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박희진
스토리⋅김영훈
출판사⋅학산문화사
쪽수⋅208
판형⋅188*257 올컬러
ISBN⋅978-89-258-7114-1 (63000)
발행일⋅2012. 5. 15.
값⋅12,000원
문의⋅02) 828-8872~3
차원이 다른 명품 만화의 감동
학산문화사 그리스 로마 신화 5권이 나왔습니다!
# 학산문화사 그리스 로마 신화 시리즈의 특징
1.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최고의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전문가인 김성대 박사가 밑글을 쓰고,
영화 <국가 대표> 시나리오 작가인 김영훈 선생님이 직접 스토리를 썼습니다.
2. 명화를 보는 듯한 완성도 높은 그림, 탄탄한 연출력, 친절한 해설과 정보를 통해
어른뿐 아니라 영상세대 아이들까지 배려한 전국민 교양만화입니다.
3. 서양의 역사와 문화, 철학과 예술 등 다방면의 기초 지식을 마치 영화나 드라마를
보듯 단숨에 깨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최고의 고전, 그리스 로마 신화!
이제 전혀 새로운 그리스 로마 신화의 감동이 시작됩니다!
인류 문명의 정신적 뿌리가 된 신과 영웅들의 위대한 이야기!
《만화 그리스 로마 신화》시리즈 출간이 반가운 이유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영화나 드라마처럼 쉽게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열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전문가인 젊은 신화학자가 밑글을 쓰고, 영화〈국가 대표〉
시나리오 작가가 직접 스토리를 썼다는 점에서 더욱 믿음이 갑니다.
어느 한 장면도 쉽게 넘어가지 않고 어린 독자들까지 배려한 친절한 해설과
정보도 시리즈의 숨은 가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천의 글 - 한기상(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독문학 박사)
1. 그리스 로마 신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밤하늘 별자리 이야기에서부터 서양의 미술과 문학, 철학에 이르기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가 배어 있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서양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리스 로마 신화를 제대로 읽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아직 인생 경험이 부족한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는 더욱 그러합니다. 그 속에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의문을 가지는 탄생, 사랑, 욕망, 모함, 애욕, 전쟁 등 삶의 본질적인 주제들이 비유와 상징으로 숨어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등장인물들이 낯선 이름으로 나와 오늘날의 도덕관념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들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편의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2. 3000년 전에 만들어진 옛이야기가 오늘날까지 생명력을 과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은 이야기를 지어내는 존재라고 합니다. 이야기는 상상력의 산물입니다. 오랜 시간의 여과를 거쳐 상상력은 신화 이야기로 발전합니다. 신화는 역사가 담아내지 못하는 인간의 가장 깊은 삶의 모습들을 건드립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민족들만큼이나 다양한 신화들이 존재합니다. 게르만 신화, 켈트 신화, 바이킹 신화, 이집트 신화, 수메르 신화도 흥미롭지만, 그리스 로마 신화에 비견할 만한 것은 없습니다. 헤라클레스가 괴물을 물리치는 이야기, 그리스 군대의 커다란 목마가 트로이의 멸망을 가져온 이야기는 언제나 손에 땀을 쥐게 합니다.
또 황금사과를 얻기 위해 다투는 아름다운 세 여신 이야기, 금발의 갈라테이아를 짝사랑했던 외눈박이 괴물 폴리페모스의 이야기도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지금부터 3000년 이전에 만들어진 까마득한 옛날이야기들이 오늘날까지 변함없는 생명력을 과시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요?
그것은 아마도 그리스 로마 신화가 후대의 수많은 예술가와 시인에 의해 결실이 보태졌기 때문일 겁니다. 신화가 단순한 신화에 그치지 않고 시대마다 새로운 예술과 문화를 일구는 씨앗이 되었다는 뜻이지요.
독일의 시성 괴테의〈파우스트〉에는 프로메테우스와 시레네, 그리고 스핑크스가 등장합니다. 이탈리아 시인 단테의〈신곡〉에도 미노스와 헬레네 그리고 케르베로스가 얼굴을 내밀지요.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가 씨앗을 뿌린 상상력의 텃밭에 후대의 수많은 예술가와 입담꾼들이 살을 붙이고 줄거리에 윤기를 보탰습니다. 입말로만 전해지던 신화는 문자로 기록되면서 더욱 풍요로워집니다. 음악가들은 노랫말을 붙였고, 화가들은 올림포스의 신들과 영웅 그리고 괴물들의 모습을 붓으로 옮기려 애썼습니다. 이 모든 결실이 우리에게는 자랑스러운 교양이자 행복한 지혜의 밑거름이 됩니다.
3. 주요 줄거리
5권 아프로디테와 헤파이스토스
오래전 크로노스가 아버지 우라노스를 거세하여 하늘로 쫓았을 때, 바다에 떨어진 우라노스의 생식기에서 하얀 거품이 부글거리며 솟아나왔다. 그 거품 덩어리 속에서 어른의 모습을 지닌 아름다운 여신이 탄생했는데 그가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이다. 한편 헤파이스토스는 어머니 헤라의 미움을 사 지상으로 내던져져 그곳에서 헤라에게 복수를 다짐하며 대장장이 기술을 연마했다. 세월이 흘러 헤파이스토스는 헤라에게 황금 의자를 선물하는데, 헤라가 의자에 앉자 황금 의자는 헤라를 결박하였다. 헤파이스토스는 헤라를 풀어 주는 조건으로 아프로디테와 결혼을 요구한다. 그리하여 가장 아름다운 여신인 아프로디테와 추남 헤파이스토스가 결혼을 하게 된다. 그러나 아프로디테는 많은 남신들과 염문을 뿌리며 바람을 피운다. 그중 아레스와 가장 가까운 관계로 지냈는데, 헤파이스토스는 기술과 지혜로 둘을 망신시킨다. 한편 아프로디테는 아레스와의 사이에서 여러 자식을 낳게 되는데 사랑의 힘을 지닌 에로스도 그중 하나이다. 에로스는 황금 화살과 납 화살로 신과 인간들의 사랑의 감정을 마음대로 조종하였는데 가장 아름다운 인간인 프시케를 사랑하게 된다.




4. 저자 소개
그림 박희진
1999년 챔프수퍼만화대상을 수상했습니다. 1999년 〈월간주니어챔프〉에 〈파검기〉를 연재하면서 작가로 데뷔했습니다. 작품집으로는 〈나라카〉(전4권) 〈파검기〉(전36권) 등이 있습니다.
스토리 김영훈
1999년 영화사 시나리오 공모전에 당선되었으며, 2003년 영화 〈국가대표〉 시나리오를 썼습니다. 현재 한국 만화스토리작가협회 이사로 활동 중이며, 〈이이화 선생님이 들려주는 만화 한국사 〉〈KBS HD 역사스페셜 만화 한국사〉등의 작품을 썼습니다.
밑글 김성대
한양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박사 과정 재학 중입니다. 한국미래문화연구소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신화 컨텐츠를 연구했으며,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그리스 로마 신화〉를 출간했습니다. 제29회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시집 〈귀 없는 토끼에 관한 소수 의견〉이 있습니다.
기획 손영운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쓴 책으로는 〈철학을 따는 나무〉 〈청소년을 위한 서양과학사〉 〈손영운의 우리 땅 과학답사기〉 등이 있습니다. 기획한 만화책으로는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50선〉 〈마법천자문 과학원정대〉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지금은 작가 및 기획자로 활동 중입니다.
구성 여법룡
펜터치 김장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