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물이나 기름 대신 이산화탄소로 의류를 세탁하는 'CO2 세탁기'가 나온다. 그동안 규제에 가로막혀 제품 출시가 불가능했지만 규제 샌드박스(규제 유예)를 통해 상용화의 길이 열렸다. 버스, 지하철 광고와 마찬가지로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활용한 옥외광고도 허용된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개최한 '2021년 제6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CO2 세탁기를 포함해 실증특례 10건, 임시허가 5건 등 총 15건의 규제특례를 승인했다.
이번에 규제특례 승인을 받은 LG전자의 CO2 세탁기는 물 또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액체 상태의 이산화탄소를 순환시켜 친환경 세탁이 가능토록 한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상 CO2를 압축, 액화하는 것은 고압가스 제조행위로 상하좌우 8m 이격, 방호벽 설치, 안전관리자 선임 등 의무를 적용받기 때문에 현행 규제상 CO2 세탁기 상용화는 불가능하다. 규제특례심의위는 사고 발생에 대비해 산업부가 제시한 적정압력 모니터링, 방호벽 설치, 가스누출 검지설비 설치 등 안전조치 사항을 전제로 CO2 세탁기를 조건부로 승인했다. CO2 세탁기가 세탁 용제를 쓰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해외에서 이미 상용화된 제품이라는 점도 고려했다.
LG전자는 CO2 세탁기를 자체 연구소 내에 설치, 2년간 시험운영한 후 안전성이 입증되면 일반 상가 내 세탁소 설치가 가능하도록 임시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향후 CO2 세탁기 상용화 시에는 물과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세탁방식이 확산될 수 있어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첫댓글 헐….. 대박 신기해
신기하다
세탁용제가 세제인가 좋다잉
와..대박신기해..세제도필요없다니 수질오염도없겠다..
미쳤다 대박 일반가정말고 상업용도로 쓰겠지???
와 진짜 신기하네...
진짜?... 졸라 신기해 너무 신기해...
오...!
와
와 넘 신기하다
와 신기해
와 무선샤워기도 가능하겟는데
개쩐다..
이산화탄소를 압축/액화 시켜서 세탁을 하고, 세탁 끝나면 다시 기체로 변하나봄...옷에서 나온 때랑 이런건 먼지랑 같이 따로 배출되려나
우와..
엘지 전자 주식도 좀 올라라 ㅆㅂ
네??... 와우...!
헐 진짜 혁신템이다 이거 보급화되면 건조기도 필요없자나? 제발 성공해서 우리집에도 하나 놓을 수 있기를!!
터....터지고 그러는건 아니지?
와대단하다
해외에서 이미 상용화된 제품이란것도 충격이야 난첨알았는데
한10년후에는 이런거쓰려나?
Muh la go….?
미래세계...?!
우와…. 기술 대단하다!!
갑자기 오래 살고 싶어졌어
동파되도 졸라 돌릴수 있고 건조도 필요없게 되는건가?! 겁나 혁명적이군
허어어엉어어어어얼
ㅇㅁㅇ?!!!
와 이래서 가전은 엘지라하나 미쳤넼ㅋㅋㅋㅋㅋㅋ
우와... 물없는 세탁기... 진짜 짱이다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