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는 오늘 국경 간 투자를 장려하고 세금 사기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이중 세금 감면을 받기 위해 더 안전하고 신속한 절차를 마련하는 새로운 규칙을 채택했습니다. FASTER 지침은 EU에서 원천징수세 절차를 국경을 초월한 투자자, 국세 당국 및 은행이나 투자 플랫폼과 같은 금융 중개 기관에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중 과세현재 국경을 넘는 투자와 관련하여 많은 회원국이 해외에 거주하는 투자자에게 지급되는 배당금(주식 및 주식)과 이자(채권)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 투자자들은 동일한 소득에 대해 거주 국가에서 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회원국 간 조약은 이중 과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실제로 원천징수 세금 감면을 청구하는 절차는 회원국마다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구제 또는 환급 절차가 길고 비용이 많이 들고 번거롭습니다. 이러한 절차는 대규모 세금 사기에도 취약할 수 있습니다. FASTER 지침은 세금 감면 절차를 더 빠르고, 더 간단하며, 동시에 더 안전하게 만들 것입니다. 일반 세금 거주 증명서이 지침은 세금을 납부하는 투자자가 원천징수세 면제를 받기 위한 패스트트랙 절차의 혜택을 받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공통 EU 디지털 세금 거주 증명서(eTRC)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회원국은 세금 목적으로 관할 구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자연인 또는 법인에게 디지털 세금 거주 증명서(eTRC)를 발급하는 자동화된 절차를 제공합니다. 패스트트랙 절차이 지침은 회원국들이 원천징수세에 대한 기존 표준 환급 절차를 보완하는 두 가지 신속 절차를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EU 전역에서 구호 및 환불 절차가 더 빠르고 긴밀하게 조화될 것입니다. 회원국은 다음 시스템 중 하나 또는 둘 다 사용해야 합니다:
- 배당금 또는 이자를 지급할 때 관련 세율이 적용되는 "원천 relief" 절차
- 초과 납부된 원천징수세를 정해진 기한 내에 환급하는 '신속 환급' 제도
EU 국가들은 상장 주식에 대해 지급된 배당금에 대해 초과 원천징수세를 면제하는 경우 신속 처리 절차를 적용해야 합니다. 회원국들은 현재 절차를 유지할 수 있는 옵션을 갖게 되며, 지침의 제3장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들은 관할 구역 내 거주자가 발행한 상장 주식에 대해 지급한 배당금에 대한 초과 원천징수세에 적용되는 포괄적인 구제 시스템을 제공하며, 시가총액 비율은 1.5%(ESMA 보고 기준) 이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비율이 4년 연속으로 초과될 경우, 지침에 의해 예측된 모든 규칙이 취소 불가능하게 적용될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회원국은 지침의 규칙을 국내법으로 전환하는 데 5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회원국들의 금융 시장 규모를 고려하는 동시에, 일부 회원국들이 현재 시장 상황에 적합한 국가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음을 인식합니다.
- 그들은 상장 채권에 대해 지불한 이자에 대해 초과 원천징수세를 면제해 줍니다.
위원회는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회원국들이 추가 점검을 수행하기 위해 신속 처리 절차에서 원천징수 세금 감면 요청을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제외할 수 있는 추가적인 상황을 소개했습니다. 위원회는 투자자가 직접 증권에 투자하지 않고 집단 투자를 통해 투자하는 경우에 대한 간접 투자에 관한 조항을 본문에 추가했습니다. 이 조항들은 합법적인 투자자들이 집단 투자 사업을 확인하거나 그들의 투자자들이 신속 처리 절차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등록된 소유자를 대신하여 구제를 요청하는 공인 금융 중개인은 등록된 소유자의 세금 감면 혜택 자격에 대해 실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금융 중개인을 위한 표준화된 보고이 지침은 은행이나 투자 플랫폼과 같은 금융 중개업체에 대한 표준화된 보고 의무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국세 당국이 잠재적인 세금 사기나 남용을 더 쉽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국들은 대규모(및 선택적으로 더 작은) 금융 중개인이 인증을 받기 위해 등록해야 하는 국가 등록부를 설립할 것입니다. 이 등록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이사회는 유럽 공인 금융 중개 포털을 만들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포털은 국가 등록부에 접근할 수 있는 중앙 전용 웹사이트 역할을 할 것입니다. 회원국들은 특정 사례에서 인증된 금융 중개인을 등록하고 제거할 때 필요한 재량권을 유지하며, 이에 관련된 조치를 채택할 것입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금융 중개인은 거래를 추적할 수 있도록 관련 세무 당국에 필요한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회원국들은 세금 남용이나 사기 가능성을 탐지하기 위해 거래와 관련하여 더 광범위한 보고를 요청할 수 있는 옵션을 갖게 됩니다. 위원회는 직접 보고 외에도 간접 보고의 가능성을 추가했습니다. 보고가 직접적인 경우, 인증된 금융 중개인은 원천 회원국의 관할 기관에 직접 보고해야 합니다. 보고가 간접적인 경우, 해당 정보는 증권 결제 체인을 따라 인증된 각 금융 중개인이 제공해야 합니다. 이 지침에서 비롯된 의무가 준수되지 않는 회원국들은 벌금을 부과할 것입니다. 배경 및 다음 단계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2023년 6월 19일에 FASTER 지침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이 제안은 의회가 단독 입법자로서 활동하는 특별 입법 절차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사회 내에서 만장일치가 필요합니다. 유럽 의회는 자문을 거쳐 2024년 2월 28일에 의견을 전달했으며, 이사회에서 다시 자문을 받은 후 2024년 11월 14일에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이 텍스트는 이제 EU의 공식 저널에 게재되어 발효될 예정입니다. 회원국들은 2028년 12월 31일까지 지침을 국내 입법으로 전환해야 하며, 국내 규칙은 2030년 1월 1일부터 적용되어야 합니다. 유럽 의회는 자문을 거쳐 2024년 2월 28일에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이사회의 재자문을 받은 후, 2024년 11월 14일에 새로운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