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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jung8h(정팔현)
23. 10. 19. 오늘의 양식 : 미래에 있게 될 부활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선포----------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54 내 주의 보혈은
19 찬송하는 소리 있어
93 예수는 나의 힘이요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59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써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이사야 26 장 19 절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그들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누운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들을 내놓으리로다.
마태복음 28 장 1 - 6 절
1. 안식일이 다 지나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2.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3. 그 형상이 번개 같고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4. 지키던 자들이 그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5.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7. 설 교---------- 부활의 비밀
2] 미래에 있게 될 부활
* 고전 15: 12-24 – 12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13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14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15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 16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 사 26: 19 -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그들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누운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들을 내놓으리로다.
구약의 16명의 선지자 중에 이사야 선지자가 미래에 있게 될 부활 세 가지를 독보적으로 예언해 놓았다.
(1) 인 맞은 종, 사명자의 부활
계 11: 3-6의 다시 예언하였던 종이 계 11: 7-12에서 삼일 반 동안 시체로 있다가 부활하게 된다.
* 계 11: 7-12 - 7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8 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1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우리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인 맞은 종의 부활을 예언했다. 인 맞은 종이라 함은 계 7: 1-4에 될 일의 말씀, 하나님의 비밀을 깨닫고 하나님의 인 맞은 종 14만 4천을 말씀한다.
인 맞은 종들은 계 10: 8-10 작은 책을 꿀같이 먹은 종이다.
* 겔 3: 1-4 – 1 또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발견한 것을 먹으라. 너는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하라. 하시기로 2 내가 입을 벌리니 그가 그 두루마리를 내게 먹이시며 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를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4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에게 가서 내 말로 그들에게 고하라.
* 계 10: 8-10 – 8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를 가지라. 하기로 9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 계 10: 11 -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앞으로 전 세계에 나가 다시 예언하는 종들이다. 그 종들이 계 11: 3-6같이 두증인의 권세를 받아 3년 6개월, 1260일 동안 다시 예언을 하다가 계11: 7-11에 그 증거를 마치고 그 현장에서 삼 일반 동안 쓰러져 죽었다가 삼일 반 후에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와 살아난 인 맞은 종의 부활이다.
인 맞은 종이 살아남과 동시에 계 11: 12에 공중에서 ‘이리로 올라오라’는 주의 음성을 듣고 순교자는 부활체가 되어 들림 받아 올라가니 이것을 주의 재림 때에 있는 역사로 부활의 비밀이 크다고 하겠다.
(2) 성도의 부활 : 첫째 부활
* 살전 4: 16 -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주를 위해 죽은 자들이 살아나는 부활이 있다. 히 11: 35에서는 순교자가 더 좋은 부활을 한다고 했다.
* 히 11: 35 -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
계 20: 4-6에서는 순교자가 살아나는 부활을 첫째 부활이라고 했다.
* 계 20: 4-6 -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① 첫째 부활에 대한 소고
ⓐ 그 명칭에 있어서 - 전 성경 중에 "첫째 부활"이란 말은 오직 이곳에만 나와 있다. 그러므로 그 해답도 여기서 찾아야 한다.
ⓑ 그 해석에 있어서 - 첫째 부활 자에 대한 분명한 한계와 범위를 정하고 있다. 누구든지 첫째 부활을 말할 때 이곳에 있는 범위를 뛰어넘어 해석한다면 성경적인 해석이 될 수 없다.
ⓒ 그 범위에 있어서 - 첫째 부활 자를 순교자로 한정해 놓았다.
ⓓ 부활은 단회적이다. - 성경 어느 곳에도 부활을 나누어 구분해 놓은 곳은 없다(계 20: 12. 단 11: 2. 고전 15: 24, 52).
ⓔ 첫째 부활은 부활의 이중성이 아니다. - 이 첫째 부활은 순교자들에게만 주시는 성도들의 상급 부활로 구분될 뿐이다(계 17: 24. 슥 14: 5. 고전 15: 23. 유 1: 14).
②첫째 부활
ⓐ 여러 견해.
죽은 성도들이 영적으로 부활한 것이다.
렌스키[R. C. H. Lenski] : 하늘에 있는 모든 성도들의 영혼들은 존귀한 자리에서 하늘 세계를 통치한다. 이 통치는 완전하며 그들에게 큰 기쁨이다 … 경건한 자는 신약의 전 기간을 통하여 하나하나 죽어가서 저희의 영혼들이 하늘의 생명을 얻는다. [렌스키, 성경주석 계시록, pp. 465,466]
카버[Everett I. Carver] : 이 구절이 언급하는 부활은 죄로 말미암아 죽었던 상태로부터의 영적인 부활일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선행 구절에서 육체의 부활에 대하여 전혀 언급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의 육체는 각자의 무덤에 안장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들은 영적인 죽음 상태에서 영적인 생명을 얻게 된 부활이다. [카버, 종말론 대백과 pp.568,569]
순교자들과 이 세대에 죽은 성도들의 부활이다.
