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싱가포르 자전거시장(1) 접이식 자전거 인기 | |||||||||||||||||||||||||||||||||||||||||||||||||||||||||||||||||||||||||||||||||||||||||||||||||||||||||||||||||||||||||||||||||||||||||||||||||||||||||||||||||||||||||||||||||||||||
---|---|---|---|---|---|---|---|---|---|---|---|---|---|---|---|---|---|---|---|---|---|---|---|---|---|---|---|---|---|---|---|---|---|---|---|---|---|---|---|---|---|---|---|---|---|---|---|---|---|---|---|---|---|---|---|---|---|---|---|---|---|---|---|---|---|---|---|---|---|---|---|---|---|---|---|---|---|---|---|---|---|---|---|---|---|---|---|---|---|---|---|---|---|---|---|---|---|---|---|---|---|---|---|---|---|---|---|---|---|---|---|---|---|---|---|---|---|---|---|---|---|---|---|---|---|---|---|---|---|---|---|---|---|---|---|---|---|---|---|---|---|---|---|---|---|---|---|---|---|---|---|---|---|---|---|---|---|---|---|---|---|---|---|---|---|---|---|---|---|---|---|---|---|---|---|---|---|---|---|---|---|---|---|---|
게시일 | 2016-06-29 | 국가 | 싱가포르 | 작성자 | 임정연(싱가포르무역관) | |||||||||||||||||||||||||||||||||||||||||||||||||||||||||||||||||||||||||||||||||||||||||||||||||||||||||||||||||||||||||||||||||||||||||||||||||||||||||||||||||||||||||||||||||||
싱가포르 자전거시장(1) 접이식 자전거 인기 - 자전거 이용 권장하는 싱가포르 정부 - - 휴대성 좋은 가벼운 접이식 자전거 선호 -
□ 자전거 이용 권장하는 싱가포르 정부
○ 지속 가능한 ‘Car-Lite City’ 되고자 하는 싱가포르 - 싱가포르는 지속 가능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2009년부터 Sustainable Singapore Blueprint 계획을 발표하는 등 노력하고 있음. - 가장 최근 발표된 Sustainable Singapore Blueprint 2015의 목표 중 하나는 ‘Car Lite Singapore’로, 싱가포르의 자동차 의존도를 낮추는 것임. - 이에 따라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and Transport Authority, LTA)은 대중교통 개발 계획과 함께 National Cycling Plan을 수립함. - 또한, ‘Walk Cycle Ride SG’ 운동을 실시하며 사람들이 많이 걷고, 자전거를 타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장려하고 있음.
○ 싱가포르 사이클링 계획(National Cycling Plan) - National Cycling Plan은 레크레이션 및 단거리 이동을 위한 자전거 도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합해 싱가포르 전역에 포괄적인 자전거 도로망을 구축해 싱가포르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사이클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주요 계획은 아래와 같음. - 2030년까지 700㎞ 이상의 자전거 도로망 구축 - 집과 지하철역 등 교통허브 및 학교, 마트, 주민센터 등의 생활편의 시설을 잇는 타운 내 자전거 도로(intra-town cycling path)를 2020년까지 약 190㎞ 규모로 개발 - 포괄적인 자전거 도로망 구축을 통해 자전거를 건강하고 편리하고 저렴한 단거리 통근수단으로 개발 - 자전거 주차장, 자전거횡단도(bicycle crossing), 가로등 등 편리하고 안전한 사이클링을 위한 시설 개발 - 모두가 안전한 사이클링을 즐길 수 있도록 사이클링 행동 수칙(cycling code of conduct) 개발
□ 자전거 시장 동향
○ 일반자전거 수입동향 - 싱가포르 자전거 수입 규모는 2015년 기준 4699만 달러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과 대만산 제품이 2015년 기준 각각 47.9%, 29.7%의 비중을 차지해 전체 대비 77.6%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한국은 수입규모 23위로 아직 영향력이 작음.
싱가포르 자전거 수입 현황(HS Code 8712 기준) (단위: 천 싱가포르달러, %)
자료원: IE Singapore
○ 주요 상품 및 특징 - 주요 인기상품은 대부분 접이식 자전거(foldable bicycle)임. 이는 지하철 및 버스에 접이식 자전거만 허용되기 때문임. 승객들은 자전거를 접은 상태에서만 지하철 및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알루미늄 합금(aluminum alloy)과 고탄소강(high-carbon steel) 제품 중 더 가벼워 휴대성이 좋은 알루미늄 합금 제품을 선호함. - 온라인 구매 시 주로 배송비용이 20~30싱가포르달러 정도 부과되며,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store pick-up’ 옵션을 제공함. 많은 소비자들이 배송비 절약을 위해 상품을 직접 가지러 방문함.
(단위: 싱가포르달러, ㎏)
자료원: Qoo10
□ 시사점 및 전망
○ 휴대성 좋은 가벼운 접이식 자전거 선호 - 싱가포르 정부의 Car Lite(자전거 의존도 줄이기) 정책과 함께 자전거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시 휴대하기 편한 가벼운 접이식 자전거를 선호함. -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and Transport Authority, LTA)은 대중교통 내 자전거 휴대 규정을 “대중교통 이용 시 자전거는 항상 접힌 상태여야 하며, 접었을 때 114×64×36㎝의 규격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명시함. - 실제로 많은 고객들이 구매를 결정하기 전 해당 제품이 위 규정에 부합하는지 질문하고 있으므로, 우리 기업들은 이를 마케팅 포인트로 적극 활용해야 함.
○ 자전거 관련 상품 수요 증가 전망 - 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전거용 가방, 전조등, 미등, 잠금 장치 등 전거 관련 상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여유공간이 많지 않은 집 안에서 자전거를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듀얼 자전거 보관대(double bicycle rack)’와 같은 아이디어 상품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기타 싱가포르 자전거시장 관련 정보는 KOTRA 글로벌 윈도우에서 다음 글 참고 - 싱가포르 자전거시장(1) 접이식 자전거 인기 - 싱가포르 자전거시장(2) 자전거 관련 인프라 개발 증가 - 싱가포르 자전거시장(3) 새로운 트렌드, 전기 자전거
자료원: The Straits Times, Business Times, Today, MOT, LTA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