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와 함께 만든 어린이들의 작품 전시
-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우산 페인팅, 미디어 아트,
퍼포먼스 & 비디오, 꼴라쥬, 찰흙 입체, 평면, 회화 등 150여점 전시 -
국립현대미술관(관장 金潤洙) 어린이미술관은 지난 1년간 어린이미술탐험에 참가했던 초등학생들의 실기창작 작품 80점과 여름방학 기간 중 국·내외 젊은 작가가 참여해서 제작한 우산페인팅, 꼴라쥬 등 70여점 그리고 미디어 아트 2점 등 총150여점을 전시한다.
전시된 작품들은 미술관 소장품 중 선정한 주제작품 비교감상을 통한 표현활동의 통합에 의해 제작한 실기작품으로 어린이들의 뛰어난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휘된 독특한 작품들이다.
특히, 여름방학 기간 중 국내외 작가와 함께 창작한 비디오 아트, 퍼포먼스와 비디오, 우산페인팅 작품들은 ‘전시-예술가-학생(참가자)’ 동시 참여 파트너십을 통해 동시대의 세상 모습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하여 담아내고 있어 볼거리가 풍성하다.
또 주제별 패널을 부착하여, 교육활동 결과물들이 추출된 경로와 창작물들이 전시되기까지의 과정을 한 눈에 알 수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관람객들은 미술관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의 사고가 확장되어 창의력이 창출되는 과정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어린이 미술관」전시 구성
전시실은 어린이들에게 흥미를 끌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작가와 함께하는 미술체험 - 작가 참여 주제 작품>
①전시실 입구로 들어서면 빗방울 뚝 뚝 떨어지는 우산의 숲! 필리핀 작가 레슬리 와 함께한 우산의 숲을 거닐 수 있다.
“Drawing Imagination & My Name Is?-우산페인팅 / 비닐 우산에 페인팅
②또 한 발자국 안으로 들어가면 색이 있는 흙을 밟아보고,
“이강원 작가 참여 : 흙에도 색이 있어요” : 스컬피로 소품제작 작품
③특히, 장애아와 일반아동이 동시 참여한 퍼포먼스 활동을 담은 비디오 영상물
“뱀과 사다리 퍼포먼스 & 비디오” : 퍼포먼스 신체활동을 통한 비디오 촬영 / DVD 상영
④ 미디어 아티스트 이배경이 직접 참여하여 활동했던 “내가 알지 못하는 닮은꼴 찾기” 미디어 영상과도 만나는 흥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나도 알지 못하는 나의 닮은 꼴 찾기” : 닮은 꼴 찾아 사진촬영한 미디어 아트 / DVD 상영
⑤ 인도네시아 앙키와 함께 하여 제작한 “Mother Loves you, You Love Mother” : 다매체를
이용한 사랑의 엽서 제작 작품
<『어린이 미술탐험』참가 학생 작품>
<대주제·1 - 한국작품 비교감상을 통한 표현활동>
4개의 소주제로 제작한 작품
① ‘다양성과 동질성’ - 요철지, 한지, 삼배접지에 추상표현
② ‘비움과 채움’ - 천위에 다양한 오브제 표현
③ ‘우리 그림에 쉽게 다가가기’ - 한지, 삼배접지에 수묵 채색, 담채화
④ ‘용기 있는 사람들’- 금속판, 화판, 우드락에 오브제 표현
<대주제·2 - 외국작품 비교감상을 통한 표현활동>
① ‘소외와 소통’ - 점토와 오브제로 입체 표현
② ‘나를 되돌아보는 것의 중요성’ - 점토로 자화상 표현
③ ‘소중함’ - 삼배접지, 요철지에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표현
④ ‘시간과 죽음’ - MDF판, 마분지에 오브제 표현
도너츠 모양의 어린이미술관을 한 바퀴 돌고 나면, 현대미술의 재미있고 다양한 모습을 한 눈에 들여다 볼 수 있다. 소장품 감상을 통해 표현한 실기작품들을 보는 재미는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겨울방학 기간 중 가장 찾아볼만한 문화공간으로서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을 추천한다.
붙임 :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전시작품 이미지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전시>
전시내용 : 어린이 창작 작품 전시
전시일정 : 2006. 12. 29~2007. 9월
- 06년도「어린이미술탐험」참가학생 작품 80점
- 06년도「작가와 함께하는 미술체험」참가자 작품 70점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어린이미술관」
<문의>
○ 주소 : (우 427-701) 경기도 과천시 막계동 산58-1 국립현대미술관
교육문화과
○ 전화 : 02-2188-6065, 02-2188-6130
○ 작품보기 :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www.moca.go.kr) → 미술관 교육
→ 어린이미술관 → 작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