겝하르트[Gebhardt] : 첫째 부활은 순교자들과 이 세대에 이미 죽은 모든 성도들의 부활이다. 둘째 부활은 불의하게 죽은 자들과 구약 성도들의 부활이다. [비더울프, 종말과 재림, p. 523]
천년왕국 이전에 있을모든 성도들의 육체적 부활이다.
래드[G. E. Ladd] : 그리스도 재림의 때에 일어나게 되는 성도들의 육체적인 부활이다. [래드,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p.342-348]
존슨[A. F. Johnson] : 이레니우스의 해석에 따라 우리는 첫째 부활을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모든 사람이 육체적으로 살아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존슨, 요한계시록, p.526]
ⓑ저자의 견해
주님이 강림하실 때에 부활체와 변화체가 주님을 맞이하는 육체적인 부활이다.
본문의 내증으로 입증한다. (계 20: 6. )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다는 것은20장 2-3절 사건 이후라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다.
원어적으로 입증한다. -계 20: 4-5.
렌스키[R. C. H. Lenski] : “살아서[에제산,εζησαν]”라는 단어는 항상 완전한 몸과 영이 혼합된 사람에게 적용되는 단어이다. 몸이 없는 영의 상태로서는 적용되지 않는 단어이다. [렌스키, 성경주석 계시록, p. 464]
다른 성경의 기록으로 입증한다.
* 요 5: 28-29 –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 행 24: 15 - 그들이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니이다.
* 고전 15: 22-26 –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5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26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고전 15: 51-52에서는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난다고 했다.
* 고전 15: 51-52 -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3) 전체 부활 : 악인 부활
요 5: 28-29에 악인과 의인이 함께 살아난다.
* 요 5: 28,29 -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이를 계 20: 11-14에서는 백보좌 심판으로 바다와 땅이 죽은 자를 다 내어놓는다고 했다.
* 계 20: 11-14 – 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둘째 사망'은 하나님의 백성이나 불신자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육체의 죽음을 의미하는 첫째 사망과는 달리 오직 불신자들만이 겪는 죽음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백성은 둘째 사망이 주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6절). '불못'은 일반적으로 지옥을 의미하는 '게헨나'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게헨나'는 '힌놈의 골짜기'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게 힌놈'(*)에서 비롯된 것이다. '게 힌놈'은 예루살렘 성 밖 남쪽에 위치한 곳으로 예루살렘 성의 쓰레기를 태우기 위해 늘 불이 붙고 있었다. 또한 몰렉 우상을 숭배하면서 인간을 희생 재물로 드릴 때 불로 태운 곳이기도 하다.
* 왕하 16: 3 - 이스라엘의 여러 왕의 길로 행하며 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따라 자기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 왕하 21: 6 - 또 자기의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점치며 사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많이 행하여 그 진노를 일으켰으며
그래서 예레미야는 그 골짜기를 살육의 골짜기로 부르고 있다.
* 렘 7: 31-32 – 31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도벳 사당을 건축하고 그들의 자녀들을 불에 살랐나니 내가 명령하지 아니하였고 내 마음에 생각하지도 아니한 일이니라. 32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날이 이르면 이 곳을 도벳이라 하거나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라 말하지 아니하고 죽임의 골짜기라 말하리니 이는 도벳에 자리가 없을 만큼 매장했기 때문이니라.
왜냐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Beasley-Murray). 이러한 불과 하나님의 심판이 연결되어서 '게 힌놈'은 영원히 꺼지지 않는 하나님의 불의 심판으로 인식되었다.
* 사 66: 24 - 그들이 나가서 내게 패역한 자들의 시체들을 볼 것이라 그 벌레가 죽지 아니하며 그 불이 꺼지지 아니하여 모든 혈육에게 가증함이 되리라.
'게 힌놈'과 같은 의미를 지닌 불못은 하나님을 대적한 자들에 대한 심판과 그들의 최후의 패배를 시사한다(Mounce).
사 26: 19下 에서는‘티끌에 거하는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를 내어 놓으리로다’ 지금까지 예수님을 바로 믿고 죽은 사람의 영혼은 낙원에 가 있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다.
* 눅 23: 42-43 – 42 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니 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우편 강도에게 예수님은 네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셨다. 사람이 죽으면 바로 영원한 천국에 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 주시는 말씀이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거나 잘못 믿은 사람은 죽어서 그 영혼이 음부에 가 있다.
* 눅 16: 22-23 –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23 그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낙원에 있는 영혼이나 음부에 있는 영혼들은 언제 부활하게 되는가? 천년왕국 전에 성도들의 부활 곧 첫째 부활이며, 천년 후에 음부의 영혼들이 살아나게 되는 둘째 부활이라고 한다.
다가올 미래에 부활의 비밀 – 성도(순교자)의 부활, 인 맞은 종의 부활, 전체 부활 - 우리는 어떤 부활에 참여하기를 원하는가? 우리가 선택할 수는 없지만, 주의 재림을 영접하고, 천년왕국에 왕권 받아 천년을 살면서 예수님을 모시는 인 맞은 종의 부활로 참여하기를 소망하자!
결론 : 예수님의 부활을 통해 우리의 부활을 확신하자!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