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 2: 4 교만하고 불의하다 ( 1 )
4. 갈대아 왕 ( 2: 4 )
4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에 대한 의심을 가지고 악인인 갈대아 사람들이 형통하는 것을 바라보면서 불평을 쏟아 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선민으로서 갈대아 사람들 보다는 의롭지 않습니까? 어찌 갈대아 사람들에게 심판을 베풀지 않고 방관하시는 겁니까?
이때 ‘심판하기 위해서 두셨다’라고 하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
다시 하나님께 불평하기를 하나님은 정결하신 하나님으로서 악을 참아 보시지 않는 하나님인데 어찌 갈대아 사람들을 방관하십니까?
두 번째 질문을 하였을 때 하나님의 답변이 오늘 본문의 말씀이다.
합 2: 4 교만하고 불의하다 -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의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니라 그러나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
‘그’는 갈대아 사람들의 왕을 가리켰다고 본다.
갈대아 사람들 즉 바벨론 제국의 왕은 마음이 교만한 자이다. 또 그 속에서 즉 그의 마음이 정직하지 못하다.
교만한 자는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며 하나님의 법에 복종치 않기 때문에 바른길을 가기가 어렵다.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 것이다.
1]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의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1) 마음
'그의 마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프쇼'는 '영', '생명'(KJV, RSV)이라 번역할 수 있고, '욕망','욕구'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접미사 '그의'는 1: 2 – 2: 1의 관계에서 살펴볼 때 갈대아(바벨론)를 가리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교만
'교만하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우펠라'는 '아팔'의 푸알형으로 본래 '부풀어 오름'을 의미하며 무례와 뻔뻔스러움을 나타낸다.
* 민 14: 44 - 그들이 그래도 산 꼭대기로 올라갔고 여호와의 언약궤와 모세는 진영을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교만(驕慢)은 겸손의 반대 개념이다.
* 잠 11: 23 -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
* 잠 16: 18-19 - 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19 겸손한 자와 함께 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한 자와 함께 하여 탈취물을 나누는 것보다 나으니라.
* 마 5: 3 -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 눅 14: 11 -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스스로 우월감을 심중에 품고 언제나 자기가 중심이 되지 않으면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성경의 교훈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최고의 덕이며 교만은 최대의 죄라는 것이다.
* 잠 1: 7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 잠 6: 16-17 - 16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 17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 벧전 5: 5 -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교만은 흔히 권력의 교만, 지식의 교만, 의로움의 교만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성경에 나타난 교만은 하나님 없이 자기 자신에게 관심이 집중될 때 생겨난다. 그리고 교만한 자는 반드시 패망한다는 것이 성경의 교훈이다.
* 잠 16: 18 -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구약의 선지자들은, 개인적 자랑이나 교만에 대해서도 그러하지만, 민족적 자랑이나 교만에 대해서도 그러하였다.
* 겔 30: 8 - 내가 애굽에 불을 일으키며 그 모든 돕는 자를 멸할 때에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아모스는 대담하게 이스라엘 민족의 자랑과 교만을 책망하였다.
* 암 7: 16-17 - 16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1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 암 8: 7 -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두고 맹세하시되 내가 그들의 모든 행위를 절대로 잊지 아니하리라 하셨나니
교만을 치료하는 방법은 하나님 앞에서의 자기 한계의 발견과 하나님을 신뢰하는 가운데 은총의 필요성을 깨닫는 것이다.
* 롬 12: 3 -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 요 15: 5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예수님은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리라"고 가르치셨다.
* 마 23: 12 -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베드로 사도도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신다고 하셨다.
* 벧전 5: 5 -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사도 바울은 그리스인 사이에 퍼져 있는 자랑과 교만을 보았다.
* 고전 1: 19-31 - 19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20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26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그는 유대인 특유의 자랑과 교만이 있는 것을 간과하지 않았다. 자신의 의를 자처하는 일이었다.
* 롬 2: 17-20 - 17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19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이는 교만한 자의 심중이 안정되지 못함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이런 심적 상태를 소유하고 있는 까닭은 하나님으로부터 떠나있기 때문이다.
교만은 사람의 가장 근본적 죄악이다.
그것은 마귀의 죄이다.
* 딤전 3: 6 -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지개는 잡을수 없기에 더 신비롭고 꽃은 피었다 시들기에 더 아름답습니다.
젊음은 붙들수 없기에 더 소중하고 인연은 깨지기 쉬운것이기에 더 귀합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