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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협 양안 관계
대만
대만 시민 사회 단체는 현재 야당 국민당(KMT) 의원 31명과 여당 민주진보당(DPP) 의원 13명을 대상으로 리콜 청원서를 제출했습니다. 리콜 활동은 국민당이 이끄는 다수당을 줄임으로써 입법원(LY) 내의 권력 균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 44개 리콜 청원서는 해당 선거구의 유권자 1% 이상의 서명을 받았으며, 리콜 선거를 시작하기 위한 첫 번째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1] 다음 단계는 리콜 청원자가 60일 이내에 해당 선거구의 유권자 10% 이상의 서명을 받는 것입니다. 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러한 서명을 검증하면 리콜 투표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유권자 과반수가 선출된 공무원을 리콜하기로 투표하고 이 과반수가 해당 선거구의 유권자 25%를 초과하는 경우, 공석을 채우기 위해 3개월 이내에 특별 선거를 실시해야 합니다. LY는 현재 다수당이 없으며, DPP는 51석, KMT는 54석(KMT와 연합한 무소속 의원 2명 포함), 대만인민당(TPP)은 8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KMT와 TPP는 일반적으로 핵심 문제에 대해 연합해 왔기 때문에 야당이 실제로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DPP는 지지자들이 KMT 의원 6명을 성공적으로 소환하고 교체하고 모든 경쟁 DPP 의원석을 유지할 수 있다면 LY를 다시 장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KMT와 TPP가 지원하는 대만 공무원 선거 및 리콜법 개정안은 리콜 노력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야당은 2024년 12월 20일에 리콜 이니셔티브를 제안하거나 서명하는 사람이 신분증 번호와 주소 대신 신분증 사본을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2] 행정원은 2025년 1월에 개정안을 재검토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LY는 2월 11일에 당의 노선에 따라 개정안을 보존하기로 투표했습니다. [3] TPP는 선출된 의원을 리콜할 가능성은 없지만 대규모 리콜 캠페인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TPP 의장 대행 황궈창은 DPP가 KMT 의원을 리콜하려는 노력을 DPP의 공식 당색을 언급한 "녹색 권위주의" 행위라고 불렀습니다. [4] 윌리엄 라이칭터 대통령은 LY가 자신에게 법안을 보낸 후 10일 이내에 법안에 서명해야 합니다. 법안이 법률로 서명되기 전에 두 차례의 서명 수집을 완료한 청원은 개정안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KMT가 이 개정안을 리콜 절차의 합법성에 이의를 제기하는 기회로 이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만 내무부(MOI)는 대만과 PRC 기업이 대만 국민이 대만에 대한 CCP 통일 전선 소프트 파워 작전을 확대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PRC 신분증을 불법적으로 구매하도록 도왔다는 주장을 조사했습니다. MOI는 대만 유튜버 파 치웅이 3~5개의 대만 여행사와 홍보 회사, 그리고 2개의 PRC 기업이 대만 국민이 PRC 여행 중에 PRC 신분증을 신청하도록 도왔다고 주장하는 비디오 다큐멘터리를 만든 후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5] 대만 언론은 파 치웅을 대만 국민을 표적으로 삼는 PRC 통일 전선 활동을 조사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반 CCP" 유튜버로 설명했습니다. [6]
통일전선은 중국 사회의 비정부 계층을 공모하여 CCP의 이념과 이익을 증진하려는 정부와 사회 전체의 노력입니다. 대만에 대한 통일전선 활동은 PRC가 대만을 정치적으로 동화시키려는 노력을 지원하며, 특히 대만 국민에게 PRC가 중국의 유일한 합법적 정부이고 대만이 그 중국의 일부라는 CCP 개념을 주입함으로써 그렇게 합니다. 통일전선 활동은 또한 대상 그룹에 대한 침투, 조작, 공모 및 정보 수집과 같은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활동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7]
