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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혁명 심화편
46.새로운 기유(己酉)일주
프롤로그
* 일주분석은 결혼후 독립하여 일주가 삶의 중심이 된 기혼자분들 대상임.
* 미혼이고 부모님과 같이 사는 분들은 월주를 일주분석에 대입하여 볼것
* 일주 2글자를 분석하고 확장하여 사주팔자 전체를 감명하기 위한 트레이닝 과정임.
* 일주 분석의 형식을 취했지만 물상론, 자의해석, 음양오행, 천간론, 형충회합파해, 십신, 새로운 12운성,새로운 12신살, 공망등신살, 새로운 지장간, 세운분석등 명리학의 기본적인 모든 이론을 종합하였음.
* 명리입문자나 초급, 3년 미만인 분은 내용이 다소 어려울수 있으니 카페에 올려져 있는 '명리혁명 기초편'을 읽어본 후 읽어보시길 권함
1.자연물상/동물상
기유(己酉)일주는 밭에 있는 닭의 형상이다. 가을 들판에서 먹이를 먹고 있는 닭의 모습이니 풍요롭다. 가을은 풍요의 계절이다.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찌는 천고마비의 계절이다.
가을에 태어난 기유일주는 식록이 풍족하고 베푸는 성정을 지녀서 타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경우가 많다. 먹을것, 재물에 대한 여유가 생기니 마음이 조급하지 않고 평안하다.
명리탐원에서는 酉금을 산사에 걸려있는 종으로 표현했다. 종이 울리면 천문과 닿는다고 하였다.
불교쪽과 관련이 많고 기타 종교와도 관련이 있는 일주이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己토는 논밭의 형상이고 일정한 목적을 위해 조성된 땅이고 습토이니 목이 좋아한다.
갑목, 을목 모두 반긴다. 기토는 오장육부에서 입에 해당되니 언변이 뛰어나다.
생명을 키우는 논밭이니 모성적 특성으로 헌신하고 봉사하여 교육계통이나 활인업쪽과 인연을 맺는다.
화생토, 토생금을 잘하니 인성, 즉 학문에서 기량을 발휘하고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좋아한다.
토생금도 잘하니 식상적 활동도 좋다. 베푸는 일을 잘하니 인정있고 헌신적이다.
그러나 목적을 위해 조성된 땅이니 분별력이 강해서 까다롭고 융통성이 없다. (무토보다 더 보수적이다) 사물을 받아들이는 것에 분별력이 있으며 의심많고 소심하며 예민하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일단 받아들이면 이를 가꾸고 키우기 위해 봉사하고 헌신한다. 교육자의 기질이 있고 상담자 역할을 잘해낸다.
말은 많지 않으나 논리적이고 조리가 있으며 품행이 올바르고 신용있고 성실하다.
3.일간기준 십신관계- 식신, 원명에 있을때와 운에서 올때의 차이는?
일지 유금은 십신으로 식신이라고 할수 있다. 식신도 마찬가지로 10개의 식신이 있다.
목화의 식신과 금수의 식신이 같지 않다. 십신이 사주의 꽃이라고 한다. 그만큼 빠르고
손쉽게 복잡한 인간관계를 설명할수 있다. 하지만 음양 오행을 같이 보면서 통변해야한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에 내면의 모습을 놓칠수가 있기 때문이다.
식신이 원명에 있을때와 운으로 올때가 사뭇 다르다. 같이 보면 안된다.
辛금 일주가 일지나 월지에 子수 식신이 있으면 문창성(文昌星)이 된다. 학문이나 예술계통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인다. 사주의 원명에 있으니 그러한 것이다. 자수가 운으로 온다고 하여 문창성이 생기지 않는다. 운에서 오는 식신은 식신생재처럼 재를 생하는데 쓰거나, 식신대살처럼 편관을 통제하는데 쓰일뿐이다.
식신은 논리적이라 편관과 대치하여도 빈틈이 없이 편관의 헛점을 파고드니 편관이 두손두발 들수 밖에 없다. 겁을 주고, 을러대도 끔쩍도 하지 않는다. 식신의 일관성과 논리적, 그리고 배짱이 있어 편관을 능히 감당할수 있다. 깡패(편관)이 와서 겁을 주고 삥을 뜯으려 할때, 다른 십신들은 회피하거나(일간), 돈을 줘서 보내거나(정재), 때론 깡패의 편에서 더 설치거나(편재), 앞에서는 웃음을 띄우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볼때(상관), 오직 식신만이 당당하게 깡패앞에서 그의 불법과 무례를 따지고 물러날것을 요구한다. 배짱과 뚝심으로 한치의 빈틈없이 논리적이고 이치에 맞게 이야기하니 깡패(편관)도 깨깽하면서 물러나면서 그 담대함에 존경을 표한다. 실로 식신대살이라 이런것이다.
