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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토피아 확장팩 컨텐츠
유토피아 확장팩에서만 사용 가능한 컨텐츠입니다.
#거대구조물
* 궤도거주지 추가. 건설시 Voidborne 승천 퍽 필요. 일반 행성과 비슷하게 기능하지만 고유 건물 세트가 있음.
* 링월드 추가. The Circle of Life 승천 퍽 필요. 대다수 항성의 주변에 건설할 수 있으며 25타일 크기의 가이아 행성과 동일함. 건설시 항성계 내의 모든 행성을 파괴함.
* 완공시 막대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다이슨 스피어 추가. Galactic Wonders 승천 퍽 필요. 특정 항성에 건설 가능.
* 완공시 막대한 과학을 제공하는 사이언스 넥서스 추가. Galactic Wonders 승천 퍽 필요. 행성 궤도에 건설 가능.
* 완공시 은하 전체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센트리 어레이 추가. Galactic Wonders 승천 퍽 필요. 행성 궤도에 건설 가능.
#승천 퍽
* 20개의 승천 퍽이 추가됨. 전통 카테고리 하나를 완료하면 승천 퍽 슬롯을 하나 개방할 수 있음. 또한 기술 개발로 승천 퍽 슬롯을 개방할 수도 있음.
* 승천 퍽을 통해 3개의 특수한 승천의 길을 선택 가능. 첫번째는 정신적 승천과 The Shroud와 접촉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생물학적인 승천과 유전자 개조, 세번째는 기계적인 승천.
#원시 문명 세뇌
* 관측 기지에 새로운 세뇌 기능이 추가됨. 세뇌를 선택했을 경우 원시인들의 윤리관이 시간이 지나면서 제국의 윤리관으로 변하게 됨.
#특별한 시빅
* '광신 정화자' 시빅은 군사 관련 스탯에 상당한 보너스가 붙지만 제국내 외계인 팝을 자동적으로 정화하게 되어 대부분의 외교적인 거래가 불가능함.
* '혼합주의적 진화(Syncretic Evolution)' 시빅으로 시작시 고향 행성에 기존 종족과 다른 '노동자' 종족과 같이 시작하게 됨.
* '기계론자(Mechanist)' 시빅으로 시작시 몇 개의 로봇 팝이 추가되고, 로봇 제작 기술이 개발된 채로 시작됨.
#하이브 마인드
* 하이브 마인드 윤리관을 선택하면 다른 윤리관을 선택할 수 없지만 팝이 행복도에 영향을 받지 않게됨. 하이브 마인드 특성을 가진 팝은 하이브 마인드 제국에서만 살 수 있고 다른 제국에 살게 되면 서서히 죽어감.
#기술
* '승천 가설(Ascension Theory)' 기술이 추가됨.
* '거대 구조물 설계(Mega Engineering)' 기술이 추가됨.
#함선 부품
* 사이오닉 방어막 부품이 추가됨.
#건물(?)(주: 어디 건설하는 건물인지 모르겠네요..)
* 거주지 건물이 추가됨.
#추가적인 종족의 권리
* 3가지 정화 종류가 추가됨. 가공(Processing), 중성화(Neutering), 강제 노동(Forced Labor). 가공은 해당 종족을 적정한 속도로 정화하며 팝마다 일정한 양의 식량을 생산함. 강제 노동은 해당 종족을 천천히 정화하지만 노예화 상태에서 자원을 생산할 수 있음. 중성화는 행복도와 생산 패널티가 적고 해당 종족을 아주 천천히 정화함.
* 3가지 노예 종류가 추가됨. 가정 노예(Domestic Servitude), 전쟁 노예(Battle Thrall), 가축(Livestock). 가정 노예는 모든 자원의 생산에 적당한 패널티를 받으며 행성내 다른 팝의 행복도가 올라감. 전쟁 노예는 에너지 생산에 작은 패널티를, 연구 점수에 적당한 패널티를 받으며 특수한 노예 군대로 사용 가능함. 가축은 식량 생산에 보너스가 붙으며 식량을 제외한 어떤 자원도 생산할 수 없음.
