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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예술을 보면 알면 알수록 더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것 같아요.
2021년 01월 15일 09:18 신경보 소스:이페어케이
추상적이고 복잡한 현대 예술은 사람을 미혹시킨다.현대예 '알아' 보고 싶다술, 예술사부터 읽어야 되나?작가의 생애를 알아야 하나요?우선 지식을 급히 파악하지 마라.미국의 미술품 거래상협회 회장 마이클 핀델리는 현대를 감상해야 한다고 생각했다.예술, 우리는 단지 '무식'하게미술관에 들어서다.출판사의 권한을 거쳐 《현대 예술 천천히 보기》에서 발췌하다.
원작자 / [영 마이클 핀들리
발췌 편집/서열동
많은 예술품이 나의 생명에 녹아들어, 나는 한 번 보고 감상하는 것을 좋아한다.그러나 이 작품들은 내가 처음 봤을 때 즉각적이고 완전하지는 않았다.내 의식 속에 들어오다.시간이 지날수록 나는점차 그것들을 흡수했다.때때로 나는 한번 참관하고 있다.시간이 오래 걸립니다(가능합니다)왜냐하면 얘가 우리 집에서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이야멀지만) 가끔 나는 많은 관람에서 몇 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어떤 예술품들은 거의 내 생명의 일부가 되었고, 그것들은 나이다집에서 매일 볼 수 있을 거야. 난 이미 그것들을 손금 보듯 환히 알고 있을 거야.나는 내가 여전히 복종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책상 앞에 머리를 들고 노려보다.하워드나 핀들한 폭의 콜라주,이 그림은 내가 거의 소장하고 있다40년.
모르는 사이에 감화되는 것은 무의식적인 동화이다.우리가 어떤 예능에 완전히 몰입할 때술품의 경우 동화(同化)가 일어나지만 어떻게 하면 무의식이 될 수 있을까.우리는 통상 박물관을 의식할 수 있다.관·미술관 혹은 집 등의 고리경지에서도 나를 의식할 수 있다예술품에 대하여 그들이 알고 있는(혹시 스스로 생각해도)
본문에서, 나는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는데, 그것들은 우리의 감각을 만족시킬 수 있다.지식은 정보의 속박에서 해방된다.이것은 간단한 과정이라, 좀 필요하다.연습, 그중에서도 기본 원원래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였죠. 그럴 때마다.앉아서 가족과 함께 가다저녁식사 때 나는 모두 할 수 있다.레이 파커창 한 점을 보았다.그린 추상화는 바로제 좌석 맞은편에 걸려 있습니다.나는 그것이 '레이 파커의 추상화'라는 것을 알아채지 못할 것이며, 그것은 사람을 매우 기쁘게 하는 색(블루, 브라운, 레드, 블랙, 그린)이며 일종의 기쁨과 편안함과 떼려야 뗄 수 없는 형태라고 생각할 것이다.
레이 파커의 '무제'
가끔씩 내 생각이 날 때가 있다딸은 상투에 붉은 꽃 한 송이를 꽂고 밝은 옷을 입은 여인을 연상시킨다고 했다.그냥 그림 자체를 느낄 때가 많아요.예술과 더불어 사는 것은 예술을 흡수하는 가장 좋은 방법. 일상의 감각을 제공하고, 당신의 생활에 유기적으로 녹아들기 때문이다.(모든 사람이 예술과 함께 사는 것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창작 예술품은 그다지 비싸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어떤 식으로든창작 예술품을 감상할 기회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내가 말한 비법으로 심경이 맑은 상태를 달성할 수 있는데, 이런 상태는 모르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도록 도와준다.이런 노력에는 장애물 제거까지 포함되는 게 어렵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사실 당신이 현대 예술에 녹아들 때, 당신이 하는 일이 적을수록, 보는 것(느끼는 것)은 더 많아진다.
노하우1: 통신을 시키다설비가 정음 상태를 유지하다.
나는 대화하고 있는나는 예술품을 거의 감상할 수 없었고 심지어는 무엇을 보고 있는지도 몰랐다.다른 사람과 함께 박물관을 방문한다면, 각자 원하는 대로 걸을 수 있는 '조용한 시간'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나는 내 아내 빅토리아가 예술품에 관하여 평론하는 것에 매우 관심이 있지만,우리는 항상 같은 예술품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모두 어떤 예술품에 통합할 기회가 있을 때까지 각자의 견해를 나타낸다.정말 못난 작품이 하나 있다면떡은 그녀가 그 앞에 서서 기뻐서 미칠 듯이 기뻐하는데, 나는 이때 귀신의 얼굴이 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 비록 현실은 왕왕 정반대이다.