MOI는 대만 기업이 대만 국민이 대만 지역 주민과 대륙 지역 주민의 관계 규정법을 위반하여 불법적으로 신분증을 취득하도록 도왔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8] MOI는 또한 대만 기업의 행동이 "순전히 상업적이었는지" 또는 대만의 PRC 합병을 촉진하기 위한 더 큰 통일 전선 작전의 일부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대만은 PRC에서 대만 기업의 상업 활동을 법에 따라 허용되는 것으로 지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9] 대만의 내무부 장관 류샤팡은 대만과 PRC의 시민권 등록 시스템이 "상호 배타적"이라고 말했으며, 이는 대만 시민이 PRC 시민권 문서나 가구 등록을 동시에 소지하는 것이 불법이라고 말했습니다. [10] MOI는 조사의 일환으로 PRC 신분증을 소지한 것으로 확인한 30명 이상의 개인을 인터뷰했지만, 파치웅은 지난 10년 동안 최대 20만 명의 대만 시민이 PRC 신분증을 취득했을 수 있다는 검증되지 않은 주장을 했습니다. [11] 대만 사법부 조사국은 Pa의 주장이 과장되었다고 밝혔습니다. [12] 대만 대륙사무위원회는 또한 1월에 조사를 시작한 이후 불법 PRC 신분증을 소지했다는 이유로 대만 국민 3명의 국적이 취소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13]
PRC가 대만 국민에게 신분증을 발급하는 것은 PRC가 대만을 정치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촉진하기 위해 대만과 PRC 간의 인적 교류를 장려하려는 노력과 맞물려 있습니다. [14] 푸젠성 통일전선공작부는 1월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교류를 늘리고, 대만과 푸젠성 간 항공편을 추가하며,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 이 성에서 일자리를 찾도록 장려하여 대만인의 PRC 방문을 촉진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15] 푸젠성은 PRC가 2023년에 푸젠성과 대만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대만 국민이 푸젠성의 사회, 경제, 거버넌스에 통합되도록 촉진하기 위해 공개한 "푸젠성 해협 양안 통합 구역"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베이징의 "평화적 재통일" 노력의 중심입니다. [16] 대만인에게 PRC 신분증을 발급하는 것은 대만인이 푸젠성과 중화인민공화국의 다른 지역에서 생활하고 일하고 공부하고 투자하고 여행하는 것을 보다 쉽게 만들기 위한 많은 정책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PRC가 대만에 대한 "여권화" 노력을 나타낼 수 있는데, 여기서 PRC는 대만 국민에게 PRC 문서를 부여하고 대만을 중국의 일부로 식별하는 수사를 뒷받침하여 섬에 대한 주장을 합법화하려고 합니다. PRC는 DPP 정부 하에서 "PRC 시민"을 억압으로부터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대만에 개입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대만 시민의 PRC 신분증 소지를 사용하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대만에 대한 여권화 캠페인은 러시아가 점령된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하는 여권화 캠페인과 유사합니다. 여기서 러시아는 "고의로" 러시아 시민권을 채택한 사람들을 사용하여 영토 주장이 "반박할 수 없고 돌이킬 수 없다"는 주장을 뒷받침하여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군사 점령을 더욱 정당화합니다. [17] PRC가 푸젠성의 일부로 간주하는 대만의 진먼 및 마츠 군도의 주민들은 이러한 "여권화" 노력에 특히 취약할 수 있습니다. 섬 주민들은 경제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종종 중화인민공화국 본토를 오간다.파 치웅의 다큐멘터리는 진먼에서 푸젠성 샤먼까지 페리를 타는 대만 시민들이 대만 동포 증명서에 등록하도록 권장받는다고 보여주었다.이 증명서를 받으면 중화인민공화국으로 자유롭게 여행하고 부동산을 구매하고 은행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이는 중화인민공화국에서 거주권을 얻는 첫 단계이다. [18] 특히 진먼은 통일전선의 노력의 표적이며, 여기에는 대만과 중화인민공화국 간의 경제적, 문화적 유대를 증진하고자 하는 "진먼-샤먼 공동생활권"이라는 이니셔티브가 포함된다.