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이 차량을 출고해서 쓰리축(가변축)을 장착하려고 결정을 하시면 여러가지 사항을 검토하게
됩니다.
품질이 어떤가, 납기는 얼마나 되나, 가격이 얼마인가 등이 그 검토사항이 될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격에 대한 사항입니다.
오랜 경기 침체로 전반적인 수익이 악화 되었음에도 차량 구입은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고객 입장
에서는 가격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영업 중에 고객께서 하시는 질문 중에 당연히 하시는 말씀이 가격이 얼마냐입니다.
하지만 고객들 중에서 어떤 사양이 있느냐 하는 질문은 거의 안하십니다.
물론 드물게 상세한 사항을 물어보셔서 대답드리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냥 단순하게 물어보
시고 다음 이야기는 잘 들으려고 하시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격의 실질적인 차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쓰리축(가변축) 장착회사가 전국에 어림잡아도 30개가 넘다보니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아무래도 싸게 만드는 회사가 가격도 쌀 것이고, 지역 별로는 쓰리축 회사가 많이 몰려있는 호남
지역이 경쟁이 치열해서 싼편입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각 쓰리축 부품을 통해 품질 비교를 통한 가격 차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 액슬입니다.
액슬은 2가지로 구별이 됩니다.
1-1. 통축액슬과 용접구조물의 차이
과거에는 용접형 "ㄷ"자형 용접구조 액슬과 "U"자형 통축 액슬의 가격 차이를 얘기할 수 있었으나
지금은 대부분 통축액슬을 사용하므로 액슬의 가격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지금도 용접구조물 액슬을 적용하는 회사가 있기는 합니다.
1-2. 국산 액슬과 수입 액슬의 차이
국산은 3개 회사의 제품(삼원정공, 태길, 삼우중공업)이 주를 이루고 있고, 추가로 타회사에서도
개발을 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수입제품은 2개 회사(왓슨, 메리트)의 제품이 있으나 얼마 전에 핸드릭슨가에서 국내진출을 선언한
상태입니다.
수입과 국산액슬의 차이도 과거 달러의 환율이 낮았을때는 수입품이 쌌었고, 외한 위기로 달러화가
폭등했을 때는 역전이 되었으나 달러가 안정을 찾아가면서 지금은 거의 비숫한 가격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수입 제품이 국내 실정에 맞지않는 부분과 중국에서 생산되어 들어오는 것도 있는 것을 감안하면
단정적으로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국내 제품은 업체별로 다소 차이가 나지만 큰 차이는 아닙니다.
< 푸셔액슬 > < 태그액슬 >
둘째. 액슬키트입니다.
액슬키트는 그 회사의 제품을 대표하는 부품입니다.
어느정도 기술력이 있는 회사는 이 부품을 대부분 자체 제작해서 장착을 하지만 이 부품을 사다가
쓰는 회사는 정말로 자체 제품개발 능력이 없는 회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품은 구별할 것이 다양합니다.
2-1. 1-링크와 2-링크
1-링크와 2-링크는 원가 차이가 많습니다. 2-링크가 가공부품이 많은 탓이지요.
핀, 링크, 부시 등 고가의 부품이 2배로 들어가니 원가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2-2. 재질의 차이
적용하는 철판의 소재에 따라 원가 차이가 많습니다.
SS400, ATOS60, ATOS80 등 다양한 재질이 적용이 되는데 현재 국내에서 적용되는 제품 중에
가장 강도가 강하고 가격이 비싼 재질은 포항제철에서 생산되는 ATOS80입니다.
단단해서 용접도 어려워 제작 단가는 더욱 비싸집니다.
이에 비해서 타 재질을 가격도 싸고, 용접도 상대적으로 쉬워서 가격은 싸집니다.
< 2-링크 타입 > < 1-링크 타입 >
셋째. 충격완화장치(쇼바)입니다.
쇼바는 적용하는 회사와 적용하지 않는 회사로 나누어집니다.
적용하는 회사는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적용을 하고, 적용하지 않는 회사는 필요없다고 말을
합니다.
그런데 대형트럭에 쓰리축을 장착하는 메이커(현대, 대우)는 모두 쇼바를 장착합니다.
대형트럭에는 쇼바가 필요하고, 중형트럭에는 필요가 없는건지...
최근에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쇼바를 장착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충격완화장치(쇼바) 모습 >
넷째. 에어콘트롤박스의 차이입니다.
에어콘트롤박스 적용에 따른 비용차이입니댜.
밸브의 수명 연장과 A/S의 편리성을 위해 적용하는 에어콘트롤박스는 소재 비용과 가공 비용 등을
감안하면 수십만원의 원가가 올라가는 제품입니다.
이 에어콘트롤박스도 탱크를 포함한 전체 부품을 박스에 넣는 타입, 기본 밸브 만을 넣은 간이 콘트
롤박스를 납품받아서 적용하는 타입과 압력게이지와 스위치만 박스에 넣은 무늬만 콘트롤박스 등
여러 타입이 있습니다.
몰론 앞에서 설명드린 순서대로 가격이 비쌉니다.
