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레라고 불리는 에드송 아란치스 두 나시멘투. 펠레가 왜 그의 이름이 됐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펠레는 수십년 동안 역사상 최고의 축구선수를 대표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용되며 리오넬 메시의 뛰어난 카타르 월드컵 활약상에도 바꿀 수 없었다. 우리 대부분은 펠레가 라이브로 뛰는 것을 본 적이 없지만 말이다.
프란츠 베켄바워는 펠레와 함께 뛰었다. 두 선수는 뉴욕 코스모스에서 커리어가 끝날 무렵 만났다. 펠레는 프란츠를 향해 "나의 독일 형제"라고 불렀다. 프란츠는 이렇게 말한다. "모든 위대한 축구선수 중에서 펠레는 가장 위대한 선수였다. 그리고 그 점에서 훌륭한 사람이다."
펠레는 아마도 무하마드 알리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위대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운동선수였을 것이다. 1970년 월드컵 우승 당시 동료 공격수였던 토스캉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마라도나, 호날두, 메시의 모든 재능을 합치면 펠레 클래스에 가까운 선수가 될 것이다. 하지만 펠레는 여전히 더 나은 선수일 것이다."
펠레는 상파울루 서쪽 바우루 빈민가에서 자랐고 기차역에서 구두를 닦았다. 아버지는 심각한 부상으로 축구선수 생활을 일찍 끝냈고 병원에서 청소부로 일했다.
펠레는 15세에 산투스와 계약을 맺었다. 16세에 대표팀 선수가 됐고 17세에 세계 챔피언이 됐다. 1958년 월드컵에서 4경기 6골을 터트린 이후 사람들은 펠레를 'O Rei (The King)'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펠레는 17년간 26개의 타이틀을 획득했고 1,390경기에서 1,301골 (경기당 0.94골)을 넣었다. '20세기 세계 축구선수'로 뽑혔을 때 펠레 외에는 진지한 후보가 없었다.
1962년 이후 펠레는 1970년에 3번째로 세계 챔피언이 됐는 그 누구도 달성하지 못한 기록이다. 키는 1.73m에 불과했지만 이탈리아와의 결승전 당시 '바위'로 알려진 강인한 수비수 부르치니를 상대로 헤더골을 성공했다. 그는 나중에 이렇게 말했다. "결승전 전에 스스로 다독이고 다짐했다. 펠레도 나처럼 살과 뼈로 이루어져 있다. 경기 후에 내가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
펠레를 둘러싼 신화는 너무나 전설적인 이야기다. 펠레가 프리킥을 차면 벽에 있던 선수들이 그의 골을 보기 위해 돌아섰다. 펠레는 콜롬비아에서 퇴장당했다. 주심이 라커룸에서 펠레를 데리고 나올 때까지 관중들은 분노했다. 펠레는 계속 뛸 수 있었다.
1969년 펠레와 산투스의 경기로 나이지리아 내전이 중단됐다. 브라질 정부가 공식적으로 '국가 자산'으로 선언하면서 유럽에 진출할 수 없었다. 산투스는 당시 수많은 친선전으로 15만 달러를 모았다. 그중 50%는 펠레를 위한 것이다.
펠레는 부동산 거래로 재산 대부분을 잃었다. 1975년 뉴욕으로 이적하면서 3년간 4.5m 달러를 벌었다. 추가로 광고 계약으로 5.2m 달러를 벌었다. 뉴욕 코스모스의 평균 관중은 4천 명에서 평균 5만 명으로 늘어났다.
펠레는 대서양이 보이는 산투스 근처의 해변 휴양지 구아루자에 있는 별장에서 여생을 보냈다. 75세에 3번째로 결혼했다. 일본에서 태어난 아오키는 25살 연하다. 은퇴 이후 성공적인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를 설립했다. UN 친선대사가 됐고 브라질의 스포츠 장관을 역임했다. 그리고 광고 아이콘 (비아그라 포함)이 됐다. 펠레의 재산 추정치는 100m 유로다.
'O Rei'가 사망했다. 하지만 축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로서 팬들의 마음속에 영원히 남을 것이다. 그는 한때 "축구 없는 삶은 상상할 수 없다. 천국에서도 축구를 할 수 있길 바란다."
첫댓글 월드컵 3회우승 타이틀 과연 누가깰지...
음바페가 과연 깰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