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일본철도연구회
 
 
 
 
 

카페 통계

 
방문
20241120
100
20241121
146
20241122
148
20241123
278
20241124
158
가입
20241120
0
20241121
0
20241122
0
20241123
0
20241124
1
게시글
20241120
2
20241121
1
20241122
3
20241123
3
20241124
6
댓글
20241120
0
20241121
0
20241122
0
20241123
0
20241124
2
 
카페 게시글
일본철도 뉴스 [뉴스] 일본의 명문대 졸업생이 선택하는 「취직 인기 기업 랭킹」1위~30위 [JR도카이 7위, JR동일본 13위]
Fujinomiya 추천 0 조회 694 12.03.10 16:55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2.03.10 19:57

    첫댓글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것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명문대 졸업생이 코레일이나 서울메트로 같은 철도 관련직장에 취직하고 싶은 비율은 거의 없을텐데 일본은 2개의 철도기업이 순위권에 들었군요. 철도에 대한 문화적 관점의 차이라 생각됩니다. 또 그만큼 물가를 고려해봤을때 JR이 코레일에 비해 받는 급여가 많다는 사실을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나중에 성인이 되어 철도관련일에 종사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데 이러한 자료들을 보니 더 확신이 가는 것 같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작성자 12.03.10 22:26

    요즘 게시판을 근면과 성실성으로 지켜주시고 계시는 NEX28님께 감사드립니다.
    다만, 님도 바쁘신 분일 텐데, 연구회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시느라 더욱 바쁘실 것 같습니다.
    정통 철도 뉴스는 아니지만, 일본 주요 기업들의 명칭과 대략의 순위 등은 철도연구와 전혀 무관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저도 JR도카이와 동일본이 13위권 안에 있다는 사실에 사실 많이 의아했습니다.

  • 12.03.10 22:37

    Fujinomiya님// 과찬이십니다. ^^
    사실 저도 바쁘기는 하지만 여행기와 차량편성투고를 제외한 다른 활동들은 시간 날때 스마트폰으로 잠깐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을 크게 할애 하지는 않습니다. 또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이기때문에 매우만족하며 국내에 이런 일본철도에 대한 전문적인 자료가 있는 곳이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이곳을 열심히 가꿔주신 주인장님과 많은 회원님들께 감사드리는 마음입니다. ^^

  • 12.03.10 23:41

    우량 기업이냐 아니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JR동일본이나 도카이는 우량 기업 중 우량 기업이지만, 코레일이나 서울메트로 등 우리나라 철도회사들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니까요. 물론 공기업이기 때문에 고용 안정성은 무척 뛰어나겠습니다만, 근로 환경이라든지 연봉이라든지 이런 쪽에서는 4년제 대학 졸업자가 원하는 수준에는 다소 못미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코레일의 경우에는 입사 과정이 괴랄하기 짝이 없어서 구직자 입장에서는 선뜻 지원하기도 뭐합니다. 6월부터 11월까지 인턴 후 그 가운데 30%만 정규직으로 전환시켜주거든요. 잘못하면 상반기/하반기 모두 날려먹을 수도 있습니다.

  • 12.03.11 00:43

    오까님// 님의 댓글을 읽고 나니 님의 생각에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JR이 코레일에 비해서 우량기업이긴 하죠.. 또 저는 코레일에 대해 그렇게 자세히는 몰랐는데 님 덕분에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전문가적인 지식 감사합니다.

  • 12.03.10 21:38

    2012년에도 종합상사는 일본에서 인기직장이네요. 이름만 대면 알만한 기업들이 30위안에 많군요.

  • 작성자 12.03.10 22:29

    요즘 많이 바쁘시죠? 님도 힘들고 많은 준비를 하시며 미래를 기획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30위권 내 기업들 중 대강이라도 아는 기업은 절반 밖에 안되는 것 같습니다.
    많은 회원님들이 시험준비와 취직준비를 하시는데, 큰 꿈을 꾸는 만큼 모두 이루어지셨으면 소망해 봅니다.

