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이아빠는 스스로 애기때 사망했고 늘 아빠나 형제가 있음 좋겠다고 얘기해요.
저도 불안한 상태지만 아이가 젤 많이 그렇습니다. 재작년부터 놀던 친구들한테 따돌림등 언어등 괴롭힘을 당하고 부턴 친구와 잘 지내는것도 힘들어 보입니다. 2021년 그친구와 다른반이 되어도 교실등 마주칠때 시비등 놀림등을 알고 담임 선생님께 얘기해서
아이한테서 사과를 받고 다시는 안그러기로 얘기도 하고 했는데 아이가 그뒤로 친구가 없어서 그런다고 게임 인터넷만 합니다.
학원도 안다닐려고 해서 쉬고 있어요 . 매일 게임10시간 가까이 하고 그외 인터넷등 밥도 거의 먹다시피 합니다.
게임에 지면 온갖 욕을 하고 분노조절이 안됩니다. 지방이라 마땅히 갈 병원도 없고 정말 안타깝고 말을 해도 그때 뿐입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드님의 일로 많이 속상한것이 느껴집니다.
아드님의 나이가 없는데,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정도 이겠지요.
게임은 현실에서 충족돼지 못한 인정욕구나 애정요구의 충족을 위해 도피처나 회피처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아빠나 형제에 대한 그리움을 이야기하고, 학교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인하여 상처가 있는 듯 합니다.
요새는 학교에서도 위 클래스를 통해 상담선생님이 상주하고 있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며
건강가정지원센터 청소년전문기관 등을 통해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혼자 가슴아파 하시지 마시고, 복지기관 등을 통해 적극적 혜택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애정결핍, 학폭의 트라우마, 분노조절, 공격성, 우울 등의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회피성 성격장애의 증상
사람을 만나는 것에 큰 불안함을 느낀다.
사람을 만나도 지나치게 긴장하고 타인의 눈치를 살핀다.
상대방이 자신을 비난하거나 거절할까봐 두렵다.
타인이 자신을 조금이라도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면 크게 실망하고 모욕감을 느낀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있고 자존감이 매우 낮다.
매우 친밀한 사람하고만 대인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극소수의 친한 사람에게 집착하고 의존하는 성향을 보인다.
내면적으로는 인간관계를 열망하는 마음이 크다.
회피성 성격장애와 사회불안장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회피하는 사회불안장애는 회피성 성격장애와 매우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피성 성격장애가 회피하려는 사회적 상황의 범위가 더 넓고 정도가 심각합니다.
또한 사회불안장애는 어떤 사건을 계기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두려워하게 되는 반면,
회피성 성격장애는 특별한 유발요인을 찾아볼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삶에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고 유지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사회불안장애는 주로 성인기 초기에 나타나며, 사회불안장애는 10대 중반에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회피성 성격장애의 원인
■유전적 원인
기질적으로 수줍고 생리적으로 민감성을 갖고 태어난 경우
교감신경계의 민감성이 과도하여 변연계와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심리적 원인
부모로부터 지속적으로 거부를 당한 경험으로 인해 자신에 대해 부정적 자아상을 형성하고 사회적 소외감을 가지는 경우
또래 친구나 사회 집단에서 거부 받거나 심한 수치심과 죄의식을 느끼는 경우
아동기에 받은 상처는 본인 자신에 대한 불신을 키우게 되어 사회적으로 부적절감을 느끼고 타인의 평가에 예민하게 반응함
■인지적 원인
나는 상처 받을거다,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거다와 같은 부정적인 사고방식이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우등생논술 "의존적인 아이를 위한TIP"
[상담후기] >> 불안한 아이 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