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삼각섬유연골복합체부터 말씀드려야겠네요.
이름이 복잡하지만 척골 원위부와 손목에 있는 삼각골이라는 뼈 사이에 위치한 연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손목 부위의 완충 작용 역할을 하는데, 이 삼각섬유연골복합체는 혈액 공급이 좀 빈약한 편이라 파열 등 손상이 일어나면 치유가 어렵습니다.
(특히 삼각섬유연골복합체의 중앙부위가 손상되면 더욱 치유되기 어렵습니다)
통증은 보통 전완을 회전시킬때(손바닥 뒤집기), 물체를 힘껏 잡을 때 또는 손목을 척골 방향으로 굽힐때 많이 일어납니다.
현재 손바닥이 하늘을 향할 정도로 틀어도 큰 통증이 없고,
손바닥 깍지끼고 머리위로 뒤집어 드는 스트레칭동작까지는 됩니다.
그렇지만 역시 무거운걸 들 수는 없습니다.
오늘 혹시나 해서 7kg짜리 아령을 1~2회 들어봤는데, 역시 아직 척골쪽에 통증이 느껴지고요.
이정도가 되면, 이거 삼각섬유연골복합체 완전파열까진 아니라 볼 수 있는건가요?
나타나는 증상으로 어느정도 파열됐는지 확인하기는 힘들구요, 영상의학적 검사를 통해서 확인해봐야 더 정확합니다.
벤치프레스100kg정도 들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파열된 정도나 치유되는 동안 환경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변수가 있으며, 우리 몸은 한번 손상되면 100% 돌아오지 않습니다.
평소에 벤치프레스를 100kg정도 들었다면 손상 후에는 아무리 재활을 성공적으로 해도 벤치프레스를 100kg 못 들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물론 아예 불가능하다는 건 아니니 치료 후 다시 운동하실때 중량을 서서히 높여가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이것도 재활 운동이라는 것이 있을까요?
지금 하고 계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손목 운동하신것은 잘하셨습니다.
보통 손상 후 2~3개월 정도는 가벼운 손목 운동이나 쥐는 운동을 재활 운동으로 합니다.
3개월이 지나고 가벼운 손목 운동을 해도 통증이 일어나지 않으면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는데
무게는 물론 가벼운 것을 택하여 통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하며, 덤벨이나 세라밴드 등 이용 가능한 기구로 손목 굴곡/신전 운동과 회내/회외(손바닥뒤집기), 요측편위/척측편위 운동, 그리고 악력계를 가지고 쥐는 운동도 합니다.
후반에는 상체로 체중을 지지하는 운동을 먼저 부하를 줄인 상태에서 하시고(팔굽혀 펴기를 무릎꿇고 한다던지, 선 자세로 팔로 벽을 미는 운동) 점점 더 체중 부하를 늘여나가면서 운동을 합니다.
아마 이 운동을 할 시기 쯤 되면 벤치프레스를 어느 정도 하실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하구요ㅠ
재활은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운동하셔서 완쾌되고 웨이트도 열심히 하셔서 몸짱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