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 의회 경제 및 통화 위원회 청문회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 중앙은행 총재가 2024년 12월 4일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 의회 경제통화위원회 청문회에서 한 연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12월 6일
크리스틴 라가르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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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이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ECB의 통화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이 위원회에 다시 오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는 지정학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모습을 목격하고 있지만, 동시에 경제 모델에 대한 중대한 구조적 어려움도 겪고 있습니다.
유럽의 대응은 신속해야 합니다. 투자를 촉진하고, 혁신을 촉진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담한 정책 조치가 필요하며, 새로운 유럽 위원회와 이사회와 함께 이 의회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오늘 제가 하는 연설에서 저는 이 대응의 중요한 요소, 즉 새로운 경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이는 귀하가 이 청문회의 주제 중 하나로 선택한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ECB가 유로존 경제에 대해 내린 평가와 우리의 통화 정책 입장에 대한 최신 정보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경제 전망과 ECB의 통화 정책 입장
유로존은 5분기 동안의 침체 이후 올해 상반기에 적당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실질 GDP 성장은 주로 수출과 정부 소비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국내 민간 수요는 높은 경제 정책 불확실성과 과거 통화 정책 긴축의 영향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3분기에 실질 GDP는 파리 올림픽과 같은 일시적인 요인에 의해 부분적으로 주도되어 0.4%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설문 조사 기반 데이터에 따르면 서비스 부문의 성장 둔화와 제조업의 지속적인 위축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성장이 약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유로존의 경제 회복이 어느 정도 기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질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과거 통화 정책 긴축의 영향이 사라지면서 투자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로존 노동 시장은 지금까지 회복력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실업률은 10월에 6.3%로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고, 3분기에 고용이 30만 개 확대되었습니다. 동시에, 조사에 따르면 고용 성장이 둔화되고 노동 수요가 더욱 완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기 경제 전망은 불확실하며 하방 위험이 지배적입니다. 지정학적 위험이 높아지고 국제 무역에 대한 위협이 커지고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무역 개방성과 글로벌 공급망으로의 통합으로 인해 유로존은 외국 충격에 취약하며 잠재적인 무역 장벽이 제조업과 투자에 위협이 됩니다.
인플레이션으로 돌아가면, Eurostat의 플래시 추정에 따르면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10월의 2.0%에서 11월에 2.3%로 더욱 증가했습니다. 지난 두 달 동안의 증가는 이전 달의 감소에 이어 주로 에너지 가격 하락의 완화와 식품 인플레이션의 증가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에너지와 식량을 제외한 핵심 인플레이션은 11월에 2.7%로 변동이 없었으며 2025년 초까지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비스 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11월에 3.9%를 기록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최근의 높은 임금 성장에 따른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노동 비용의 성장은 여름 동안 협상된 임금 성장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최근 분기에 완화되었으며 계속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익이 여전히 높은 노동 비용 개발을 완충함에 따라 국내 인플레이션 압력도 후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올해 4분기에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는 이전의 급격한 에너지 가격 하락이 연간 비율에서 벗어나 내년에는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의 통화 정책 입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0월에 ECB는 6월과 9월의 이전 금리 인하에 이어 주요 금리를 25베이시스포인트 인하했습니다. 10월 회의에서 얻은 정보는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우리의 예금 시설 금리는 우리가 통화 정책 입장을 조종하는 금리로 현재 3.25%입니다.
우리는 다음 주에 데이터 의존적이고 회의별 접근 방식을 따라 다시 입장을 검토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특정 금리 경로에 미리 약속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경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이제 오늘 청문회에서 선택한 두 번째 주제인 EU의 새로운 경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재정 정책은 유럽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녹색 및 디지털 전환부터 경제적 안보와 방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재정 정책이 신뢰할 수 있고 강력하려면 튼튼한 기반 위에 세워져야 합니다.
EU의 새로운 경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는 중기적 재정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것과 전략적 투자 및 성장을 촉진하는 개혁을 촉진하는 것의 균형을 맞춥니다.
이것이 효과적으로 시행된다면 세 가지 주요 이점이 있을 것이다.
첫째, 경제 전반에 걸친 최근 위기의 영향을 완충하기 위해 고안된 정책에서 부분적으로 발생한 부채 수준 상승과 관련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부채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통화 정책 전달도 지원합니다.
둘째, 이 프레임워크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재정 통합과 절실히 필요한 투자 및 구조 개혁에 대한 인센티브 간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재정 조정 경로를 4년에서 7년으로 연장할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연장은 성장을 촉진하는 투자와 개혁이 시행되는 데 달려 있으며, 이는 결국 잠재 성장을 높여 부채 지속 가능성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높은 부채 수준을 줄이는 것은 또한 국가 및 유럽 차원에서 전략적 투자를 위한 공간을 늘립니다.
셋째, 새로운 프레임워크는 재정 입장을 보다 반주기적으로 만들어 경기 변동을 완화하고, 이를 통해 가격이 안정적인 조건에서 장기적 성장을 뒷받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정된 경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완전하고 투명하게 이행하는 것이 회원국의 현재와 미래의 투자 능력을 보호하는 데 중요합니다.
우리가 직면한 과제는 또한 전략적 투자 수요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EU의 역할을 재고하도록 요구합니다. Enrico Letta와 Mario Draghi가 보고서에서 관찰했듯이, 유럽은 현재 잠재력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전반에 흐르는 핵심 아이디어는 유럽이 구성 부분보다 더 크다는 것입니다. 잘 정의된 EU 공동 투자는 잠재적 성장을 촉진하고 거시경제적 안정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고 국경을 넘는 과제를 해결하여 모든 유럽인에게 이롭게 하며 국가 투자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가치를 더할 것입니다. 또한 EU 내외의 개인 투자자에게 강력한 단결 신호를 보낼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는 조정되고 야심찬 개혁 노력과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EU 수준에서는 이 위원회에서 제가 이전에 청문회에서 논의했던 자본 시장 연합을 완성하고 단일 시장을 심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회원국은 또한 기업가 정신에 대한 장애물을 줄이고, 기업이 혁신하고 성장하도록 돕고, 자본과 노동의 효율적인 배분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가 개혁 노력과 함께 더욱 역동적이고 경쟁력 있는 경제를 위해서는 더욱 긴밀한 유럽 통합을 향한 진전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시민의 생활 수준을 지원하고 기업이 번창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입니다.
결론
이제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유럽의 지정학적, 구조적 과제는 정책 입안자의 조율되고 단호한 행동을 요구합니다. 그리스의 이야기꾼 이솝이 현명하게 말했듯이, "연합에는 힘이 있다"는 말과 유럽 연합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는 1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에 있습니다. 1 위원회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야심 찬 정책 의제를 설정했으며, 귀하가 이를 지지했습니다. 이제 이를 실현하는 것은 귀하에게 달려 있습니다. ECB는 가격 안정이라는 사명을 이행함으로써 유럽의 장기적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귀하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귀하의 질문을 기대하겠습니다.
1 유럽 위원회(2024), 표준 유로바로미터 102 - 2024년 가을 .
저자에 대하여
크리스틴 라가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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