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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30년전 철도운임을 지금물가식으로 기준해서 그당시 새마을호와 지금의 KTX를 비교한다면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450 10.09.26 21:28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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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9.26 23:51

    첫댓글 KTX요금이 부담스럽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말끝마다 'KTX 비싸다 난 안탈꺼니까 무궁화 늘려라' 하시는 분들은 기차는 좋은데 표값조차 아까워하면서 무임승차할 용기는 없는 그런 부류이니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알아서들 디씨로 가겠지요.
    승객들은 물론 운영기관도 KTX 이용을 통해 많은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시스템 전체의 효율도 엄청 올라갔지요.

    근데 하나 덧붙이자면 글 주제는 맞는 말씀인데, 바른말을 하셔도 욕을 먹는 이유를 알수 있슬것입니다.

  • 10.09.26 23:57

    세계은행의 올해 6월 통계에 따르면 1인당 명목 GDP는 1980년 2,050달러에서 2010년 29,350달러로 증가했고 물가를 반영한 실질 GDP는 1,660달러에서 20,610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서울~부산 새마을호가 당시 8,500원이었다고 할 때 실질 1인당 GDP를 적용하면(정부가 물가상승을 무시하고 소득증가율만큼만 인상했을 경우) 2010년 현재 105,400원이 되어야 하고 명목 기준(물가상승률에 연동)으로는 121,550원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평일 일반실 편도 39,300원입니다. 소득변화를 감안하면 역설적이게도 철도운임은 지난 30년간 그 어떤 재화보다도 많이, 그리고 꾸준히 내렸다고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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