예술에 융합되어 기예를 흡수하다.수술하고 다른 사람과 당신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면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조지 브라크 그림을 많이 본 사람들이 (그들만이 아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그들의 느낌을 공유했을 때, 우리는 그의 걸작을 체험하고 있었고, 그들의 열정에 감동을 받기를 원했고, 나는 항상 이렇게 내가 처음에 재미없었던 예술품들 앞에 이끌려 갔다.
조지 브라크의 '과일 접시-클럽의 한 귀퉁이'
본서의 취지는 우리가 만나서 화합하고 함께 향유하는 것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현대 예술을 받은 사람들은 예술이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구현되는지 아는 것도 황홀하다.미술품 딜러로서 동료와 거래처와 함께 그림 앞에 앉아 각자 빠져 있는 곳을 소통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때로는 보류했다).친구와 함께 어떤 예술품을 보고 난 후 우리는 서로의 반응에서 많은 것을 얻는다.
노하우2:미술관의 강의는 피해라
오디오 가이드는 아무리 박학하고 재미있어도 알려줄 수 없다당신이 무엇을 어떻게 느끼고 느끼는지,가이드가 복창한 간단한 강의도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예술 가이드는 관객이 먼저 보고 질문하게 만드는 것이다.만약 당신이 예술품을 감상하고 있을 때, 내가 당신에게 그것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알려준다면, 나는 언어 묘사를 하고 있다, 비록 흥미진진할 수 있지만, 그것은 당신이 이 예술품을 체험하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사실, 나의 설명이 당신이 이 작품에 녹아드는 능력에 영향을 줄 것이다.그러나 우리가 함께 묵묵히 예술품 한 점을 녹여내고, 내가 이 예술품에 대한 반응과 느낌을 공유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둘 다 즐거움을 더할 수 있을 것이다.
1900년 전후로 복제기술에 예술품 넘겨주기그래픽은 관객에게 보여줄 수 있지만 그에 앞서 실제 작품보다 예술 강좌가 먼저 존재한다.그 뒤로는 지금도 박물관에서 이어져 해설자들이 강좌를 열고, 때로는 해박한 큐레이터와 예술사들도 가르치고 있다.
교육단체-사영기업가 단체로 비즈니스 관람미술관입니다. 제가 일하는 아퀴빌라 미술관에서는 이런 단체를 자주 접대하고 있는데, 저도 모르게 가이드의 전시 설명을 자주 듣습니다.미술관에 들어서면 미술관 주변을 서성이며 대화를 나누고 강좌가 시작되기를 기다린 뒤 미술품들을 훑어보라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설명이 끝나자 이들은 다시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고, 무리 지어 다음 미술관으로 향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나는 박물관에서 화목하게 지내고 있다.술관에서 보는 대부분의 강연의 공통적인 특징은 강사가 학생들을 향해 그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예술품을 등지고 있다는 것이다.물론 슬라이드나 예술품의 디지털 이미지를 상영하는 강연장에서도 마찬가지다.그래서 로버트 넬슨이 적절하게 지적했듯이, 교사는 필수 불가결한 중개자 역할로 격상되었다.
강연자가 되어 청중에게작품을 소개할 때 그는…. 작품을 보는 사람에서 이 작품이나 작가의 모델로 변신한다.이런 수사적 입장에서 그림의 동기와 의도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은 그가 예술품이 됐거나 작가가 됐거나 됐기 때문이다.이런 구두로 하는 연역은 그림이 말하고, 행동하고, 원하는 것이 있게 한다.