4. 새로운 12운성및 새로운 12신살(체와 용)
己酉일주는 새로운 12운성으로 목욕에 해당된다. 음간이니 이전 12운성 포태법은 생지(生地)였다. 많은 명리서적에서 목욕을 안 좋게 보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장생은 힘도 있고 좋게 보는경우가 대부분인데, 장생다음에 목욕인데 어찌 이리 평가가 다른것인가?
이것은 아마도 고전적인 12운성의 평가에 기인한것으로 보인다.
목욕은 청소년기를 뜻한다. 질풍노도의 시절이니 변화도 많고, 고민도 많고, 유흥과 유혹도 많은 시기다. 누구나 그런 시기를 거치고 비로서 관대, 즉 성인이 된다.
목욕의 시기가 없다면 관대도 없다. 과거에는 좀처럼 통제가 쉽지않고 유행과 유흥에 민감한 목욕의 시기를 좋지않게 봤지만 이 또한 좋고 나쁨이 없는 과정일 뿐이다.
자연의 순환과 흐름에 따라 당연히 갓 태어난 장생보다는 청소년기인 목욕이 힘이 더 있다고 본다.
생욕대, 록왕쇠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사묘, 절태양은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새로운 12신살로는 일지기준 巳酉丑 삼합에서 가운데 글자이니 장성살이 된다.12운성이 用이라면 12신살 體가 된다. 목욕의 청소년 시기처럼 호기심도 많고 배우고 익히면서장차 사회에서 쓰임을 준비하는 기간인데 장성살이니 힘있게 잘 쓸수 있다.일지 식신이니 풍류와 멋을 즐길줄 안다.
신살로 일지 유금은 욕지도화에 해당되니 도화가 강한편이다. 문창성이 있으니 학문과 예술적인 재능과 소양이 뛰어나고 천주살에 해당되니 재물과 식록이 넉넉하며 미식가 기질을 가진다.
5.공망의 의미와 공망구하는법
공망은 천간의 10개의 글자와 지지의 12글자를 짝을 짓다보면 지지의 2글자가 남게 되는데 길고 긴 세월을 보는 사주원국의 간명에는 적합치 않고 단기간의 결과를 보는 주역이나, 육효등 점술에 유용하니 또 이를 중요한 관법으로 보는 이들이 있어 기재해놓기로 한다. 공망은 가까운 시일내의 길흉을 보는 시험일, 재판날, 결혼일등의 일진을 보는데 유용하다. 공망을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천간: 甲(1), 乙(2), 丙(3), 丁(4), 戊(5), 己(6), 庚(7), 辛(8), 壬(9), 癸(10)
지지: 子(1), 丑(2), 寅(3), 卯(4),辰(5), 巳(6), 午(7), 未(8), 申(9), 酉(10),戌(11),亥(12)
酉(10)-己(6)= 4 이 되는데 양의 수이니 그대로 4가 된다.
3, 4가 짝을 이루는데 인묘(寅卯)가 되니 己酉 일주의 공망은 寅卯가 된다.
6.새로운 지장간- 일지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己酉일주 酉금의 지장간에는 경신신(庚(상관), 辛(식신), 辛(식신))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한달 기준으로 상관(10일), 식신(10일), 식신(10일)이 된다.
기토일간은 음간이지만 지장간이 식신 상관이니 식상의 성향을 드러나며 특히 식신의 성향이 강하다. 자식을 낳으면 자식에게 목을 메는 경향이 있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식신의 환경에서 식신 활동을 하고 있다.
식신이 신금은 음간이면서 음운동을 하니 정신적인 활동을 즐겨한다. 학문, 독서, 사색을 좋아하고 나누고 베품을 잘하는데, 목화과 다르게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며 호불호에 따라 지향하는 바에
나누고 기부를 한다. 예를 들어 동물단체 카라에 정기적인 기부를 한다던가, 외국의 굶은 어린이 보다는 국내의 걸식아동에게 기부를 한다등의 보수적인 형태의 나눔과 기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음간은 보수적이기 때문이다.
