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량원소(微量元素)는 인체건강을 증진시켜 줌과 동시에 항암(抗癌) 작용과 당뇨병(糖尿病) 예방의 관건(關鍵)이다. 셀레늄이라고 칭하는 광물질(礦物質)은 항산화 효과(效果)가 있으며 세포(細胞)의 손상(損傷)을 방지해 준다고 잘 아려져 있다. 인체(人體) 소요량(需要量)은 매우 적으나 인체(人體)의 각종(各種) 기능(機能)에 매우 중요(重要)한 역할을 한다. 셀레늄은 일종(一種)의 인체필수적(人體必需的) 미량원소(微量元素)인데 토양(土壤)과 수원(水源) 중(中)에 존재하며 식물(食物)을 통하여 생물체내(生物體內)로 전이(轉移)된다. 우리가 섭취하는 식물(食物) 속의 셀레늄 함량(含量)은 식물의 생장환경(生長環境) 즉 토양(土壤)과 수원(水源) 속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의 함량(含量)이 결정한다.
1. 셀레늄의 건강효과(健康效果) : 대만의 신광의원(新光醫院) 신장과(腎臟科) 주치의사(主治醫師) 강수산(江守山)의 저서 《吃對保健食品!:江守山醫師教你聰明吃出真健康》에 보면 "셀레늄은 인체(人體) 내에서 글루타티온과산화효소(Glutathione peroxidase) 제조(製造)에 사용되며 글루타티온과산화효소(Glutathione peroxidase) 는 췌장의 베타세포를 보호(保護)해 주는 성분(成分) 중 하나이다. 이 효소는 인체(人體)의 해독(解毒)을 돕고 세포막파열(細胞膜破裂)을 방지해 주며 면역계통(免疫系統)을 활성화시켜 주고 암증(癌症)을 예방해 준다“ 고 기록되어 있다.
미국(美國) 아리조나암증센터(Arizona Cancer Center)의 과학자들의 연구논문에 보면 "실험에 참여한 수시자(受試者)들을 양조(兩組)로 나누어 200mg 의 세레늄과 안위제(安慰劑)를 각각 복용시켰다. 연구결과 셀레늄은 섭호선암(攝護腺癌)에 걸릴 확률을 66% 강저시켰으며 、대장암(大腸癌)은 50% 강저되었고 폐암(肺癌)에 걸릴 확률은 40% 각각 강저되었다고 기재되어 있다. 또 수시자(受試者)들의 암증(癌症) 사망률(死亡率)은 50% 하강(下降)되었다. 그리하여 셀레늄을 「항암지왕(抗癌之王)」이라고 칭했다.”고 기재되어 있다. 또 화란(荷蘭)의 과학자들은 수시자(受試者)들의 각지갑(腳指甲:발톱) 속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의 함량(含量)을 측시하였다. 그결과 장기(長期) 셀레늄 섭취자(攝取者)들의 각지갑(腳指甲) 속의 셀레늄 함량(含量)은 비교적 높았으며 전립선암(前立腺癌) 이환률(罹患風)은 강저되었다고 발표했다.
셀레늄은 인체내(人體內)의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제조(製造)에 참여하고 발염반응(發炎反應)을 조절해 주며 유풍습성관절염(類風溼性關節炎)에 걸릴 확률을 감소시켜 준다. 셀레늄과 비타민 E 와 합작(合作)할 경우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을 방지해 주고 인체내의 자유기생성(自由基生成)을 예방해 주므로 피부암(皮膚癌)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 그외 글루타티온과산화효소(Glutathione peroxidase) 는 췌장의 베타세포(β細胞)를 보호(保護)해 줄 뿐만 아니라 산화파괴(酸化破壞)를 방지해 주고 췌장세포들의 기능(機能)을 정상(正常)으로 유지해 주므로 당분대사(糖分代謝)를 촉진시켜 주고 혈당(血糖)을 강저(降低)시켜 주며 당뇨병(糖尿病)을 예방해 준다. 그외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자유기(自由基)를 소제(消除)해 주는효과(效果)가 있으므로 당뇨병(糖尿病) 합병증(合併症)의 발생(發生)을 예방해 준다.
2. 셀레늄 섭취(攝取) 부족(不足) 또는 과량섭취(過量攝取)는 해롭다. 셀레늄 결핍(缺乏)은 면역력(免疫力)을 저락(低落)시켜 주고、생장(生長)을 완만(緩慢)하게 해주며 、근육(筋肉)을 퇴화(退化)시켜 주고 빈혈(貧血)을 조성하며 생육공능(生育功能) 문제(問題)에 영향을 미치는데 대부분 토양(土壤) 속에 셀레늄 함량이 낮은 지방(地方)에 주로 발생한다. 또 셀레늄 과량섭취(過量攝取)는 중독(中毒) 증상을 출현하는데 피로(疲勞)와 복사(腹瀉)와 탈발과 관절통(關節痛)과 지갑변색(指甲變色)과 지갑취화(指甲脆化)와 오심(噁心)등 문제(問題)를 유발한다.
3. 셀레늄의 일일 섭취량과 식물내원(食物來源) : 셀레늄은 일종(一種)의 열(熱)을 싫어하는 광물질(礦物質)이므로 가열(加熱) 과정중(過程中) 점차 모손(耗損)된다. 그러므로 과도(過度)한 요리를 피해야 한다. 성인(成人)들의 일일 셀레늄 섭취량(攝取量)은 50mg 인데 회잉(懷孕)과 포유기(哺乳期) 부녀자(婦女者)들의 일일 섭취량은 60mg 내지 70mg 이다. 천연식물(天然食物) 중(中) 브라질넛 속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의 함량은 특별히 높다. 1 온스(28.3g)의 브라질넛 속에 543mg 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다. 또 매(每) 100g 의 모려(牡蠣 : 굴) 속에 77mg 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으며 100g 의 넙치와 참치 속에 36.5mg 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다. 그외 육류(肉類)와 해선(海鮮)과 견과류(堅果類) 속에도 셀레늄의 함량이 비교적 높다. 채소(菜蔬) 중(中) 건목이(乾木耳)와 마늘 속에 셀레늄의 함량이 비교적 높다.
본문은《吃對保健食品!:江守山醫師教你聰明吃出真健康》에서발췌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