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9. 24. 오늘의 양식 : 신성모독의 입과 권세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20 너 성결키 위해
95 나의 기쁨 나의 소망되시며
214 나 주의 도움 받고자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59 천성을 향해 가는 성도들아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3 : 5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 된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 두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
7. 설 교---------- 신성모독의 입과 권세
적그리스도는 하나님과 하늘에 거하는 성도들을 향해서 신성모독의 말들을 많이 할 것이다.
적그리스도의 나라는 42개월 즉 3년 반 동안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들, 즉 온 세계를 다스릴 권세를 받을 것이며 또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될 것이다.
5. 짐승의 역할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1) 입 : [영]Mouth [히] (peh) [그] (stoma)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체내(體內)에 음식물을 받아들이고, 발성하는 기관(器官).
[히] 7종이나 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이 페흐로서 485회, 신약은 스토마로 76회 사용되었다. 문자적으로 입을 가리키지만, 말(민 24: 3,5. 삼하 23: 1), 아구(창 29: 2), 아구리(슥 5: 8), 자루 아구(창 42: 27), 굴 어귀(수 10: 18), 음부의 문(시 141: 7), 입술(잠 4: 24), 칼날(신 13: 15. 렘 21: 7)등에 대해서도 씌어져 있다.
성경에 입을 말이라는 뜻으로 쓰는 것은 추상개념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히브리인의 특징을 보여주는 예이다.
침묵은 입에 손을 대는 일(욥 40: 4), 담대히 말하는 자유는 입을 벌려(엡 6: 19)로 표현하고 있다.
사명을 주시는 것을 말을 입에 둔다(렘 1: 9), 겸비라는 것은 입을 티끌에 댄다고 표현하였다(애 3: 29).
입을 인격화하여 독립한 행위자로 본다. 내낙헌제(찬미)(시 119: 108)의 내는 입의 이다.
하나님은 입 앞에 파수꾼을 두신다(시 141: 3).
입은 음식물을 선택하고(잠 15: 14), 입은 매를 부르며(잠 14: 3), 이 한 검을 낸다(계 19: 15).
인격화는 천사가 주의 음성이라는 유대인의 관념에 기여하였고, 말씀이 육신이 되기 위한 길을 예비한 것이다
* 요 1: 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 단 7: 8 -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큰 말과 신성모독(참람)된 말하는 입'은 단 7: 8의 넷째 짐승으로부터 돋아난 뿔에게 주어진 '큰 말하는 입'과 유사하다.
'신성모독(참람)된 말'은 하나님을 모독하고 자신을 하나님의 위치로 격상시키는 것을 가리킨다(6절).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 단 11: 36 - 그 왕은 자기 마음대로 행하며 스스로 높여 모든 신보다 크다 하며, 비상한 말로 신들의 신을 대적하며, 형통하기를 분노하심이 그칠 때까지 하리니, 이는 그 작정된 일을 반드시 이루실 것임이라.
(1) 큰 말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말을 의미한다.
(2) 신성모독(참람)된 말
비진리.
하나님의 일을 훼방하는 말
(3)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
하나님을 대적.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4) 하늘에 거하는 자를 훼방
성도들을 훼방.
* 사 10: 15 - 도끼가 어찌 찍는 자에게 스스로 자랑하겠으며, 톱이 어찌 켜는 자에게 스스로 큰 체하겠느냐? 이는 막대기가 자기를 드는 자를 움직이려 하며, 몽둥이가 나무 아닌 사람을 들려 함과 같음이로다.
* 렘 25: 9 – 보라. 내가 북쪽 모든 종족과 내 종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을 불러다가 이 땅과 그 주민과 사방 모든 나라를 쳐서 진멸하여, 그들을 놀램과 비웃음거리가 되게 하며, 땅으로 영원한 폐허가 되게 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요 19: 11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준 자의 죄는 더 크다 하시니라.
2) 짐승의 권세 -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1) 권세를 행사하는 기간 : 마흔 두 달
7년 대환난 후반기로 족속, 백성, 방언, 나라를 초월하여 모든 사람에 미침.
후삼년 반 동안 적그리스도가 권세를 가지고 적극적인 활동으로 첫째 화, 둘째 화, 셋째 화로 이어진다.
'마흔두 달'은 짐승이 교회를 핍박하는 기간을 상징한다. (Mounce, Johnson).
* 계 11: 2-3 –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 계 12: 6, 13 – 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3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박해하는지라.
이때 짐승은 그리스도의 재림 전까지 이 세상에서 자기에게 주어진 권세를 가지고 성도들을 핍박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며 사람들을 미혹하게 된다(15절).
* 계 11: 2, 9 -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짐승의 이러한 권한은 용에게서 주어진다.
'받으니라'는 짐승이 행하는 권세가 용에게서 받은 것으로 용에게 종속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더 나아가 이것은 모든 권세와 주인이신 하나님의 허락 하에 주어진 것임을 암시한다.
(2) 성도들과 싸워이기게 되고
믿음이 없는 자나 어린아이 같은 자는 싸움에서 진다.
그러나. 장성한 성도들은 적그리스도를 이긴다.
* 단 7: 21 -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과 더불어 싸워 그들에게 이겼더니
(3)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
이 세상을 지배하는 모든 권세를 허락하였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36 우리 모든 수고 끝나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