  • 12.03.11 00:10

    몇 년 전에 상위권이 모두 항공사와 철도 회사라고 들은 것 같은데.. 이번 것은 명문대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런가 좀 다른 것 같네요.. 그런데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상사가 뭐하는 회사인가요? 일본에는 많은 것 같은데. 우리나라에선 잘 못들어 본 것 같습니다. 혹시 그룹과 같은 개념인가요? 전 미쓰비시하고 미쯔이라면 예전에 공CD 좀 샀던 기억이 나네요^^ 그 외는 잘..

  • 12.03.11 01:14

    '상사' 라는 것이 우리나라와 일본에만 있는 형태라 개념이 모호하고 설명하기가 좀 난해하지만... 수출입, 외자유치/해외투자 등을 주 업무로 하는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우리나라에는 삼성물산, LG상사, 현대종합상사 등이 있습니다.

  • 12.03.11 01:16

    저도 사실 '상사'라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몰랐는데 HaBy님과 TX-2000系님 덕분에 정확히 알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 12.03.12 19:52

    역시-TX-2000系님과 HaBy님들 대단하십니다.
    제가 번역해 놓고서 제가 제대로 모르다니 창피하군요.
    항상 이렇게 댓글로 배우게 되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12.03.11 17:48

    알고 있는 대기업들은 거의 안보이고 상사, 철도, 금융, 화장품, 외국계, 공기업 등 다양한 대답이 나왔네요. 우리와는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뭐든지 크고, 일류를 따지니 남을 많이 의식하는 문화인거 같고요. 그래서 취업희망=고연봉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본은 실속을 따지지 않나 추측을 해볼 따름입니다. 저도 잘 모릅니다ㅎㅎ
    한국 피앤지는 얼마전 매스컴으로 많이 두들겨 맞아서 국내 이미지가 많이 안좋아졌을거 같습니다.

  • 작성자 12.03.12 20:23

    저도 이번에 일본의 주요 기업들에 대해서 대충이나마 알게 되었지만, 많이 생소합니다.
    우리나라 경우 대기업 선호도가 너무 높아 님의 지적대로 '남을 의식하는 문화'가 상당히 큰 것 같습니다.

  • 12.03.12 09:42

    우리나라 철도관련 직장도 인기를 올려야한다는 사명감이 듭니다. 운영여건 개선으로 꼭 그렇게 됐으면 좋겠네요~

  • 작성자 12.03.12 20:26

    Max-야마비코님 안녕하세요.
    우리나라도 친환경 정책이 앞으로 가속화되고, 전국 1일 네트워크 철도망이 구축되고 각종 신교통 체계들이
    많이 생길 것이므로 철도 관련 직종의 전망은 밝다고 봅니다.
    10년 후에는 어떤 직종에서 젊은층들이 선호할지는 아무도 예측이 어렵지만, 철도종사자들께서 노심초사
    하고 있는 만큼 기대가 큽니다.

  • 12.03.12 14:20

    하지만 하나의 함정이 있네요. 그냥 대학생 인기가 아니라 동경대(東京大), 교토대(京都大), 와세다(早稲田) 대학, 게이오(慶應) 대학, 도쿄 공업대(東京工業大)
    졸업생에게 물은 설문인데요. 우리로치면 서울대,연고대 카이스트 및 포항공대 졸업생에게 물은 거라서 또 다른거지요. 또한 그냥 가쉽거리로 보면 될 정도의 가치인것 같습니다. 명문대 아니면 사람취급도 안한다는 덴츠 에 요즘 인기 급하락 소니 가 있는걸로 봐선 그닥 이라는 것과 실제 젊은사람들과 일반인이 꼽는 회사들과는 너무나도 먼 이야기 같습니다.

  • 작성자 12.03.12 20:28

    허걱-그러고보니 님의 지적도 타당성이 큰 것 같습니다.
    일본의 최고 일류 대학교 졸업생들의 의견이니만큼, 전체를 모두 반영할 수는 없는 것 같군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