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을지로 4가 중부시장의 안재경(安在京.38)씨는 재래시장의 한계를 인터넷으로 풀고 있다. 하루 종일 정신없이 바쁜 시장생활이지만 평소 신문을 보고 독서하는 일만은 게을리 하지 않았다.
'인터넷이 뜬다' 는 기사를 자주 접하면서 준비했던 인터넷 사업이 1997년말 외환위기를 맞아 휘청거렸던 점포를 살려냈다. 지금은 건어물가게와 세개의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벤처사업가로 변신했다.
◇ 인터넷에서 활로를〓安씨는 전남 영암에서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무작정 서울로 올라와 중.고등학교를 검정고시로 마쳤다. 이웃 소개로 16살부터 중부시장의 한 건어물가게에서 종업원으로 생활하다가 22살 마른 오징어를 파는 가게를 열었다. 수완이 좋아 전국 소매상은 물론 대형 백화점들에 납품하면서 하루에 수천만원을 벌기도 했다.
97년 가을께였다. 그동안 거래하던 백화점 세곳이 부도를 내 오징어를 납품한 돈 2억여원을 못받게 됐다. 부산 등 지방 공급업자들이 대금을 독촉하는 상황에서 이곳 저곳을 다니면서 돈을 구하는 피 말리는 시간이 계속됐다. 1년 가까이 이같은 생활을 해오던 安씨는 탈출구로 인터넷을 택했다. 취미삼아 운영한 홈페이지를 인터넷 쇼핑몰로 꾸몄다.
安씨는 "특정 백화점에 납품해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을 올리는 방식으로는 항상 불안할 수밖에 없었다" 며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를 상대로 물건을 직접 팔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 말했다.
마른 오징어를 팔던 가게 '대일상회' 를 점차 인터넷 쇼핑몰(http://www.daeill.co.kr)로 바꿔 나갔다. 대신 몇년 전부터 인기를 끌던 코다리 등 반건조 수산물을 파는 '인성CNC' 라는 가게를 새로 만들었다.
인성CNC에서는 백화점과 지방 소매상에 직접 물건을 팔았고, 인터넷 쇼핑몰 '대일' 에서는 반건조 수산물을 주로 팔았다. 인터넷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을 보완관계로 만든 것이다.
시장의 반응은 금세 나타났다. 수산물을 파는 인터넷 쇼핑몰이 거의 없던 시절이어서 대일에는 지방상인뿐 아니라 미국 교포들의 주문까지 들어왔다. 삼성몰.한솔CS클럽 등 종합 인터넷 쇼핑몰에도 납품을 했다.
대일의 매출액은 월 5천만원 정도. 아직 적자 상태지만 쇼핑몰 덕분에 매출이 늘고 있는 오프라인 점포(인성CNC)를 감안하면 수입이 괜찮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