성공적인 예술 강연마치 벽에 붙은 바람을 가득 채우지 않은 풍선처럼 뜨거운 열기로 가득 채우기를 기다리는 미술품 때문에 '생명'이라는 찬사가 종종 따라온다.나도 여러 번 연설을 했지만 한 미술품을 등지고 이야기하는 것은 글자가 이미지보다 우선하거나 최소한 글자가 그림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스위스의 예술사인리히 웰플린(18641945)은 요즘 예술강연자들이 흉내 낼 수 있는 방식으로 유명하다.다음은 그의 한 학생의 묘사:
즉석 연설의 대가 웨이엘프린은 어둠 속에 자신을 넣어 학생들과 마주 앉았다.그의 눈은 학생들의 것 같이 모두 그 그림을 직시하고 있다.그렇게 그는 모든 사람을 규합해 이상적인 구경꾼으로 만들었고, 그의 말은 모든 사람의 공통된 체험을 뽑아냈다.말없이 그 작품을 고민하던 웰블린은 숙본화의 조언에 따라 왕자님에게 한 사람이 다가가는 것처럼 다가갔습니다.그 예술품이 그에게 말하기를 기다렸다.느리게 말하는데…윌프린의 강연은 뭔가 완성된 것이 그 예술품에 투사됐다는 인상을 준 적이 없다.오히려 그 그림 자체가 즉석에서 만들어진 것 같다.그래서 그 예술품은 탁월한 지위를 유지했다.
이건 그런 거 억지로 주는 거랑지친 인파가 목을 길게 빼고 해설자의 머리 뒤 예술품을 감상하게 하는 따가운 사실 설명은 얼마나 놀라운가.윌프린과 다른 위대한 스승들은 그들의 청중들에게 예술을 보는 본보기를 보여주며 자발적이고 감정적으로 반응하도록 격려했다.경청자는 정보를 흡수하려는 게 아니라 선생님의 모습을 흉내 내도록 안내받는다.예술품(동화 발생)에 적극 동참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정보를 원할 수도 있다.
예술품을 보기 위해서는 수입에 따라야 한다.내보내기 위해
제2차 세계대전 후의많은 잉글랜드 어린 소년들이 그렇듯, 나는 철로를 가로지르는 철교 위에 많은 시간을 서 있었고, 그곳에서 증기로 둘러싸여 '트레인스포팅(trainspotting)'이라고 불리는 행사에 참가했었다.짙은 연기를 내뿜는 증기기관차가 우리가 있는 곳의 아래쪽으로 돌진할 때, 우리는 구질구질한 노트에 그것의 일련번호를 대충 써내려갔다.
우리 중에 허많은 사람들이 특정 기차 한 대를 발견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리고 우리는 집에 가서 백과사전적 수첩을 찾아보고 우리가 단지 한 번만 본 것을 연구하기 위해서이다.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도 카페테리아에 쓰러지기 전 최대한 많은 명작을 '발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인간으로서 우리의 가장 소중한 재산은 무엇인가?시간이에요. 우리가 얼마나 있는지 아무도 몰라요.
그게 바로 나야늘 자기 자신을 잔뜩 틀어막고 '할 일 없다'는 두려움 속에 사는 걸까.미국인으로서 우리는 특히 개인의 생산력 문화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우리는 자신의 여가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우리는 공상과 빈둥빈둥 놀기만 하는 사람을 호통쳤다.우리는 조깅을 하면서 음악을 들으면서, 병에 든 물을 마시면서 게이지에 넣었다.다음 항목에 맞추어 활동하다.친구 하나가 하는 일 없이 빈둥거리는 걸 보면 우리는 "너 왜 그러니?"라고 묻는다.
나는 위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루브르 박물관은 관람객들이 그림 한 점을 보는 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10초라고 집계했다.당대 예술가인 존 발데사리는 이보다 더 적은 시간을 들이고 있다는 점을 자신의 작품에서도 고려했다.
혼자서 그림 한 점을 보다.평균 시간은 얼마나 됩니까?나는 그들을 매료시키고 싶다.나는 그들이 얻을 수는 없지만, 실제로 얻으려고 문턱을 높여야 한다.
존 발데사리
바르데사리 불가시하의 풍조를 바로잡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대담하고 선명하며 괴상한 이미지로 표현했다.이미 알려진 작품, 예컨대 인상파 화가들의 모습은 어떨까.모네의 밀밭 그림이나 피사로의 거리 풍경화, 특히 벽에는 표시(표시들은 오디오 가이드가 있다는 의미)가 없는 그림들을 놓치기 쉽다.또 브라크나 피카소의 단색 블록화, 지리멸렬한 입체화파 작품을 오래 머물면서 감상하기는 어렵고 표현이나 색깔이 선명하지 않은 점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오디오 가이드로 빨리 들어가보자.
순찰하는 경찰처럼마찬가지로 박물관을 방문한 사람들은 급히 어떤 그림을 힐끗 보고는, 그것을 법을 지킨(체포할 가치도 없는) 것으로 결론짓고 속히 떠났다."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안다"고 관람객의 뇌는 인식 패턴을 활성화시킨 뒤 이렇게 말했다.당시에는 관심이 없었고 지금도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사람이 떠나다.
