommel(ISTP)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Patton, Sheridan 그리고 Rommel은 같은 형이고 같은 예술적인 첩보전과 재치 있는 전술을 보여줍니다.
영광은 다른 것들에 의한다기 보다는 ISTP에 의해 잘 드러나는 20세기 초기개념인데 적어도 ISTP가 거의 대부분 다른 것들보다 그것(GLORY)에 더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에서는 영광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확실한 권리로 치명적인 살상을 연습할 수 있는 것이 전장이기 때문입니다. 7명의 사무라이들은 칭송받았고 여러 세기를 거치면서 결투자들도 그랬었습니다. 날개달린 기계총의 전문가들인 Foss, Boyington, Fonck,그리고 von Richtoffen은 여전히 영웅이라는 칭송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전사들은 본래 그들과 같은데 사람은 처절한 결투 속에서 자신의 인내력을 시험할 수 있어서 가장 시적이라고 보여 지는 영화 “THE GREAT WALDO PEPPER"처럼 그 안에 영광이 있습니다.
ISTP의 교육과 지성은 특별히 논평해 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기계공이 소유한 지성 ISTP는 사무적이고 해석적이며 20세기 수업에서 풍부하게 차지하고 있는 ”과학“과목에 흥미를 적게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학교수업을 똑같이 지루하게 여기는 다른 SP들은 마치 그들이 배우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적어도 행동할 것이지만 ISTP만큼은 아닙니다. ISTP는 선생님의 눈을 차갑게 응시 할 것이고 심지어 NO라는 대답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부추김, 매수, 보상, 처벌 또는 협박에서 그들의 학교에서 그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SP들의 재능에 부적절하다고 여겨 분리시킨 학교수업은 결국 그들이 결코 어떤 방법으로는 할 수 없는 ISTP들의 어떤 형태를 위한 단순한 준비입니다. SP들은 -어떤 경우에도- 준비하는 걸 바라지 않습니다. 그리고 ISTP들은 지도자가 되려는 분명함을 드러냅니다. 지금 무엇을 하는가? 그것은 가치가 있는가? ISTP는 문자 그대로 분배되는 사소한 몫에(ISTP의 시각에 있어서 신성한 체 하는) 눌러앉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 ISTP들은 그들이 학교수업을 하여야 한다는 것에 동의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왜? 논쟁은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앞. 뒤가 맞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ISTP로부터 받은 비웃음을 정당화할 뿐입니다. ISTP들은 최소한의 두뇌손상 혹은 지나친 행위 혹은 難讀症은 아닙니다. 그들은 활동적이며 그들의 지성과 인내력을 시험하도록 어떤 일들을 학교에서 반드시 하도록 해야합니다. 이름이 불리어지고 약물이 투여되는 것은 이제까지 그들의 자신감을 파괴하고 약물 중독자를 만드는 것 이외에는 그들을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그들에게 기술과정을 주고 그들의 숙달 속도를 지켜보십시오.
행동적으로 ISTP는 다른 어떤 타입보다 ESTP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성장해 갈수록 유사성은 더욱 커집니다. 초창기 때의 ISTP들은 ISFP들과 같이 보일지 모르나 그들의 자신감과 자부심이 증가 할수록 유사성은 퇴조 합니다. Jung학파들은 ISTP들이 단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INTP들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내향적으로 생각하는 형태라는 ISTP들의 정의에 근거합니다. INTP들은 사고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논리학자, 철학자 그리고 건축가들입니다. 그러나 ISTP들은 완전히 이와 같은 일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꽤 윤곽이 뚜렷한 ISTP들은 엉성한 관찰로도 현격한 대조와 하찮은 유사성을 보여줄 것이다. 하지만 ISTP들에 관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다른 SP들과 같은 그들의 공동체입니다. 우리는 보통 생각하는 것처럼 ISTJ와 IST는 유사성이 있다고 생각할지는 모르나 그들의 행동양식은 거의 모든 비교영역에서 정반대입니다. 하나는 비관적인 반면 다른 하나는 낙관적입니다. 하나는 어버이 같다면 하나는 형제 같습니다. 하나는 저축하고 다른 하나는 소비합니다. 하나는 규율을 믿고 다른 하나는 본능적으로 규율에 대해 말을 듣지 않고 반대합니다. ISTP들은 그들이 NT 혹은 SJ보다는 매우 다른 ESTP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것 이외에도 그들의 분위기는 활기 있고 그들은 동지에게 성실하며 어떤 책임, 의무, 제한된 약속을 원치 않으며 자신들의 욕구 하에서 단순하고 신뢰성 있으며 민감하고 관대합니다.
