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경전 읽기]
《앙굿따라 니까야 》제5권 『아홉의 모음』
[제3장 중생의 거처 품] <원한 경1>
원한이 생기는 아홉 가지 원인
1. “비구들이여, 원한이 생기는 아홉 가지 원인이 있다.
무엇이 아홉인가?"
2. "'이 [사람이] 나에게 손해를 끼쳤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이 [사람이] 나에게 손해를 끼친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이 [사람이] 나에게 손해를 끼칠 것이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손해를 끼쳤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손해를 끼친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손해를 끼칠 것이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주었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준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줄 것이다.'라는 생각에 원한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원한이 생기는 이러한 아홉 가지 원인이 있다."
《앙굿따라 니까야》 제5권 『아홉의 모음』[제3장 중생의 거처 품] <원한 경1(A9:29)>
_________________________
<증오 경1(A9:27)>에 이어 <증오 경2(A9:28>를 올려야 하는데 이 경은 앞의 경과 내용이 같아 생략했습니다.
조금 다른 것이 있다면 "장자여," 부분이 "비구들이여,"라 바뀐 것 뿐입니다.
각설하고 이 경문은 부처님께서 원한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신 내용입니다.
원한은 내가 과거에 손해를 당했거나 현재에 손해를 당하면 미운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그것이 커지면 원한이 생길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나가 사랑하고 좋아하는 사람이 그런 손해를 본다면 그런 마음이 들 것은 자명합니다.
또한 그런 일은 앞으로도 그럴 것이란 생각이 들어도 원한이 생길 것이고,
내가 싫어하고 증오하는 사람에게 이익을 주거나 주려고 할 때나 줄 것이리는 생각이 들면 속된 말로 꼭지가 돌아 원한이 생길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가장 격동시키는 것 중에 으뜸은 이익과 손해일 것입니다.
특히 나에게 손해를 입히면 큰 원망을 사게 되고 그것이 커지면 원한이 생기게 되는 법입니다.
그러니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할 일입니다.
내일은 원한을 다스리는 방법을 설하신 경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불보살님의 은은한 가피 속에 심신의 안정과 건강, 그리고 안전을 잘 챙기시면서 정견과 자애와 연민이 함께한 넉넉한 마음으로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_()_ _(())_ (백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