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친절한 2조 덕분에 Objective Coefficient Ranges와 Right Hand Side Ranges를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다시 한번 써보면
Objective Fuction은 20DC+25EC+18DNC+20ENC
Constraints
① DC+EC+DNC+ENC = 1000
② DC+EC+DNC+ENC ≥ 400
③ DC+EC+DNC+ENC ≥ 400
④ EC+ENC ≥ DC+DNC
⑤ EC ≥ 0.4(DC+EC)
⑥ ENC ≥ 0.6(DNC+ENC)
![](https://t1.daumcdn.net/cfile/cafe/274E0F4558079ADF31)
MS60에서 이렇게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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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1.daumcdn.net/cfile/cafe/2411894058079B0919)
→ 이건 수업시간에 봤었던 교재에 있는 내용
![](https://t1.daumcdn.net/cfile/cafe/231DBC35580B8A1F06)
Right Hand Side Ranges와 관련해서 제약조건식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③ DC+EC+DNC+ENC ≥ 400
3번 제약조건은 surplus가 200으로 dual price가 0으로 나와 있습니다.
(아이가 없는 집에서 설문지를 최소한 400개 이상 받아야 하는데 현재 600개를 받았음)
현재 받은 설문지(제약조건 좌측)가 600개이므로
제약조건 우측 상수(400)가 500이 되든 550이 되든지
3번 제약조건식을 만족하기 때문에 dual price는 0입니다.
즉, 우측상수가 600이 될 때까지 dual price는 0값을 가집니다.
반대로 우측 상수가 200이 되든 -100이 되든 3번 제약조건을 만족하기 때문에
dual price가 0값을 가지는 lower limit는 'no lower limit' 입니다 - 빨간색 밑줄
④ EC+ENC ≥ DC+DNC
4번 제약조건도 surplus가 40으로 dual price는 0으로 나와 있습니다.
(밤에 받은 설문지 520개, 낮에 받은 설문지 480개)
EC+ENC-DC-DNC ≥ 0
밤에 받은 설문지와 낮에 받은 설문지의 차이(제약조건 좌측)가
현재 40으로 제약조건 우측상수(0)가 10이 되든 39가 되든 제약조건은 만족합니다.
우측상수가 40이 될 때까지 제약조건을 만족시키고 dual price는 0값을 가집니다.
반대로 우측상수가 -1이 되든 -40이 되도 제약조건을 만족시키기 때문에
lower limit은 'no lower limit' 입니다 - 파란색 밑줄
⑤ EC ≥ 0.4(DC+EC)
5번 제약조건은 surplus/slack부분이 0으로 나와 있습니다.
EC=160, DC=240
0.4(DC+EC) = 0.4(160+240) = 160 = EC
아이가 있는 집의 설문지 중 밤에 받은 것이 딱 40%이므로 surplus/slack부분이 0이 됩니다.
5번 제약조건 Dual Price가 -5로 나와 있습니다.
EC ≥ 0.4(DC+EC) +1
만약 제약조건 우측상수를 1만큼 증가시킨다면 -5만큼 목적함수값을 improve시킵니다.
(아이가 있는 집에서 밤에 설문지를 1부 더 받는다면)
즉, 목적함수값을 5만큼 악화시킨다 → 마케팅 조사비용이 5만큼 증가
이 때 제약조건 우측상수가 1만큼 증가했다는 것은 좌측에 있는 EC가 1만큼 크다는 뜻
EC-0.4(DC+EC) ≥ 1
DC대신 EC를 선택한 거니깐 DC를 선택했으면 20달러만큼 비용이 들었을 건데
25달러하는 EC를 선택해서 5만큼 비용이 더 들어가는 게 아닐까요? (이건 제 생각......)
![](https://t1.daumcdn.net/cfile/cafe/255CB44D580B07A31A)
![](https://t1.daumcdn.net/cfile/cafe/256B754A580B07B80B)
5번 제약조건에서 우측상수를 1만큼 증가시켰을 경우,
목적함수값(비용)이 20320에서 20325로 5만큼 증가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⑥ ENC ≥ 0.6(DNC+ENC)
6번 제약조건도 surplus/slack부분이 0으로 나와 있습니다.
ENC=360, DNC=240
0.6(DNC+ENC) = 0.6(360+240) = 360 = ENC
아이가 없는 집의 설문지 중 밤에 받은 것이 현재 딱 60%이므로 surplus/slack부분이 0이 됩니다.
6번 제약조건 Dual Price가 -2로 나와 있습니다.
ENC ≥ 0.6(DNC+ENC) +1
만약 제약조건 우측상수를 1만큼 증가시킨다면 -2만큼 목적함수값을 improve시킵니다.
(아이가 없는 집에서 밤에 설문지를 1부 더 받는다면)
즉, 목적함수값을 2만큼 악화시킨다 → 마케팅 조사비용이 2만큼 증가
이 때 제약조건 우측상수가 1만큼 증가했다는 것은 좌측에 있는 ENC가 1만큼 크다는 뜻
ENC - 0.6(DNC+ENC) ≥ 1
이것도 DNC대신 ENC를 선택한 거니깐 DNC를 선택했으면 18달러만큼 비용이 들었을 건데
20달러하는 ENC를 선택해서 2만큼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이상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게 이렇게 어려운 일인 줄 몰랐습니다ㅠㅠ
부족한 점이 많은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다들 중간고사에서 대박 내거라~ ^^
감사합니다 교수님~~!
제약조건식 3번에서 surplus 200이라는 값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제약조건식 3번의 우측상수값이 아무리 감소한다고 하더라도 현재 3번의 제약조건을 만족하며, dual price값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우측상수의 lower limit은 no lower limit이다!!! 이거 맞는건가요...?
네 맞아요. 이해력이 뛰어나시네요~^^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됬어용~ 감사합니답ㅎㅎ
도움이 됐다니깐 다행이네요~오늘 시험 잘보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