II. ISTP의 작업만족
* 자신의 재치를 바탕으로 분쟁을 해결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때
* 분명한 방향감각을 가지고 실질적인 산출물을 만들어야 하는 일을 수행할 때
* 자신에게 흥미진진한 일을 할 때에는 주어진 작업공간을 벗어나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허용될 때
* 다른 사람들에 의해 과도한 규정 및 규준을 따르도록 강요 받지 않고 일할 수 있을 때
* 위기상황에서 즉흥적인 모험을 감행할 수 있도록 허용을 받을 때
* 다른 사람들의 감독이나 간섭은 최소한으로 받고 일할 수 있을 때
* 자신의 관심분야나 취미생활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허용을 받을 수 있을 때
* 반복적인 절차나 방법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거두어들일 수 있을 때
III. ISTP가 만족하는 일이나 작업환경
1. 나에게 가능한 자원들을 이용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하는 일.
2. 실습하고, 숙련하고 기계적인 기술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일.
3. 분쟁을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일.
4. 분명한 방향을 갖고 있는 일.
5. 다른 사람에 의해 강요된 기준이나 과도한 규칙이 없는 환경.
6. 나의 관심과 취미를 추구할 시간이 충분한 일
(장점)
* 현실적이고 눈에 보이는 일을 잘한다.
* 대체로 손과 도구를 사용하여 숙달하는 것을 즐긴다.
* 유용한 자원을 분명히 하고 잘 사용한다.
(단점)
* 말로 하는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나 능력이 부족할 수 있다.
* 추상적이고 복잡한 이론을 참는 것이 종종 어렵다.
* 쉽게 지루해 하고 불안해 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감정에 민감하게 보일 수 있다.
* 예견할 수 없고 신뢰할 수 없어 보일 수 있다.
IV. ISTP의 취약점을 위한 제안사항
1. 온정과 동정심을 발휘하라. 친절하고 수완을 발휘하라. 성격의 감정 부분을 발전시키고 타인 앞에서 감정을 열어 보이는 표현법을 익혀라.
2. 몇몇 사람과 절친한 우정을 형성시키고 매주 우선적으로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3. 타인에 대한 책임을 느껴라.
4. 약속과 맹세를 지켜라.
5. 하기 싫고 가치 없는 일로 여겨지더라도 협조하라.
6. 자신과 의견을 달리하는 다른 사람의 견해도 가지 있음을 깨닫도록 노력하라.
7. 견해가 다른 사람들에게 인내심을 보여라.
8. 육감, 영감, 통찰력, 가능성에 마음을 열라. 이들에 이끌려서 찾아라. 드러난 사실에 근거하여 잠재력을 지닌 측면들을 구하라.
9. 직장이나 어느 곳에서든지 불필요하더라도 그리고 다른 사람을 요청하더라도 규칙과 법에 따라 행동하라.
10. 가정에서나 직장에서나 공동체 안에서 조화를 이루면서 일하라.
11. 모임이나 위원회에서 지도자로 나서라.
12. 행사, 행동, 일을 미라 준비할 시간을 가지고 끝까지 실천하라.
13. 다음 주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충실하라.
14. 소홀했던 일상사를 다시 시작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