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6:1~6 / 초대교회 일곱 집사
(행 6:1)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
(행 6:2)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
(행 6:3)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행 6:4)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
(행 6:5)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행 6:6)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사도들이 외적 핍박을 극복하자 성령께서 더 큰 역사를 이루셨습니다.
이들에게 다시 두 번째로 교회 내적인 문제가 터졌습니다.
오늘 말씀에는 교회가 커지면서 갈등이 생기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집사들을 따로 세웁니다. 집사들에게 물질 섬기는 일을 맡기고 사도들은 기도와 말씀 전하는 일에 전무합니다. 그러자 제사장까지 회개하고 돌아오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납니다.
1절 “그때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
예루살렘 교회가 부흥하였습니다. 성도들은 은혜를 받고 자신이 가진 것을 다 팔아 사도들 앞에 두었습니다. 사도들은 필요에 따라 나누어주고 궁핍한 자가 없었습니다. 그때 제자가 더 많아졌습니다. 성도가 많아지고 물질도 많아지면서 새로운 문제도 생겼습니다.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자 히브리파 유대인을 원망하였습니다.
원망은 주로 도움을 받는 사람들이 합니다. 도움을 받는 사람은 크든지 작든지 감사해야 하는데 오히려 원망을 합니다. 헬라파 유대인과 히브리파 유대인 사이에 갈등이 있었습니다. 헬라파 유대인은 이방인이었으나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아니면 핍박을 받고 흩어져 살던 디아스포라를 말합니다.
히브리파는 유대인의 순수혈통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초대교회 개척 맴버입니다. 그러니까 토속민과 이주민과의 갈등입니다.
이들은 문화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헬라파 유대인들은 좀더 개방적이고 진보적이었습니다. 히브리파 유대인들은 보수적이고 전통적이었습니다. 이들이 물질 문제로 하나 되지 못하고 갈등이 일어난 것입니다.
2절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
열두 사도는 모든 제자를 불러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문제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그 문제를 잘 해결해야 성장이 있습니다.
열두 사도는 원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두지 않았습니다.
열두 사도는 그들이 본질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하였습니다.
교인들이 원망하는 것은 그들에게 은혜가 떨어진 것입니다.
은혜가 떨어진 것은 사도들이 더 성령 충만 말씀 충만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 기도와 말씀에 전무하지 못한 것입니다.
사도들은 하나님께서 이 문제를 통하여 본질적으로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지적하는 것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구제하고 접대하는 것은 그들이 해야 할 본질적인 일이 아닌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이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교회는 말씀 선포와 성도의 교제와 구제 세 가지 일을 잘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은 말씀을 선포하는 일입니다.
문제가 있을 때마다 우리는 기도와 성경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더 은혜가 충만하게 해야 합니다. 사무엘 선교사님은 교회에 문제가 있을 때 조용히 하나님께 나가서 성경을 읽었다고 합니다.
3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사도들은 구제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들 가운데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성령충만합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높이는 자에게 성령이 충만합니다. 성령이 충만한 사람이 지혜도 충만합니다. 성령은 지혜와 총명의 영입니다.
물질 문제를 다루는 사람은 세상적으로 돈이 많거나 명예를 가진 사람이 아닙니다. 성령이 충만할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칭찬받아 평판이 좋아야 합니다.
사도들은 성령충만하고 칭찬받는 집사 일곱을 택하여 구제의 일을 맡기자고 하였습니다. 그들은 물질 문제나 구제역사에서 손을 떼고자 하였습니다.
4절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
사도들은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도들이 해야 할 본질적인 일이 기도와 말씀 사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선지자 사무엘은 기도를 쉬는 죄를 범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기도해야 성령의 지속적인 충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도들은 말씀을 연구하고 전하는 일에 힘을 써야 합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말씀의 역사입니다. 말씀을 전해야 생명이 살아납니다. 하나님 나라가 확장됩니다.
기도와 말씀은 두 바퀴입니다. 기도와 말씀에 전무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있는 말씀이 될 수 있습니다. 성령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도와 말씀에 전무해야 교회가 성령 충만해지고 은혜가 충만해집니다. 성도들의 불평과 원망이 사라집니다.
5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온 무리가 물질 섬기는 일과 말씀 사역을 분리하자는 이 말을 기뻐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권한을 위임하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말
씀의 역사와 물질의 역사를 분리하는 것은 원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