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국제업무지구와 서부이촌동 재개발지역 등 약 21만평을 민간과 공공이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토지매입대금만 5조원을 넘는 대규모 개발사업인데다 정부와 철도공사의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것이어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이같은 토지매입대금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토지보상비용 4조6000억원보다 더 많은 것이다.
4일 서울시와 철도공사에 따르면 시는 철도공사가 제안한 용산국제업무지구에 서부이촌동 대림아파트 및 주변 노후 연립주택 등이 산재한 서부이촌동 재개발지역을 연계,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13만7000평의 철도정비창 부지 개발 계획과 7만평의 서부이촌동 노후주택 재정비 사업을 하나로 묶어 대규모 주거·상업단지로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시 고위 관계자는 "서울에서 가장 진출입이 많은 곳 중 하나인 한강철교 진입로의 흉물을 없애는 한편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같은 방향으로 개발하는 방안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강과 용산역, 한강을 하나로 연결해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곳으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한강과 붙어 있는 용산구 서부이촌동 대림아파트 주변 지역 등은 노후화가 심해 재개발이 필요한 곳이지만 연립주택이 절반에 달해 사업성 확보가 쉽지 않아 이 같은 연계 개발방식이 바람직한 대안이라는 게 서울시의 입장이다.
철도공사의 정비창 부지 개발과 함께 이 지역을 정비하면 '용산 랜드마크 건립'과 '한강 르네상스 시대 개막'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게 시의 판단이다.
시 관계자는 "철도공사가 제안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과 관련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있다"며 "'국제업무지구와 서부 이촌동 노후지역을 묶어 동시에 개발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많아 이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도시계획 전문가들은 서울 도심 환경 개선 차원에서 한강철교 주변의 흉물을 우선 없애야 한다고 시에 수차례 건의했다.
그러나 시의 구상대로 용산 정비창과 서부 이촌동 낙후지역 공동 개발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이 지역의 땅값 급등이 우려되는데다 토지 수용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철도공사의 개발안이 발표된 후 서부 이촌동 노후주택의 땅값은 40~50% 급등했다.
철도공사도 사업일정의 연기 등을 우려, 이 방안에 다소 소극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달 중순쯤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안을 검토하면서 개발 지역을 서부 이촌동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철도공사는 지난달 15일 서울 용산 역세권 개발 사업 대상지에 최고 150층(600m)의 랜드마크 건물을 짓겠다는 내용의 개발계획안을 서울시에 제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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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철도정비창+서부이촌동 동시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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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3.05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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