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9. 23. 오늘의 양식 : 용의 권세를 받아 용을 경배하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178 주 예수 믿는 자여
198 주 예수 해변서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39 저 뵈는 본향 집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3 : 4 -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가로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뇨 누가 능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
7. 설 교---------- 용의 권세를 받아 용을 경배하며
사탄이 적그리스도의 나라에 권세를 주므로 온 세상의 사람들은 사탄에게 경배하며, 그 나라에 경배하며, 그를 높이고 추앙할 것을 보이는 것 같다.
장차 온 세상은 불 경건하고 반기독교적으로 타락하게 될 것이다. 사탄 숭배는 보편화될 것이다.
용에게 경배 -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1) 짐승의 권세 -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용이 짐승에게 싸워 이길 수 있는 권세를 주므로 온 땅(세상)이 적그리스도와 대적 할 수가 없음을 말한다.
세상 권력을 상징하는 짐승을 경배하며 짐승에게 권력을 부여한 용을 경배하는 것은 세상 권력을 신격화하여 숭배하며 그에게 권력을 부여한 사탄, 즉 용을 숭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로마 제국과 같이 세상 권력을 신격화하는 배후에 사탄의 역사가 존재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듯하다(Cullmann).
* 계 13: 15 -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 삿 2: 12, 17 – 12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곧 그들의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라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되 17 그들이 그 사사들에게도 순종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다른 신들을 따라가 음행하며, 그들에게 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순종하던 그들의 조상들이 행하던 길에서 속히 치우쳐 떠나서, 그와 같이 행하지 아니하였더라.
적그리스도가 신의 위치에 오르게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살후 2; 4 -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사탄이 자신의 모든 권세를 이 짐승에게 주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신적 대접을 받게 된다.
용과 짐승은 이때 인류로부터 신적인 경배를 받는다.
* 계 13: 12 - 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들을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 사 14: 29 – 블레셋 온 땅이여. 너를 치던 막대기가 부러졌다고 기뻐하지 말라. 뱀의 뿌리에서는 독사가 나겠고, 그의 열매는 날아다니는 불뱀이 되리라.
* 사 30: 6-7 – 6 네겝 짐승들에 관한 경고라. 사신들이 그들의 재물을 어린 나귀 등에 싣고, 그들의 보물을 낙타 안장에 얹고, 암사자와 수사자와 독사와 및 날아다니는 불뱀이 나오는 위험하고 곤고한 땅을 지나, 자기에게 무익한 민족에게로 갔으나 7 애굽의 도움은 헛되고 무익하니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을 가만히 앉은 라합이라 일컬었느니라.
2) 짐승의 대적 -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는 하나님에 대한 찬미 구절인 출 15: 11의 '신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시 35: 10. 113: 5)와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 짐승을 하나님과 비교한 불경스럽고도 신성모독한 표현이다. (Swete).
* 출 15: 11 -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 시 35: 10 - 내 모든 뼈가 이르기를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 그는 가난한 자를 그보다 강한 자에게서 건지시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노략하는 자에게서 건지시는 이라. 하리로다.
* 시 113: 5-6 – 5 여호와 우리 하나님과 같은 이가 누구리요 높은 곳에 앉으셨으나 6 스스로 낮추사 천지를 살피시고
이제 이 짐승은 인류 전체로부터 숭배를 받기 위해 이 세상에서 자신이 최고로 강한 자임을 과시한다. 세상에서는 아무도 그를 당해낼 수가 없어 보이므로 많은 사람이 그를 따르고 그에게 경배한다.
하나님을 향하여 찬양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던 자들이 짐승을 하나님처럼 섬기면서 짐승을 찬양하고 짐승에게 경배를 드리고 있다.
3) 짐승의 특징
(1) 머리 하나
치명적인 상처로부터 고침을 받았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모방했다.
① 상하여 죽게 되었다.
* 단 7: 1-8, 11-12 – 1 바벨론 벨사살 왕 원년에 다니엘이 그의 침상에서 꿈을 꾸며, 머리 속으로 환상을 받고, 그 꿈을 기록하며, 그 일의 대략을 진술하니라. 2 다니엘이 진술하여 이르되, 내가 밤에 환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3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더라. 4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보는 중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받았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더라. 5 또 보니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쪽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것에게 말하는 자들이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더라. 6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권세를 받았더라. 7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8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11 그 때에 내가 작은 뿔이 말하는 큰 목소리로 말미암아 주목하여 보는 사이에 짐승이 죽임을 당하고, 그의 시체가 상한 바 되어 타오르는 불에 던져졌으며, 12 그 남은 짐승들은 그의 권세를 빼앗겼으나 그 생명은 보존되어 정한 시기가 이르기를 기다리게 되었더라.
* 사 10: 5 – 앗수르 사람은 화 있을진저. 그는 내 진노의 막대기요, 그 손의 몽둥이는 내 분노라.
* 사 14: 5. 25-27 - 5 여호와께서 악인의 몽둥이와 통치자의 규(圭·珪)를 꺾으셨도다. 25 내가 앗수르를 나의 땅에서 파하며, 나의 산에서 그것을 짓밟으리니, 그 때에 그의 멍에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고, 그의 짐이 그들의 어깨에서 벗어질 것이라. 26 이것이 온 세계를 향하여 정한 경영이며 이것이 열방을 향하여 편 손이라 하셨나니 27 만군의 여호와께서 경영하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폐하며, 그의 손을 펴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돌이키랴.
* 계 17: 9-11 –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11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② 상처가 나으매.
상식적으로 회생이 불가능한 상태로부터 회복됨을 의미한다.
* 계 13: 12 - 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들을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 겔 30: 24 – 내가 바벨론 왕의 팔을 견고하게 하고, 내 칼을 그 손에 넘겨 주려니와, 내가 바로의 팔을 꺾으리니, 그가 바벨론 왕 앞에서 고통하기를 죽게 상한 자의 고통하듯 하리라.
* 살후 2: 9-12 – 9 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11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12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2) 온 땅
세상의 모든 사람이 이상히 여긴다.
짐승을 따른다.
(3) 용에게 권세를 받음
용을 경배하게 하고, 자신이 경배를 받게 된다.
* 마 4: 8-11 – 8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 계 17: 12-13 – 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13 그들이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35 크고 놀라운 평화가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