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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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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뉴스 코리아 타임스에 언급된 서메vs서도철
서대구역 추천 0 조회 554 10.08.29 21:27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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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8.29 23:09

    첫댓글 훑어보았는데요, 첫 문단은 현재 서울의 지하철 현황과 사용인원수, 그리고 냉난방 시설에 대한 이야기들 (별로 안좋다는;;)있고요, 두 번째는 두 사업체를 비교한건데 서메가 더 오래되어 차가 노후되어있고, 도철은 90년대에 지은거라 그것보단 낫다는 이야기네요, 세 번째는 여기서도 많이 지적되는 개념환승과 운전시격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개념환승역이 거의없고 (환승하는데 10분이상 걸어야하는 역이 있다는 예를들었어요) 운전시격이 길어 많이 불편하다는 것을 5호선 올림픽공원역에 대비해 말하고 있네요.

  • 10.08.29 23:07

    그리고 마지막은 안전에 대한 문제들을 제기하는데, 첫번째가 여성 성폭행이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가 차내 잡상인들문제, 세 번째는 자동화기기로 인해 안내원들이 부족함으로 일어나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전동차 문에 대한 문제구요 (음~ 기관사가 조절하지만 내리고 탈 때 시간이 더 걸린다거나 중간에 다시 문을 연다거나 하는 그런것들인거같고요) PSD가 자살을 예방하지만, 기타 물건이나 몸이 끼일 수 있다는 문제. 또, 우측통행이 아직 제대로 정착되지 않아 혼란만 가중키고 있고, 도철과 서매 지하철 화장실이 불편하고 제대로 안된 곳이 많고 바닥이 축축하거나 끈적이거나 그렇다는 내용이네요

  • 10.08.29 23:08

    그러니까 한마디로, 9개의 노선이 구석구석을 누비며 많은 인원들을 운송하고 있는 것은 세계 최고의 지하철이라 불릴만 하지만, 그 외에 서비스나 시설, 안전분야에 대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인거 같습니다.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들이 많을 건데, 더욱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10.08.29 23:49

    thAnAtOs-sky 님께서 번역하신 글을 보고 생각났는데 저 외신 기자에게 좀 딴지를 걸고 싶어졌습니다. 서메가 비록 차가 노후됐긴 했지만 관리상태가 좋아서 코레일이나 도시철도공사보단 상대적으로 깨끗하고 냉방도 잘되죠. 코레일 저항차 냉방 안된다는 방송 들으면 아주 그냥... 도시철도공사도 냉방 잘 안돌리고... 차량이 오래된 건 어쩔 수 없지만 서메는 차량이 오래된 것 치고는 차량 관리를 정말 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군자기지에서 보관중인 초저항 관리상태만 봐도 아주 그냥 후덜덜...

  • 작성자 10.08.29 23:55

    저항...신저항조차도 발열은 많으면서 냉방기는 시원찮고....그리고 국내 철도운영기관중 서메만한곳은 없습니다.최고지요.(저도 보기에 서메를 서도철보다 안좋게 쓴 느낌은 들었는데....서메에 억하심정이라도 있나 싶을 정도 더군요;;;)

  • 10.08.30 00:02

    134는 코레일도 섞여 있는데, 사실 문제 많은 차량은 서메차량보다는 코레일 소속이니까요. 특히 월롱님께서 지적하신 저항차냉방 최대가동...;;; ㅋ 코레일 차량과 서메 차량을 구분 못하고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마 동호인 외에는 잘 구분 안하실꺼라 생각합니다. 올 초 문이 얼어버리는 사건 때도 문이 어는 차량은 대부분 코레일 소속이었는데, 항의는 서메가 거의 다 받았다고 기사에서 읽은 것 같습니다. )

  • 10.08.30 04:03

    우리나라 지하철은 급행 운전이 미비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세계에서 거의 최고 수준인데 기자는 거의 작정을 하고 악평을 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을 타기 위하여 2.5~8분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적었는데 승강장에서 무조건 2분 이내에 바로 탈 수 있는 궤도 교통 수단은 세계 어디를 가도 없다고 보아야죠. 지하철도 사람이 개발한 곳이고 사람이 생활하는 사회인데 완전 무결은 불가능하죠.

  • 작성자 10.08.30 12:49

    시설이나 차량이 열악하다는데....뉴욕이나 런던,파리 이런덴 더 열악하더군요;;;(심지어 파리 지하철은 내리고 타는데도 승객이 직접 문열어야 되더군요;;;)

  • 10.08.30 10:16

    서울 유동인구 top2인 강남,도심을 잇는 노선이 없는 서울이 무슨 지하철 강국입니까
    다른건 다 몰라도 강남-도심 이건 2기 지하철때 만들었어야 하는 노선인데 아쉽습니다.

  • 10.08.31 00:03

    오늘 오전 2호선 삼성-성수 2시간 가량 운행중단이라는 뉴스를 보고 느낀거지만 사실 서울지하철은 시설이나 차량 등 여러면에서 외국에 뒤질건 없습니다. 헌데 문제는 무엇일까요 오늘만 해도 뼈저리게 느낀 거지만 아무리 시설 노후(전차선 파손)로 인한 문제는 어쩔수 없더라도 즉각적인 안내가 없다는건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당장 일본에서는 흔하다 흔한 지연증명서.... 서울지하철에서도 있지만 지연증명서를 아는 사람도 없거니와

  • 10.08.31 00:09

    지연증명서 활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뭐 지연증명서 발급에 소극적인건 그렇다 치더라도 차량 고장 등 운행장해가 발생하면 즉각 승강장 행선 안내기에 정보를 띄워 승객의 신속한 판단을 도와도 부족할 판에 상황이 심각해져서야 운행 장해 정보가 나옵니다. 이미 때는 늦은 뒤죠 뭐 일본과는 철도운영에 대한 마인드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는 해도 승객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운행 장해 정보가 한참 늦은 뒤에 나오는건 이건 심각한 문제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습니다.

  • 10.09.01 12:45

    지금 영어로 쭉 흩어보니 이기자가 뭔가를 잘못알고 있는듯하게 글을 쓴거 같습니다. 한마디로 "오해"라고 해야 할까요? 강남역등을 거론했는데, 냉방시설 사실 나쁜편 아닙니다. 서울에서 사람 많기로 알아주는 역중 하나인 이역이 난방이 딸린다면 어쩌겠습니까? 이게 정말 사실이라면 뉴스에서 몇번이고 난리가 났어야 할판인데 사실 그런적은 별로 없죠. (가끔 고장 날때도 있긴 하지만요) 사실 제가 살고 있는 밴쿠버의 스카이 트레인하고 비교를 해봐도 서울 메트로는 고급 지하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본니다. 그리고 만약에 도시철도도 서울메트로와 비슷한시기에 지어졌다면, 저 기자도 사실 뭐라 할말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 10.09.01 12:47

    비록 오래되었다고 해도 그 수송역활과, 또 우리나라의 최초의 지하철인 서울메트로를 그런식으로 "비하"하는 것은 사실 옳지 않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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