7.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남자는 일지 도화가 있어 유흥을 즐기고, 술, 담배등 기호식품을 즐겨하는 경향이 있다.
여자는 자식에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고, 배우자연은 좋다고 보기는 어렵다.
일주분석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배우자연과 덕인데, 아마도 본인의 이야기보다는
자녀의 일주라서 더욱 관심이 많을것이다.
보통은 일주만이 아니라 사주 전체를 봐야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일주만 봤을때 배우자연과 덕이 좋지 않다는 것은 배우자를 선택할때
다른 사람보다 더 신중하고, 한번 더 살펴서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46번째 일주를 쓰면서 일주에서의 배우자연은 좋지 않은데, 나름 알콩달콩 잘 사는 부부의
이야기를 댓글로 듣게 되는데 바로 그런 까닭이다. 남녀 공통으로 본인의 일주가 배우자연이 좋지 않다면 더 신중하고 선택하며 살아가면서 서로 노력하고 더 배려하면 슬기롭게 극복할수 있을 것이다.
직업적으로는 연구분야(-금식신영향), 의햑계통(酉금의 영향), 교육계통(기토와 금식신의 영향)
기타 칼쓰는 직업(요리사, 횟집, 조각가, 조경사- 유금의 영향)이다.
8.천간합극및 형충회합파해 원진
천간합: 갑기합-토 (甲己合土)-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토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토가 나올수 있다.
천간극: 천간에 乙목이 己토를 극한다. 己토의 입장에서는 乙목이 편관이기 때문이다.
생명을 키우기 위해서는 희생과 아픔이 따르기 마련이다. 己토는 음간이므로 관인비를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지지합: 辰酉합(육합) 삼합- 巳酉丑(用- 금의 운동) 방합- 申酉戌 (體-금의 운동)
지지충: 卯酉충 원진: 寅酉원진(원진이 강하다) 자형: 酉酉형
지지파: 子酉파 지지해: 酉戌해
*子酉는 파도 되고 귀문도 된다.
*酉戌은 해이면서 申酉戌의 방합의 일원인데 왜 해가 되는 걸까?
더구나 酉금 다음에 戌토로 이어지는 글자이기도 하다. 지장간을 보면 그 이유를 알수있다.
酉금의 지장간은 庚(10일), 辛(10일), 辛(10일)이 된다.
戌토의 지장간은 辛(9일), 丁(3일), 戊(18일)이 된다. 지장간 여기에서 庚금과 辛금이 만나니 별 문제가 없다. 그런데 지장간 중기에 술토속에 丁화가 3일이 되니 짧은 기간이지만 유금속의 지장간 중기 辛금을 극한다. (화극금) 같은 방합이라고 믿었는데, 짧지만 뒤통수를 때린것이다. 이는 戌토가 방합의 일원이기고 하지만 寅午戌의 삼합으로 화운동을 마무리하니 술토속에 丁화의 기운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지장간 중기에서 3일 일시적인 화극금으로 감정을 상했다가. 다시 戊토 18일로 가면서 토생금을 하면서 酉금의 기분을 풀어주는 모습이 된다.
9.경자년(2020년)운세 Tip-사주의 핵심은 운을 보는 것이다.
己酉일주의 己토일간이 2020년에 제왕, 2021년에 쇠지, 2021년에 병지이니
올해 정점을 찍고 하강운으로 가게 된다. 화토동법에 따라 기토는 丁화와 같다고 적용하지만
사실은 같지는 않다. 천간이 오행운동을 하고 지지는 사계절 운동을 하기 때문에
남는 토를 가장 비슷한 화에 맞춘것이다. 대략 비슷하다고 보는것이 좋다.
己토 일간이 亥子丑에서 새로운 12운성으로 록왕쇠가 된다. 하지만 조건이 있다.
음간이므로 실내에서, 드러나지 않게 응축 하강하는 모습으로 쓸때 록왕쇠롤 잘 쓸수 있다.
줄이고, 응축하고, 정리하고, 단속하는 기운이다. 이러한 조건을 따르지 않고 밖에서 외형을 키우고 확산하며 넓히면서 쓴다면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것이다. 음간 己토는 힘이 강해지면 작아지고 단단해지고 실속이 있게 된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따로 봐야한다.
Written by 명리혁명을 꿈꾸는 허주명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