정치대학 대만-중국 문제 연구원 송궈청은 교통망을 통한 경제적 통합을 더욱 확대하면 중화인민공화국이 진먼을 푸젠성에 통합하고 '일국양제' 정책을 대만 전역에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고 말했다. [19] 이 섬들은 PRC에 의존하고 있으며 PRC는 경제 통합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PRC의 여권화 프로그램이 이 섬 주민들에게 불균형하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ROC 국방부(MND)는 대만 근처에서 하루에 PRC 고고도 풍선 6개를 목격했다고 보고했으며, 그 중 하나가 본섬 바로 위를 지나갔습니다. 이는 2024년 2월 10일 이후 하루에 대만의 방공식별구역(ADIZ)에서 PRC 풍선이 하루에 가장 많이 나타난 사례입니다. [20] MND는 풍선 목격과 같은 기간(2월 6~7일)에 대만 근처에서 PRC 군용기 9대, 공식 선박 2척, 군함 6척이 있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풍선이 아닌 ADIZ 침입의 "정상적인" 수입니다. [21] MND는 2023년 12월에 ADIZ에서 PRC 풍선을 보고하기 시작했습니다. 풍선 활동은 2024년 1월 13일 대만 선거를 앞둔 몇 주 동안 양이 급증하여 일일 빈도로 증가한 다음 2024년 4월까지 점차 감소했습니다. [22] MND는 2024년 11월에 풍선 목격을 다시 보고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몇 달 동안 점차 증가했습니다. [23] 2025년 1월에 최소 16개의 PRC 풍선이 대만의 ADIZ를 통과했는데, 그 중 7개는 대만 바로 위를 지나갔고, 이 글을 쓰는 시점인 2월에는 13개가 있었습니다(적어도 2개는 대만 위를 지나갔습니다). [24] 풍선이 대만을 괴롭히고, 대응 역량을 약화시키고, 자원을 압박하려는 PRC의 더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이는 ADIZ 침입을 보다 일반적으로 정상화하는 효과와 일치합니다. [25] 풍선은 군용기와 달리 대만의 군사적 대응을 유발하지 않고도 대만의 영공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대만 위의 PRC 풍선은 또한 PRC가 공습과 같은 군사 활동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감시 및 기타 데이터 수집 목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PRC는 대만 위에서 발견된 풍선이 "대부분" 기상 풍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6] Reuters는 대부분의 기상 풍선이 지상 80,000~120,000피트 상공을 비행한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 12월에서 2024년 4월 사이에 대만에서 발견된 풍선은 고도 10,000~40,000피트 사이에서 비행했습니다. [27] 비슷한 PRC 스파이 풍선이 2023년 2월에 고도 60,000피트에서 미국을 가로질러 날았습니다. [28] PRC 감시 풍선은 PRC에 대만의 지형과 기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저렴하고 부인 가능한 수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PRC는 개발도상국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사용하여 대만을 합병하려는 목표에 대한 광범위한 국제적 지지를 받는다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Economist 와 Lowy Institute의 연구에 따르면, 특히 아프리카의 수십 개의 "글로벌 사우스" 국가가 지난 2년 동안 "국가 재통일"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PRC 노력을 지지하는 언어를 채택했습니다. 호주 싱크탱크인 Lowy Institute의 2025년 1월 연구는 대만의 지위에 대한 입장을 기준으로 UN 회원국을 5가지 뚜렷한 범주로 구분했습니다. 베이징이 "일중 원칙"을 고집하기 때문에 어떤 국가도 PRC와 대만 모두와 외교 관계를 가질 수 없습니다. 바티칸 시국을 포함한 11개 UN 국가만이 PRC에 대한 ROC를 공식적으로 인정합니다. 미국을 포함한 40개국은 베이징의 PRC 정부를 인정하지만 대만에 대한 PRC의 주권을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142개국이 대만에 대한 PRC의 주권을 명시적으로 인정합니다. 이 중 119개국이 베이징의 일중 원칙을 직접 지지했습니다. 89개의 "베이징 후원" 국가 중 일부는 PRC를 인정하고 일중 원칙을 지지하며 평화적 수단에 대한 선호도를 명시하지 않고도 "국가 재통일을 달성하기 위한" PRC의 행동을 지지합니다. [29] The Economist는 2월 9일에 대만에 대한 PRC의 주권과 국가 재통일을 달성하기 위한 PRC의 "모든" 노력을 인정하는 70개국을 파악한 유사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는 이 70개국 중 97%가 남반구에 있으며, 대부분이 지난 18개월 동안 이 새로운 표현을 채택했다고 언급했습니다. [30] 많은 아프리카 국가가 2024년 9월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FOCAC)에서 처음으로 이 범주에 가입했는데, 53개 아프리카 국가가 "아프리카는 [...] 국가 재통일을 달성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모든 노력을 확고히 지지한다"는 공동 성명에 서명했습니다. [31]