#배경음악
* Andreas Waldestoft가 작곡한 총 25분 분량의 5개의 새로운 배경음악이 추가됨.
1.5 뱅크스 패치 노트
1.5 뱅크스 패치에 무료로 추가되는 컨텐츠입니다.
#중요
* 집단주의가 삭제되고 권위주의(Authoritarian)로 변경.
* 개인주의가 삭제되고 평등주의(Egalitarian)로 변경.
* 정부 시스템이 완전히 개편되었고 시빅(Civic)이 추가되어 제국을 더 다양하게 커스텀할 수 있게 됨.
* 전통과 통합이 추가됨. 통합은 전통을 해금하기 위한 자원임.
* 식량은 이제 다른 자원과 마찬가지로 제국 단위로 저장되어 분배됨. 식량이 저장 한계에 도달하면 잉여 식량은 제국 전체에 팝 성장률에 보너스를 주게됨.
* 광물은 이제 팝의 소모품으로도 사용됨. 이 소모량은 종족의 생활 수준에 따라 달라지게 됨.
* 팝 윤리관을 개편함. 이제 팝은 하나의 윤리관만을 갖게 되며 윤리관의 분화는 특성, 제국의 윤리관과 정책, 행성의 전통 등의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됨.
* 파벌 시스템을 개편함. 파벌은 이제 반정부적인 세력이 아니라 특정 사안에 대한 정치적인 집단으로 변경되었으며 제국의 정책과 행동에 따라 행복도가 결정됨. 파벌 행복도는 구성원 팝의 행복도에 따라 결정되며 높은 행복도의 파벌은 제국에 영향력 보너스를 주게 됨.
* 행성 단위로 영향을 주는 '불안감(Unrest)' 시스템 추가. 불안감은 행복도가 낮은 팝과 노예에 의해 생기며 자원 생산량을 감소시키고 심한 경우 반란을 초래할 수 있음. 불안감은 특정한 건물과 군대를 주둔함으로서 낮출 수 있음.
* 정화의 대안으로 특정 종족을 추방할 수 있음. 이제 팝을 정화하지 않고도 제국 밖으로 몰아낼 수 있음.
* 정화되는 팝은 다른 제국으로 도망갈 수도 있음.
* 다른 제국으로부터 추방(혹은 정화)되는 팝을 받을지 결정할 수 있는 정책이 추가됨.
* 제국의 중앙 성계(플레이어가 직접 관리하는 행성)에 거주 가능한 종족을 설정할 수 있는 정책이 추가됨.
* 준지성체와 행성을 공유하는 것에 대한 정책이 추가됨.
* 음악 플레이어가 추가됨.
#종족 권리
* 특정 종족의 권리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를 추가함. 노예화와 정화는 이 메뉴를 통해 할 수 있음.
#기타
* 전초기지를 파괴하는 전쟁 목표가 추가됨.
* 함선의 이동 궤적은 제국 깃발의 첫번째 색깔로 결정됨.
* 미리 설정된 Yondarim 왕국을 개편함
* 반군이 행성을 점령할 경우 반군과 전쟁하지 않게 됨.
* 석기시대 문명은 타일블록커로 나타나는 대신 다른 시대의 원시 문명처럼 타일에 거주하게 됨.
* 에너지 무기의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전략자원인 Yurantic Crystals 추가.
* 예술가 엔클레이브의 후원 방식이 월간 자원 생산량 차감이 아닌 선불로 바뀜.
* '테라포밍 후보지' 모디파이어를 가진 불모 행성의 경우 '기후 복원' 기술을 연구하여 거주 가능한 행성으로 테라포밍할 수 있음. 화성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음.
* Pioneering Terminal 우주항 모듈이 삭제됨.
* 윤리관에 따라 정해지는 제국 지도자의 배경을 삭제하여 플레이어 취향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음.
* 건설중인 우주 시설에 새로운 셰이더가 추가됨.
#이벤트
* 선대문명의 고향 성계를 첫번째로 찾게 되면 다량의 통합 자원을 얻을 수 있음.
* 선대문명 이벤트는 플레이어만 연구할 수 있음.