-. 라테크 콘트롤박스 적용 모습
< 외부 모습 > < 내부 모습 >
-. 세미-콘트롤박스 모습
-. 일반적인 모습
< 일반 타입 콘트롤 외부 모습 > < 내부 밸브 모습 >
다섯째. 에어백입니다.
5-1. 에어백의 종류
에어백은 하강용과 상승용 2가지가 사용됩니다.
또한 1단(통백), 2단, 3단 에어백으로 회사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1단, 3단이 2단 에어백 보다는 비쌉니다. 아무래도 더 길고, 크기때문입니다.
2-링크 타입을 적용하는 회사는 궤적거리가 짧으므로 대부분 2단 에어백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1-링크 타입을 적용하는 회사는 궤적거리가 길어서 어쩔 수 없이 1단 에어백이나 3단
에어백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한번 짚고 넘어갈 것이 있습니다.
에어백은 소모품이라 정기적으로 교체를 해야되는 부품입니다.
처음에 비싼 에어백(1단, 2단)을 적용하면 계속 비싼 부품을 교환하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5-2. 국산 에어백과 수입 에어백
현재 쓰리축에는 국산 에어백과 수입 에어백이 모두 사용됩니다.
크기나 모양은 같아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산은 1개 회사에서 생산이 되고있고, 수입은 굿이어와 브리지스톤 제품이 주로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제품 품질은 굳이 설명을 드리지 않고, 가격은 수입 제품이 비쌉니다.
< 2-Bag - 상승 시 > < 2-Bag - 하강 시 >
< 3-Bag - 상승 시 > < 3-Bag - 하강 시 >
< 1-Bag - 상승 시 > < 1-Bag - 하강 시 >
여섯째. 더블쳄버입니다.
최근에는 안전을 위해 대부분 쓰리축에 주차기능이 제공되는 더블쳄버를 적용합니다.
물론 지금도 원가절감을 위해 싱글쳄버를 적용하는 회사도 있기는 합니다.
별로 필요없는 사양이라고 얘기를 하면서...
< 더블 쳄버 > < 싱글 쳄버 >
일곱째. 황동(심쭈)와 철 피팅의 차이입니다.
쓰리축 에어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수십개의 많은 피팅이 사용이 됩니다.
이 재질은 황동 재질과 철 재질이 있습니다.
철 재질은 내부에 수분이 있으므로 녹이 생기면 밸브 등의 손상 원인이 됩니다.
황동은 녹이 없으며, 당연히 비쌉니다.
가격 차이가 커서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은 개당 만원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도 있습니다.
차량 안쪽에 장착이 되서 잘 보이지가 않으므로 철 제품을 쓰는 회사도 있습니다.
< 황동피팅 모습 >
여덣째. 간접 에어콘트롤 방식입니다.
운행 시 턱 등을 넘어갈때 안전을 위해 순간적으로 에어가 빠지고 다시 보충되는 타입으로 밸브가
추가되고, 에어라인의 작업이 추가되므로 가격 차이가 납니다.
에어를 가두고 쓰는 직접식은 에어가 많이 필요가 없으므로 대부분 소용량 에어탱크를 적용합니다.
아홉째. 대용량 알루미늄 에어탱크입니다.
간접 방식을 적용하는 회사는 여유있는 에어 운영을 위해 대용량 알루미늄 에어탱크(60L x 2개 = 120L)를 적용합니다.
이에 비해서 직접식 콘트롤 타입을 적용하는 회사는 대부분 가격이 싼 소용량(40L x 2개 = 80L)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즈음은 철 탱크를 적용하는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 알루미늄 에어탱크 > < 철 에어탱크 >
열째.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국산과 수입 제품이 적용됩니다.
국산 제품은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입니다.
그런데 쓰리축 회사에서 사용되는 타이어는 메이커에서 최초에 장착하는 타이어(245/14PR)보다
품질이 좋은 타이어(245/16PR)를 적용합니다.
그래서 아시는 고객들은 구동 바퀴와 쓰리축 바퀴를 바꾸어 달라는 주문도 하십니다.
시중 가격으로 통상 한국타이어가 금호타이어에 비해 다소 비쌉니다.
따라서 한국타이어를 장착하는 회사는 나름대로 고객을 생각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수입 타이어는 국산보다 많이 비싸서 특별히 이를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대부분 추가 비용을 받고
장착을 해줍니다.
이상으로 쓰리축(가변축)의 가격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2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한가지는 비싼 제품입니다.
2-링크 타입에 한국타이어, 액슬키트는 ATOS80 재질, 에어콘트롤박스, 충격완화장치(쇼바),
더블쳄버, 황동피팅, 간접식 에어콘트롤 방식, 대용량 알루미늄 탱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싼 제품입니다.
1-링크 타입에 금호타이어, 액슬키트는 ATOS60이나 SS400 재질, 프레임 내부에 장착된 밸브,
싱글쳄버, 직접식 에어타입 조절시스템, 소용량 알루미늄 에어탱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쓰리축 회사의 입장에서는 싸게 만들면 싸게 팔 수 있습니다.
어느 제품을 선택하시겠습니까 ?
무조건 싸다고 좋은 것은 아닐 것입니다.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