PRC는 자신을 남반구의 리더로 묘사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PRC에 대한 호의적 감정을 조성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외교적 호의를 이용해 ROC에 대한 입장에 대한 지지를 얻었습니다. PRC가 대만 "통일" 노력에 대한 지지를 모으려는 노력은 PRC가 세계적 합의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고안된 정보 작전을 우선시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PRC 외교 정책 관리들은 통일 노력에 대한 승인을 표명한 남반구 국가 중 대만 침공에 있어 양측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국가가 거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PRC는 대신 남반구 국가들 사이에서 만들어낸 수사적 지지를 이용해 대만에 대한 모든 조치에 대한 합법성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베이징은 기존 기관을 포함한 국제 시스템에서 리더십 역할을 하기를 원하며 가능한 한 많은 국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점점 더 많은 국가로부터 "통일을 위한 모든 노력"에 대한 수사적 지지를 얻는 것은 중화인민공화국이 대만에 대해 공격적인 조치를 취할 경우 입을 수 있는 평판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owy Institute와 Economist의 연구도 PRC의 대만에 대한 입장에 대한 "국제적 합의"의 정도가 주장하는 것보다 덜 압도적이라고 밝힙니다. PRC는 대만이 아닌 PRC를 인정하는 180개 유엔 회원국과 유엔 총회 결의안 2758이 대만이 PRC의 양도 불가한 부분이라는 "일중 원칙"을 지지하는 압도적인 국제적 합의를 구성한다고 종종 주장합니다. UN 총회 2758은 유엔에서 "장개석의 대표"(즉, ROC)를 추방하고 대신 "중국의" UN 의석을 PRC에 준 1971년 결의안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결의안은 대만의 지위에 대해 언급하지 않습니다. PRC 관리들은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거나 대만에 대한 PRC의 주권 주장에 반대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국가에 대한 대응으로 이러한 가정된 합의를 언급합니다. 그러나 대만과 외교 관계를 맺은 모든 국가가 베이징의 대만에 대한 주권을 명시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베이징의 주권 주장을 인정하는 국가조차도 반드시 무력에 의한 '통일'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 유엔은 기관으로서 베이징이 원하는 어떤 수단으로든 '통일'을 추구하는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밝혔다. [32]
중국
PRC의 군사 관련 정보의 온라인 공개를 제한하는 새로운 지침은 PRC가 군사 역량을 노출하는 누출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고 당의 권위에 도전하는 서사를 침묵시킴으로써 인민해방군 ( PLA)에 대한 CCP의 통제를 강화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PRC는 2월 8일에 PRC 군사 블로거와 미디어 매체가 PLA에 관해 온라인에서 공유할 수 있는 정보를 제한하는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33] 이 지침은 온라인 군사 정보 제공자가 군대 활동, 무기 및 장비의 개발, 시험 및 배치, 군사 시설에 대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 이전에 공개되지 않은 군대에 대한 정보를 "제작, 복사, 게시 또는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중국 사이버 공간 관리국(CAC)에 따르면 이 지침의 명시된 목적은 군사 비밀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정보 