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 현장에서 편향된 역사 인식이나 정치적 주제를 다룬 시험 문제와 강연 등이 잇따르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전북의 한 고등학교 시험에서 ‘윤석열 X파일’과 ‘이준석 병역 비리’를 예시로 든 서술형 문제가 출제되는가 하면,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김원웅 광복회장의 ‘소련군은 해방군, 미군은 점령군' 발언이 담긴 영상이 문제가 됐다.
4일 전북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지난 1일 전북 군산의 A고등학교 2학년생 70명이 응시한 도덕 기말고사의 서술형 두 문항이 논란이 됐다. 한 문항은 “교과서 86페이지에 근거해서 ‘최근 정치권에서 나온 윤석열 X파일의 장모와 처, 이준석의 병역 비리 등의 쟁점을 염두에 두며' 공직자에게 필요한 덕목을 정약용의 ‘목민심서’에 근거해 70자 이내로 서술하라”고 돼 있다. 그다음 문제도 같은 예시를 들면서 플라톤의 ‘국가’에 근거해 공직자에게 필요한 덕목을 정리해 쓰도록 했다.
학교 측에 따르면, 두 문제 모두 정교사가 아닌 기간제 교사가 출제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선 “야권 정치인에 대해 사실 관계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사안을 예시로 낸 뒤, 공직자의 덕목과 연결하는 문제를 낸 것은 학생들에게 정치적으로 편향된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야당도 즉각 교육 당국을 비판했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은 4일 논평에서 “이 정권의 삐뚤어진 교육정책과 좌편향 교육자들이 벌인 이념 편향적 교육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는 이미 무너질 대로 무너졌다”며 “정치적 중립을 망각한 일부 교육자들이 그릇된 이념 교육으로 교육의 시계마저 제멋대로 돌리려는 행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김병욱 의원도 “이런 교사, 이런 학교에 우리 아이들을 맡겨야 한다는 사실이 슬프고 분하다”며 “교육부는 즉각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관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해당 기사를 공유하며 “미쳤어”라고 썼다.
결국 해당 학교는 교과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열고 재시험을 결정했다. 오는 6일 새 서술형 문제 2문항을 푸는 형태로 치러진다. 학교 관계자는 “해당 교사도 사과를 했고 앞으로 이런 일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점검을 철저히 할 것”이라며 “학교 홈페이지에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죄송하다는 입장문을 냈다”고 말했다.
앞서 김원웅 광복회장은 지난 5월 21일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친일 잔재 청산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한 경기 양주백석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13분 분량의 강연 영상을 보냈다. 그는 영상에서 ‘광복 이후 북한에 진입한 소련은 해방군이고 남한에 들어온 미군은 점령군’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역사 왜곡 논란을 일으켰다. 야권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제주지사는 김 회장의 발언을 ‘망언’으로 지목하고 즉각 사퇴를 주장했다.
.
.
.
.
.
이기사 베뎃중 1
전라도.... 뭐 당연히 전라도지.. 전라도 것들아 박원순이 오건돈이 성범죄는 왜 안내냐? 이재명이 형수한테 욕한거는 안내냐? 니들 동네 염전노예, 교사성폭행등은 안내냐? 전라도에서는 그딴건 기본 교양이여서 안내냐?
첫댓글 그짝 동네의 기본교양 ㅋㅋㅋㅋㅋㅋㅋ
베댓보고 빵터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ㅎ ㅁㅈㅇ 되고 빨갱이들이 대놓고 판치는 세상이 됐노...
일부 교새들 사상검증이 필요함 ㄹㅇ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쪽에선 저러면 정규직 전환 가산점이 붙나봅니다 훠훠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오죽하면 저짝 학부형들도 이건 아니라고 느낀듯 하네요 훠훠
댓글 훌리 아니냐 ㅅㅂㅋㅋ
킹리적 갓심이 명확한것이 훌리일수도 있을듯 훠훠훠
그래도 이거 공론화시키는 애들하고 학부모가 있다는게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학부형이봐도 이건아니다싶었나봅니다 훠훠
삭제된 댓글 입니다.
레드전도사 ㄷㄷ
기간제한테 다 떠넘기네ㅋㅋㅋ 시험지 문제 결재 안 받냐? ㅋㅋ
그쪽 교사들 사이에선 별문제없어보이나봄 훠훠훠
@왕종훈 역시 그쪽
기간제면 잘됐네 2학기 짤라야지
다른학교 기간제로...ㄷㄷ
진정한 참 선생이네
남한 사회에 저런 선생이 많아져야지
훠훠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