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은 청소년 공부방
홍천군 두촌면 자은리에 구 보건지소 건물이 청소년 공부방이다. 2001년도에 두촌면사무소에 최종환 면장이 부임하여 아이들이 학교수업을 마치고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려해도 주위에 학원이 없어 고심하던 중 청소년 공부방을 만들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2002년 10월에 두촌 노인회 회장을 맞았던 김창묵선생님과 협의하여 계약을 하고 노인 경로당을 우선 청소년 공부방으로 자리 잡고 초창기에는 영어- 민황기 , 수학- 김희상, 일본어- 미사오(국적:일본) 선생님들이 가르쳤었다고 한다.
그 후로 윤두보 예비군 중대장님을 중심으로 대원들이 여름, 겨울방학에 중학생을 가르친다고 한다.
영어- 이재민(연세대학교 법대), 김창우 수학- 이명재(춘천교대 4학년 재학중) 수학·영어- 홍인기 등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두촌면의 덕망 높은 분의 자원지도와 외부인사의 특강등도 꾸며진다.
보건소에서 새로 건물을 짓고 건물이 비워지자 자은 청소년 공부방은 노인회 사무실에서 두촌면사무소 옆 건물인 옛 보건소 자리로 옮겼다고 한다.(2010.10월) 자은 청소년 공부방은 외부로 알려지면서 국비와 군비의 지원으로 운영되며 청소년에게 필요한 책과 악기의 기부와 홍천아산병원에서의 기부금으로 풍물악기를 구입하여 난타 교육이 시작되었으며 자은청소년 공부방 의 운영자를 지정하여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유치원, 초, 중, 고 학생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오카리나, 장구, 난타, 한문, 종이접기를 무료로 교육 시켜주고 있다.
방과 후에 장구, 난타의 교육이 있으며 그 외 오카리나, 한문, 종이접기, 글쓰기는 외부강사의 초청으로 교육이 진행 된다고 한다. 자폐아도 이 악기 교육을 통해서 밝아 졌다고 한다.
이 교육으로 면 체육대회 때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모여서 난타 공연도 하였다고 한다.
글쓰기는 아이들이 시와 글을 인터넷 블로그에 써서 올려놓는다고 한다.
특히 자은청소년공부방에서는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마을지원과 자원봉사 형식으로 운영되며 보다 폭넓은 인성도야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운영자 : 유광옥 TEL: 010-3507-2678/ 최종한 TEL: 010-5008-2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