* 예술가 엔클레이브의 후원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갱신에 대해 연락해 옴.
* Limbo 이벤트 체인이 추가됨.
#기술
* Assembly Algorithms 반복 연구는 물리 대신 공학 연구로 변경됨.
(새로 추가된 건물들의 연구 추가와 삭제된 건물 연구의 삭제는 생략하였습니다.)
#함선 부품
* 사이오닉 방어막 부품이 추가됨.
밸런스 조정
#중요
* 이주선 기술이 개발 완료된 채로 시작함.
* 기본적으로 통제 가능한 중앙 성계가 5개에서 3개로 줄음. 이는 초중반의 기술, 전통 해금으로 늘릴 수 있음. 개척 진행중인 행성은 성계 카운트에 포함되지 않음.
* 제국을 설정할 때 윤리관 포인트를 반드시 다 소모해야 함.
* 수도 건물은 식량과 광물 대신 에너지와 통합을 생산함. 이를 보완하기 위해 농장의 식량 생산량이 증가되었음.
* 구축함에 Interceptor 선미 부품이 추가됨.
* 행성 타일 1당 지상군 1개가 주둔 가능하게 변경되었음.
* (유토피아 전용) 유전자 강화부대는 Engineered Evolution 승천 퍽을 선택해야만 생산 가능함. 유토피아가 없을 경우 기술 개발로 생산 가능.
* (유토피아 전용) 사이오닉 부대는 Mind Over Matter 승천 퍽을 선택해야만 생산 가능함. 유토피아가 없을 경우엔 기술 개발로 생산 가능.
#기타
* 이상현상 실패 확률은 랜덤이 아니라 이상현상의 레벨에 따라 달라짐.
* 버려진 채굴/연구 스테이션은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파괴됨.
* 학자 엔클레이브는 더 이상 부서진 링월드가 있는 성계에 스폰되지 않음.
* 피타란 가루 전략 자원의 식량 생산 보너스가 20%에서 10%로 변경됨.
* 재능(Talented) 특성의 특성 포인트가 2에서 1로 변경됨.
* 이벤트로 얻는 대부분의 함선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게 변경됨.
* 과학선이 블랙홀 성계로 진입할 시 호라이즌 시그널 이벤트가 뜰 확률을 두 배로 변경함.
* 수리중인 함선이 광물을 소모하는 것을 삭제함.
* 무기의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전략자원의 효과를 15%로 증가시킴.
* 무기의 충전 시간 도중 타겟이 변경될 경우 충전 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음.(이동중인 타겟이 사거리를 벗어날 경우 XL 무기가 고장나는 걸 방지함)
* 관측 기지의 첩보 침투 옵션은 Gene Tailoring 기술을 개발해야 사용 가능함.
* 첩보 침투는 적극적 개입(Active Interference) 정책으로도 가능하게 변경되어 조화주의나 평화주의 제국도 침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침투가 완료되어 제국에 편입되면 20년 동안 상당한 행복도 보너스를 받게 됨.
* 방어군을 제외한 생산 가능한 지상군의 숫자는 제국내 팝 인구에 제한을 받게 됨.
* 다른 제국의 행성을 점령하여 정화 중, 노예화된 팝을 해방시킬 경우 일반 팝처럼 점령당한 패널티로 행복도가 떨어지지 않음.
* 다른 제국의 영토를 침범하는 함선은 귀환하는 대신 바로 행방불명 처리가 됨.
* 반군이 스폰된 행성을 점령하는 것에 성공할 경우 중립으로 변화함.
#생산 시간이 생산 속도로 변경됨.
* Master's Teachings: The Greater Good 정책의 경우 건물 건설 시간이 10% 줄어드는 대신 건설 속도가 10% 증가함.
* Infrastructure Project 정책은 건설 시간이 25% 감소하는 대신 건설 속도가 33% 증가함.
* Architectural Interest 지도자 특성도 동일하게 건설 시간 대신 건설 속도가 50% 증가함.
#윤리관
* 윤리관에 따른 보너스나 패널티는 팝에게 직접 적용되지 않고 제국에 적용되도록 변경됨.
