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05 13(토)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Halos ala- una. 할로스 알라 우나 (거의 한시 입니다)✨️
■ 금요일 코로나 확진자는 2,114명으로 2022년 10월 20일 이후 최다 발생자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양성인 환자수는 15,114명으로 2022년 12월 26일 이후 최다입니다. 지난 2주간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 곳은 메트로마닐라 8,164, Calabarzon 4,313, Central Luzon 1,331, Western Visayas 965, Bicol Region 661 순입니다.
■ 수감되어있던 전 상원의원 Leila de Lima가 석방에 한걸음 더 다가섰습니다. Muntinlupa 법원은 현재까지 남아있던 2개의 마약관련 판결에서 한 개에 대해 무죄를 판결했습니다. 39쪽에 이르는 판결문에서 De Lima와 그녀의 전 보디가드였다가 함께 수감된 Ronnie Dayan에게 모두 마약을 거래했다고 죄를 인정할만한 합리적인 근거가 없다면서 무죄를 판결했습니다. De Lima는 두떼르떼 대통령 집권시기인 2017년 2월 캠프크라메에 수감되면서 수감생활이 시작되었는데, 감옥에서도 마약을 판매하고 명령을 내렸다고 추가 기소되었습니다. 전 부통령 Leni Robredo는 이번 판결은 팩트가 승리한 사건이라고 환영했습니다. 6년의 거짓과 범죄가 진실앞에 무너진 일이라면서 상원의원 Leila의 권리에 대한 용기를 칭찬했습니다. 자신은 처음부터 레일라의 무죄를 의심한 적이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고 요금을 부과하려던 택시기사가 체포되었습니다. 승객은 Ninoy Aquino 3터미널에서 탑승했습니다. 택시기사가 미터를 사용하지 않자 승객들은 택시에서 내리겠다고 요구했습니다. 승객을 내려놓고 짐을 꺼내기도 전에 택시는 떠나버렸습니다. 이를 목격한 시민이 택시를 막아섰고 결국 체포되었습니다. 택시기사는 구금되었습니다.
■ National Book Development Board 국가도서발전위원회는 필리핀 북페스티발을 예고했습니다. 이 행사는 6월 2일 오후 4-9시, 3-4일 오전 10-오후 9시까지 빠사이의 World Trade Center에서 열립니다. 필리핀 책, 저자, 독자를 위한 첫 번째 행사입니다. 독자와 저자가 만나는 자리도 마련됩니다. 참가자들은 독서토론회에 참여할 수도 잇습니다.
■ Laguna Lake Development Authority (LLDA) 라구나호수발전국은 엘리뇨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에 라구나 호수에 남조류 현상이 증가할 것을 경고했습니다. 지속되는 고온의 효가입니다. 남조류가 발생하면 어류들의 폐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현재까지는 호수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는 않습니다. 남조류가 발생하면 정수비용도 함께 증가하게됩니다. 각 가정에 물을 공급하기 위한 정화 단계를 더 많이 거쳐야합니다. 남조류 제거를 위한 약품을 사용할 경우 인근 주민들에게 호흡기 질환을 야기시킬 수도 있다고 경고합니다. 예방책으로 공기순환을 위한 물래방아같은 장치를 이용할 계획입니다. 호수발전국은 남조류 발생에 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 Solid Waste Management Law 쓰레기 관리법안이 통과되었음에도 필리핀 쓰레기 발생량이 늘고 있다고 감사원이 밝혔습니다. 2020년 1663만톤이던 것이 2030년에는 1976만톤, 2045년에는 2450만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로서는 법안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판단입니다. 한편 지방정부나 바랑가이들에 쓰레기 처리시설이나 매립지가 부족한 것도 지적했습니다. Materials Recovery Facilities (MRF) 자원재생시설이 갖춰진 바랑가이l는 16,418곳으로 전체 바랑가이의 39.05%에 그치고 있습니다. 매립지를 확보한 지방정부도 2021년 기준으로 1,634개 지방정부중 29.2% 뿐입니다.
■ 하원은 정부 기관에 속한 간호사들의 월급을 64,000페소로 올리자고 주장했습니다. 정부 임금 기준표에서 6단계를 올려서 Salary Grade 21를 기본으로 만들자는 것입니다. 간호사뿐 아니라 의사, 약사, 의료기사, 간호조무사 및 여타 보건종사자들에 대한 보상과 이윤을 높여줘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법안을 제출하고 지지를 주장했습니다.
■ National Privacy Commission 국가개인정보위원회에 폭파위협으로 인해 직원들이 소거되었습니다. 오전 11:45 한 네티즌이 "Bomb threat on your building starts now. 당신들 건물에 이제 폭탄 위협이 시작됩니다"라는 코멘트가 달렸습니다. NPC는 직원들을 즉시로 대피시켰습니다. 폭파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여 안전을 확보했다고 NPC측은 밝혔습니다. 폭탄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세관은 5400만페소어치의 밀수 디젤을 Pangasinan의 한 배에서 압수했습니다. 1,350 kiloliter입니다.
■ Dipolog City에서 cane toad(두꺼비 일종)를 먹은 것으로 의심되는 5명의 아이들이 병에 걸렸습니다. 이 아이들의 엄마가 도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5세로 가장 어린 아이는 이것을 먹고 이미 사망했습니다. Dipolog City 보건소의 의사도 cane toad 섭취가 의심된다면서 역학조사의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일부 개구리들이 독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이런류의 두꺼비도 섭취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 18세의 고등 학생이 기사가 버리고 도망한 차량안에서 머리에 총격을 당한 상태로 발견되었습니다. 기사는 오토바이를 치고 달아나버렸습니다. 사건은 General Santos City에서 화요일 저녁에 발생했습니다. 학생이 병원에 실려왔을 때는 이미 사망한 상태였습니다. 차량 안에서는 총기, 마약, 현금 등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동거녀와 함께 마약을 판매해왔던 것으로 의심됩니다. 이후 동거녀와 함께 잠적한 것으로 의심됩니다.
💢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마태복음 1:21)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