관리를 강화하고, 군대와 관련된 여론을 관리하며, 허위 정보의 확산을 막는 것입니다. [34] 온라인에 게시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제한이 더욱 강화됨에 따라 오픈 소스에서 PRC 군사 개발을 모니터링하는 데 더 큰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지침은 PRC가 새로운 군사 기술과 장비를 계속 개발하는 가운데 특정 역량과 잠재적 의도를 노출시킬 수 있는 누출에 대한 PRC의 민감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규칙은 미디어 매체, 군부대 및 부서, 보안 관련 교육 기관, 개별 학자 및 블로거와 같이 군대에 대한 온라인 정보를 게시하는 모든 기관에 적용됩니다. PRC 군사 블로거와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이전에 PLA 역량의 기밀성을 잠재적으로 훼손할 수 있는 군사 하드웨어 영상을 유포했습니다. PRC 네티즌은 12월 26일 청두 상공을 비행하는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6세대 스텔스 전투기의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했습니다. [35]
3월 1일에 발효되는 이 지침은 또한 PLA에 대한 CCP의 통제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 지침은 군사 관련 콘텐츠의 게시자가 PLA에 대한 CCP의 절대적 권한과 CMC 위원장 책임 체계에 모순되는 개념을 퍼뜨리지 않도록 하는 책임을 강조합니다. CMC 위원장 책임 체계는 CMC 위원장(시진핑)이 군 계층과 지휘 구조에서 중심적임을 강조하는 개념을 말합니다. [36] 이 지침은 군사 관련 콘텐츠의 게시자가 시진핑의 군사 강화 사상을 포함한 시진핑의 정치 이론을 지지하도록 권장합니다. 이 교리는 PLA에 대한 시진핑의 조직 개혁, 시진핑을 중심으로 한 CCP의 방향, PLA에 대한 CCP의 엄격한 통제 강조가 PLA를 전투력으로 강화하는 데 필요하다는 개념을 촉진합니다. 이 명확한 연관성은 시진핑이 군대에 대한 CCP의 통치에 대한 합의가 부족한 것을 PLA의 전투 능력의 저해 요인으로 간주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지시의 발행은 당-군 관계에 대한 PLA의 긴장을 시사하는 최근의 여러 사건에 따른 것입니다. 중국 국방부(MOD)는 11월 28일 CMC Miao Hua 정치공작부 국장을 "심각한 규율 위반" 혐의로 조사하는 동안 정직시켰다고 발표했습니다. [37] Miao Hua는 PLA에서 가장 높은 순위의 정치위원이었으며, 이 직책은 군 전체에 시진핑의 정치적 충성에 대한 비전을 심어주는 궁극적인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PLA 산하 기관 여러 곳에서 2024년 12월에 집단적 리더십과 당내 민주주의의 원칙을 강조하는 기사를 발표했는데, 이는 시진핑의 중앙 집권적 위계에 대한 비전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38] CMC는 이후 12월 23일에 PLA 지상군의 정치위원을 교체했는데, 이는 시진핑이 자신의 버전의 정치적 충성을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인식되는 것에 대해 다른 고위 장교들을 책임지도록 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39] 새로운 지침에서는 미디어 교육을 통해 군사 관련 콘텐츠의 공공 기관 및 군 사령부 배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계획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지시는 인민해방군 정치 위원들의 최고위 간부들의 불안정 속에서 중국 공산당의 군부 통제에 대한 바람직하지 않은 견해를 침묵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중국 공산당이 이런 이야기의 출처를 궁극적으로 인민해방군의 전투력으로서 효과성을 저해하는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동북아시아
일본