하지만 네가 많이 웃긴다면4,5초 동안 두면 당신의 뇌가 말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보게 될 것이다.당신은 선, 한 가지 색깔 혹은 하나의 형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더욱 흥미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10초나 7초는상당 기간.만약 당신이 나의 제안을 받아들여 혼자서 감상하고, 오디오 가이드를 듣지 않고, 라벨을 읽지 않는다면, 당신은 어떤 작품이 눈을 떼지 않는 한 작품마다 3, 4초 동안만 머물면서 눈을 뗄 수 있을 것이다.정말 황홀한 작품을 보게 되면, 자신이 얼마나 잘 안다고 생각하든,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하든, 뭘 하든 간에, 멈출 것이다.아무것도 생각하지 마라, 다만 멈출 뿐이다.만약 당신이 혼자가 아니라면, 당신의 친구나 가족에게 당신이 그들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알려라.당신 자신에 대해서만이라도 이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하지 마세요.구경만 하지 말고, 감상하고, 녹아들어야 한다.
천천히 감상하려면 단조가 필요하다.제련. 우리가 박물관을 천천히 거닐 때,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은 바로 총총히 훑어보는 것이다.그것은 보는 것이다.관람은 뇌에 인식과 연상(별하늘=고흐=자른 귀)을 불러일으키지만, 근본적으로는 소용없는(자기 감각이 좋을 수도 있지만) 것이다.느릿느릿한 행동 속에 우리는 예술품 속으로 들어가 볼 수 있다.느릿느릿한 행동 속에 예술품이 우리를 끌어당겨 우리 앞에 보이고, 자발적으로 우리의 감정에 다가가고, 가까워지는 것을 허용한다.
검색해보면 어떨까?
미국 국방 덕분이에요.인터넷의 탄생을 위한 연구를 지원했고, 이제야 모든 것을 파악하게 됐으며, 인스턴트 커피나 바리스타 한 잔에 캐러멜 마끼아또 한 잔 만드는 속도보다 훨씬 빨랐다.이제 위키피디아는 현대 예술에 대한 어떤 정보도 순식간에 찾아내고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습니다.특정 예술가를 찾아보면, 부정확한 그림과 지리멸렬한 정보, 그리고 딱딱한 주장들이 쏟아져 나올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이 어떻게 해서든 그 예술가의 작품 앞에 서는 경험을 늘리지 못할 것이다.
사실상 구글로예술가나 예술품 한 점을 검색하면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고, 당연히 더 많은 탐색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예술품 자체에 집중하지 않고 우리의 모바일 기기가 예술품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길 바란다면 그 '개념'을 기억하기란 더더욱 어렵다.내가 일부러 '개념'이라는 말을 썼는데, 우리가 기억 속에 최근 혹은 과거에 보았던 예술품 한 점을 떠올릴 때 우리는 그것을 '개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지, 지금 모습(또는 우리의 눈에 비친 모습(혹은 우리의 눈 속에 있었던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저희가 5점을 드리면종성이가 10분 동안 예술품 한 점을 관찰하고 감상한다면 우리의 목적은 기억 사진 한 장을 찍는 것이 아니다.자, 예술품의 모든 부분과 전체는 자세히 그리고 천천히 살펴봐야 하지만, 그것에 녹아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지, 기억을 정밀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직업 때문에 인생의 절반을 예술품에 쓰는 사람이나 열정적인 수집가, 남녀를 불문하고 예술품에 대한 기억고를 만든 이들은 20여 년 뒤 본 작품은 물론 박물관 미술관 경매장 개인 주택에서나 그때의 정경을 기억할 수 있다.기억력이 비상하기 때문이 아니라 예술품과의 만남이 의미 있기 때문이다.
우리 문화에서육성 부분과 간략한 묘사는 예술가와 예술품에 관한 지식으로 받아들여진다.그러나 지식은 정보보다는 체험에 기반한다.사람이 예술품을 체험하지 않으면 그것을 알 수 없고, 예술품을 체험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와 같은 공간에 있는 것이다.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예술 체험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체험이었다.
《현대 예술 천천히 보기》, [영] 마이클 핀들리 지영호 옮김, 신사문화 | 중신출판그룹 2020년 12월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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