권위주의
* 파벌 탄압에 소모되는 영향력 보너스를 삭제함.
* 재정착 비용이 25% 감소함.
* 노예로 인한 불안감이 10% 감소함.
광적 권위주의
* 파벌 탄압에 소모되는 영향력 보너스를 삭제함.
* 재정착 비용이 50%로 감소함.
* 노예로 인한 불안감이 20% 감소함.
평등주의
* 정책을 통한 행복도 영향을 삭제함.
* 이주 영향도(Migration Attraction) 관련 버프를 삭제함.
* 팝의 소모품 비용이 10% 감소함.
* 파벌로부터 얻는 영향력이 15% 증가함.
광적 평등주의
* 정책을 통한 행복도 영향을 삭제함.
* 이주 영향도(Migration Attraction) 관련 버프를 삭제함.
* 팝의 소모품 비용이 20% 감소함.
* 파벌로부터 얻는 영향력이 30% 증가함.
순수주의
* 경쟁 선포 가능한 제국의 수가 다른 윤리관과 동일하게 변경됨.
* 행성 국경 확장 효과가 국경 확장 효과로 바뀌었고, 10%에서 15%로 증가함.
* 경쟁 제국으로부터 얻는 영향력이 15% 증가함.
광적 순수주의
* 경쟁 선포 가능한 제국의 수가 다른 윤리관과 동일하게 변경됨.
* 행성 국경 확장 효과가 국경 확장 효과로 바뀌었고, 20%에서 30%로 증가함.
* 경쟁 제국으로부터 얻는 영향력이 30% 증가함.
조화주의
* 외교관련 영향력 소모 비용이 25% 감소함.
광적 조화주의
* 외교 신뢰도 증가율이 75%에서 50%로 감소함
* 외교관련 영향력 소모 비용이 50% 감소함.
군국주의
* 경쟁 선포로 얻는 영향력 보너스가 삭제됨.
* 함선 무기 대미지 보너스가 삭제됨.
* 함선 무기 발사 속도가 10% 증가함
* 지상군 대미지가 10% 증가함.
광적 군국주의
* 경쟁 선포로 얻는 영향력 보너스가 삭제됨.
* 함선 무기 대미지 보너스가 삭제됨.
* 함선 무기 발사 속도가 20% 증가함
* 지상군 대미지가 20% 증가함.
평화주의
* 경쟁 선포로 얻는 영향력 디버프가 삭제됨.
* 외교관련 영향력 소모 보너스가 삭제됨.
* 중앙 성계 개수가 2개 증가함(1.5에서 3개로 변경되므로 5개).
* 통합 생산량이 20% 증가함.
광적 평화주의
* 경쟁 선포로 얻는 영향력 디버프가 삭제됨.
* 외교관련 영향력 소모 보너스가 삭제됨.
* 중앙 성계 개수가 4개 증가함(1.5에서 3개로 변경되므로 5개).
* 통합 생산량이 40% 증가함.
정신주의
* 불안감이 10 감소함
광적 정신주의
* 불안감이 20 감소함
물질주의
* 건설 비용 보너스가 삭제됨.
* 연구 속도가 5% 증가함
* 로봇의 유지비가 10% 감소함.
광적 물질주의
* 건설 비용 보너스가 삭제됨.
* 연구 속도가 10% 증가함
* 로봇의 유지비가 20% 감소함.
#개척과 이주
* 행성 개척에 필요한 시간을 두 배로 늘림.
* 팝이 다른 행성으로 이주할 때 행복도 보너스가 10년 동안 붙게 됨.
* 한 행성에서 한번에 한 명의 팝만 이주할 수 있음.
#건물
* 수도 건물이 식량을 생산하지 않게 변경되었으므로 농장에서 식량을 더 생산하게 됨.
* 방문자 센터의 필요 자원량이 100에서 150을 변경. 또한 방문자 센터는 거주 적합성을 5% 증가시켜줌.
* 노예 처리 시설의 필요 자원량이 350에서 250으로 변경. 건설 시간은 720일에서 360일로 변경. 또한 노예 처리 시설은 노예의 불안감을 50% 감소시켜줌.
