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인터넷 쇼핑에 사기라는 복병은 항상 숨어 있다. 사기의 방법들은 나날이 진화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대처법은 구매자 스스로가 신중하게 행동하는 것뿐이다. 그러나 좋은 물건은 지름의 압박이 생기기 때문에 이성적인 판단이 내려지지 않을 때가 많다. 반드시 체크해야 할 몇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사기꾼은 재범일 확률이 높다. 재범은 필연적으로 그 행적이 남기 마련이다. 즉 실시간 사기꾼 정보서비스를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보통 거래를 할 때 상대방은 통장계좌와 폰 번호 정도만을 알려준다. 이럴 때 알려준 이름과 통장번호·전화번호 등을 위의 사이트에 넣어 일치하는 것이 있는지 알아보라. 하나라도 해당되는 것이 나온다면 단호하게 거래를 중지해야 한다.
두번째. 쇼핑몰 거래일 경우 하단의 연락처와 공정거래위원회의 마크 등을 확인하라는 기존의 조언은 쓸데없다. 사기꾼들이 어디 그리 허술한가? 인터넷에서 그 정도 복제는 일도 아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게시판을 살펴보라.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글들이 최소 일년 이상 되었다면 믿을 수 있다. 또한 구매한 물건에 대한 불평이 있는지 살펴보라. 사용 후기가 칭찬투성이인 곳은 믿을 수 없다. 게시판이 아예 없다면 당연히 사기다. 그리고 가끔 어처구니없는 가격의 물건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100만원짜리 노트북이 60만원에 판다면 대부분 사기다.
세번째. 옥션같은 중계 사이트를 이용할 때도 조심해야 한다. 심한 경우는 물건 대신에 돌멩이나 휴지뭉치가 들어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그대로 반송하라. 그리고 상대방에게 물건이 마음에 들지 않아 반송했다고 하라. 그럼 택배비 외 다른 피해는 없다. 상대방이 자신은 물건을 제대로 보냈는데 쓰레기를 반송했다고 우길 수 있다. 그럴 때도 당당해야 한다.
“무슨 소리냐. 난 제대로 보냈다”라고 말하라. 상대방은 자신의 죄가 있기 때문에 절대 강하게 나올 수 없다. 소송이 걸린다면 그가 제대로 된 물건을 보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소송 때는 구매자의 권한이 더 크다. 반대의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나는 정상적인 물건을 보냈는데 상대방이 쓰레기를 넣어 반송할 때다. 개인간 거래에서 약자는 판매자다. 따라서 이런 일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택배의 모든 과정을 사진을 찍어 증명토록 하라.
네번째. 선입금은 하지 마라. 개인간의 거래에서는 반드시 직접 만나서 구입할 제품을 테스트해 보고 돈을 지불하는 것이 옳다. 쇼핑몰에서는 현금보다 카드를 이용하라. 카드는 상대방이 사기칠 경우 지불 정지를 요청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기 쇼핑몰은 카드 결제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결제 후 자꾸만 말을 바꿔 물건 발송 시일을 미루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카드 대금을 받아 튀려는 경우거나 더 큰 사기를 위해 다른 사람에게 물건값을 받아 뺑뺑이 돌리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 따라서 단호하게 거래를 중지하고 모든 조치를 취하라.
마지막으로 염두에 둘 것은 ‘나에게는 설마 그런 일이 생기지 않겠지?’라는 마음이다. 당신은 점쟁이도 아니고 세상에서 가장 운 좋은 사람도 아니다. 그런 것에 신경 쓰지 않고도 지금까지 당신이 사기에 걸리지 않은 이유라면 단순히 인구가 너무 많아서 당신에게 사기의 마수가 다가올 확률이 낮았을 뿐이다.
●입금 직후 거래 정지하려면?
경찰에 고발 후 입금 은행에 지불정지를 요청하라. 그리고 사기꾼 통장의 해당 은행으로 전화를 걸어 입금계좌와 상대방 이름을 알려주고 본인이 입금한 금액이 정상 입금 되었는지 확인하라. 만약 상대방이 돈을 인출했다면 그 통장으로 다음에 입금되는 금액 중 당신이 지불 정지한 금액만큼은 계좌에서 동결된다.
|
첫댓글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한불대님! 반갑습니다
관세음보살()()() 한불대님!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