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치 못한 소식입니다: Apple은 Amazon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승인하고 있습니다. 화요일에 열린 Amazon Web Service의 연례 컨퍼런스에서 그런 일이 있었습니다:인벤트는 애플의 인공지능 임원인 베누아 듀핀이 무대에 올라 AWS에 대해 이야기하고, 애플이 AI 칩을 검색하고 테스트하는 데 AWS의 맞춤형 칩을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AWS의 마케팅 쿠데타입니다.
좋은 홍보 이상의 의미가 있는지 여부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애플은 아직 애플 인텔리전스 및 기타 AI 제품에 아마존의 AI 칩을 사용하기로 약속하지 않았으며, 이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엔비디아의 AI 칩 지배력이 안전해 보입니다.) 아마존 이벤트에 참석한 Apple의 모습이 더 많은 것을 보여주는 것은 대형 기술 기업 간의 거래가 계속 확산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Apple이 Google Cloud와 마찬가지로 AWS의 큰 고객이라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에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아마도 애플은 듀핀의 출연에 대한 대가로 AWS로부터 귀중한 양보를 얻어낸 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아이폰 제조업체는 AWS 서비스에 대해 큰 폭의 할인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양보는 더 넓을 수 있었습니다.
불과 두 달 전, 아마존이 Apple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Apple TV+를 Amazon Prime Video를 통해 제공한다고 발표한 것은 우연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확실히 Apple TV+의 잠재적 시청자 수를 확대하여 Prime Video의 구독자들 앞에 서게 하고 쉽게 가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아마존은 일반적으로 프라임 비디오의 외부 서비스에서 벌어들이는 구독 수익에서 큰 폭으로 감소하지만, Apple이 해당 수수료를 면제해 줄 수도 있습니다.
확실히 Apple과 Amazon은 수년 동안 상호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함께 사업을 해왔습니다. 몇 년 전 규제 당국은 이 거래를 면밀히 조사하여 Apple이 아마존에 자체 매장을 설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후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애플이 아마존으로부터 특별 대우를 받는 방법을 보도했습니다: 아마존의 다른 곳에서도 볼 수 있는 지저분한 광고로 가득 찬 매장은 없습니다.
이러한 거래가 각 회사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얻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Apple의 앱 스토어 수수료를 피하기 위해 Amazon은 Kindle 기기 사용자가 Kindle iPhone 앱에서 직접 새 Kindle 타이틀을 구매하는 것을 차단하므로 소비자 경험이 좋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듀핀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오늘 발명품을 통해 아마존과 애플이 최고의 마니아층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Salesforce의 약점
Salesforce는 화요일에 매출이 7월 분기와 동일한 성장률인 8% 증가하며 10월 분기 실적이 느리고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Salesforce는 7%에서 9% 사이의 성장률을 예상했는데, 이는 다음 분기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임을 시사합니다. 전반적으로 소프트웨어 판매 대기업은 작년 회계연도 11%, 전년도 18%에 비해 매출이 8%에서 9% 사이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화요일 통화에서 마크 베니오프 CEO는 AI가 Salesforce를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한 길고 긴 토론으로 빠르게 전환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훌륭하고 좋지만, 최근 분기에는 더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치를 자세히 살펴보면 Salesforce는 MullSoft 및 Tableau 서비스를 포함하여 Salesforce 매출의 거의 15%를 창출하는 통합 및 분석 부문에서 심각한 둔화를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부문의 성장률은 2분기의 14%에서 5%로 둔화되었으며, 이는 다른 어떤 부문보다 훨씬 약한 실적입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Salesforce의 공시에 따르면 MullSoft의 성장률은 2분기 13%에서 최근 분기 1%로 둔화된 반면, Tableau의 성장률은 11%에서 5%로 둔화되었습니다.
어쩌면 이러한 둔화는 단기적인 실수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Salesforce는 지난 분기에 기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서 벗어나 구독 기반 서비스로의 전환으로 인해 이 부문의 성장에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MullSoft는 구식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의존하고 있었는데, Salesforce는 이를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이라면 Salesforce는 곧 이러한 비즈니스가 회복될 것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주목할 만한 데이터 포인트는 Slack의 매출 성장률이 17%에서 8%로 분기 중 절반 이상 감소했다는 점입니다. 슬랙이 환영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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