* 개척지 진료소/병원은 거주 적합성을 증가시켜주는 대신 팝의 성장 속도를 줄여줌.
* Forlorn Ruins의 거주 적합성 모디파이어가 -50%에서 -20%로 변경됨.
#은하
* 원시 문명의 스폰이 줄어듬.
* 수수께끼 요새가 있는 행성계는 반드시 한 개의 거주 가능 행성을 포함하게 됨.
#몰락제국
* 순수주의 몰락제국은 국경 분쟁 대신 행성 개척과 전초기지를 건설하는 것 때문에 화날 수 있음. 더 이상 자연적인 국경 확장 때문에 전쟁을 선포하지는 않을 것.
#외교와 속국
* 속국은 국경 내에서 언제든지 행성 개척이 가능함.
* 속국에 대한 전쟁 선포가 가능함.
* 보호국은 외교와 행성 개척의 면에서 속국과 동일하게 작용함.
* 보호국은 속국으로 전환되기 전에도 언제든지 통합이 가능함.
첫댓글 점점 갓겜이 되어가고 있당!!!
패치가 아니라 겜 제작 노트인줄
으앙.. 넘나 많이 패치가 되서 지금 스텔라리스는 잡을 수가 없네요 ㅋㅋ
플레이를 중지하고 패치만 기다려야할듯
오예! 광신 정화자 굿~!!!!! 저런걸 원했다니까요! 그동안 외계벌레들 일일히 수동으로 정화하는거 몹시 귀찮았는~ 그러다 가끔 빼먹고 행성 하나 정화 깜빡하면 외계벌레 팝 살아남아서 다시 행성에서 드글드글하고있는거 보면 으~~~~ 했는데 자동정화라니!!!!!
그래픽 카드 내장으로 버티는 중인데 하나 사야겠다.
다른건 다 때려치고 드디어 하이브 마인드 나옴 야호오
우측 행성목록 순서바꾸기는 안되는건가....ㅠㅠ 그거때문에 접었는데
이것도 은근 중요한 패치같네요 ㅋㅋ
진짜 목록 안바뀌는거 짜증
컴퓨터를 바꿀 때가 되었다!
멀티코어 지원좀 추가하지...
뭐냐이갓겜은?
unrest 참 불안한데.... 점령당하면 끝이라고? ㅡ,.ㅡ
바로 전쟁걸어서 재점령한다거나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설마 얘네도 10년 휴전 해야하는거면 좀 아닌거같은데..
Make us whole again...
Iron Fist 저거 민주국가 할 때 되게 짜증났는데 다행이네요
이주선 기술을 가지고 시작이라니 편하군
화성 테라포밍!!
승천퍽이 아직도 잘 이해가 안 가고 많이 복잡해진거 같지만 빨리 플레이 해보고 싶군여
새로만듬 ㄷㄷ함..
빨리 해보고싶어~ㅠㅠ
갓텔라리스가 다가오는군요.
그리고 거주지 건물은
궤도거주지에 짓는게 아닐까 싶네요
고유 건물세트가 있다는거 보니
식량이 정말 마음에 드네요. 행성내정 최적화할때 마지막까지 골때리게 하는게 식량이었는데. 이젠 아틸라 토탈워처럼 전략자원화(?)되었으니 관리가 훨씬 편할듯.
이제 외계인 놈들을 가축화시켜서 식량을 더 만들어낼수도 있으니 더 편해지겠죠ㅎㅎ
미사일 쿨다운이 줄었다?
미사일이 상향되긴하는데 그래도 PD에 우수수 떨어져 나가겠죠..ㅋㅋ
@Apalis 정녕 미사일의 봄은 오지 않는가...
차라리 미사일 자체를 없애버리고 다른 유형의 무기를 만들어주면 좋겠어요.. pd시스템이 어느정도 방어역할을 해줄 수 있는 그런 유형으로
레이저 무기 쓰는 먼 미래에 느릿느릿한 미사일이라니... 그것도 우주에서 ㅠㅠ 마음에 안 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