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45. “여기서 단속 saṃvara은 마음챙김 혹은 정진을 뜻한다.Pm.220.”
*[주석]1557. tasmiṃ ārammaṇe tāya satiyā tena manasikārena : 여기서 ‘그러한’이란 들숨과 날숨을 지칭하는 것이다.
*[주석]1558. tayo sikkhā : SA. SnA. Srp 쌍윳따니까야 주석서=사랏탑빠까시니. I.27에 따르면, 계정혜 戒∙定∙慧에 대한 세 가지 배움 tayo sikkhā, 三學의 단계를 의미한다.
보다 높은 계행의 배움 adhisīlasikkhā, 增上戒學을 통해서 ‘망상을 없애는 것’이고,
보다 높은 마음의 배움 adhicittasikkhā, 增上心學을 통해서 ‘마음이 집중되는 것’이며,
보다 높은 지혜의 배움 adhipaññāsikkhā, 增上慧學을 통해서 ‘훌륭한 마음’을 성취하는 것이다.
AA. AnA. Mrp앙굿따라니까야 주석서=마노라타뿌라니. II.346에 따르면,
오계五戒에 비해서 십계十戒가 보다 높은 계행이고, 십계에 비해서 4정계 catu-pārisuddhisīla, 四淨戒[계율수호, 감관제어, 생활청정, 필수자구. 1장42참조] 가보다 높은 계행이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계 欲界에 속한 마음에 비해 미세한 물질계 色界의 마음이 보다 높은 마음이고, 미세한 물질계에 속한 마음보다 비물질계 無色界의 마음이 보다 높은 마음이다.
보다 높은 지혜는 형성된 것들에 대한 통찰, 또는 궁극적으로 네 가지 거룩한 진리 四聖諦에 대해서 있는 그대로 아는 것, 마음에 의한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성취하는 것 등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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