PRC는 대만과 센카쿠 열도에 대한 언급으로 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의 공동 성명을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이시바 총리는 2월 7일 워싱턴 DC에서 첫 번째 양자 정상회담을 위해 만났습니다. 두 지도자의 공동 성명은 "해협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장려하고 "무력이나 강압을 통해 일방적으로 현상 유지를 변경하려는 모든 시도에 반대합니다." [40] 일본 신문 닛케이 는 이것이 미국과 일본이 대만 해협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것은 처음으로 "강압"을 통한 해협 현상 유지의 변경에 명시적으로 반대한다고 보도했습니다. [41] 공동 성명은 또한 대만이 국제 기구에 "의미 있는 참여"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표명했습니다. [42] 중화인민공화국 외교부 대변인 궈 지아쿤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명에 대해 "강력히 불만"을 표시하고 미국과 일본 정부에 "엄숙한 항의"를 제기했다고 말하며, 성명이 "중국 내정에 노골적으로 간섭하고, 중국을 공격하고 비방하며, 지역적 긴장을 과장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대만 문제는 순전히 중국의 내정이며 중국의 핵심 이익의 핵심"이라고 말하며, 특히 일본은 대만을 식민지화한 역사로 인해 "말과 행동에 더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일본과 미국이 진정으로 평화를 원한다면 일중 원칙을 준수하고 대만의 독립에 분명히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대만이 주권 국가만 받아들이는 국제 기구에 참여할 "근거, 이유 또는 권리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43]
PRC는 또한 동중국해에 있는 분쟁 중이지만 일본이 행정권을 갖고 있는 무인도인 센카쿠 열도에 대한 트럼프와 이시바의 발언에 반대했습니다. 트럼프와 이시바는 공동 성명에서 1960년 미일 상호 방위 조약이 센카쿠 열도에 적용되며, 이는 이 섬에 대한 공격이 일본을 지원하기 위한 미국의 군사 개입을 촉발한다는 것을 재확인했습니다. 미국은 1972년부터 이 입장을 고수해 왔습니다. 두 지도자는 또한 "센카쿠 열도에 대한 일본의 오랜 평화로운 행정을 훼손하려는 모든 행동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44] PRC와 대만은 또한 센카쿠 열도를 "디아오위다오"라는 이름으로 영유권 주장하고 있으며, PRC 해안 경비대 선박은 2024년과 2023년에 거의 매일 이 섬의 접속 수역을 순찰하여 PRC의 법적 관할권을 주장했습니다. [45] 외교부 대변인 궈는 “조어도와 그 부속도서는 중국의 고유 영토이며, 중국이 해당 해역에서 하는 활동은 완전히 합법적이고 합법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46]
PRC가 트럼프-이시바의 대만에 대한 발언에 특히 강하게 반대하는 이유는 발언이 PRC가 핵심 이익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반대하는 미-일 동맹의 새로운 수준을 보여주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과 일본은 무력에 의한 양안 재통일에 오랫동안 반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공동 성명의 언어에 "강압"이라는 표현이 추가되면서 그 반대가 대만 영토 주변의 해안 경비대 순찰, 강압적인 경제 조치, 사이버 공격 및 PRC가 대만을 위협하거나 압박하기 위해 사용한 기타 비폭력적인 수단을 포함한 PRC의 "회색 지대" 활동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언어에 "강압"이라는 표현이 포함되면서 공동 성명은 미국이 "대만 국민의 안보 또는 사회 또는 경제 시스템을 위협하는 무력이나 기타 형태의 강압에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규정한 1979년 대만 관계법(TRA)과 더욱 일치하게 되었습니다. [47] 트럼프-이시바 공동 성명에는 PRC 강압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 약속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일본과 미국이 PRC가 궁극적으로 "통일"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전술에 더욱 강력하게 도전하려는 의도를 나타냈습니다. 베이징은 또한 대만 문제에 대한 미일의 수사적 일치를 PRC 본토 내에서 반 PRC 연합을 구축하는 추세의 일부로 봅니다. PRC는 그러한 연합이 대만을 성공적으로 합병할 가능성을 줄이고 제1열도선 내에서 PRC를 "봉쇄"하는 데 사용될 것을 매우 두려워할 것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PRC 외무부의 센카쿠 열도 성명에 대한 반응은 비교적 온건했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주제에 대한 미일의 입장이 새로운 것이 아니고 센카쿠 열도가 PRC에 대만보다 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북한
중국 지역 은행이 북한 광물과 관련된 금융 거래를 원활하게 하는 데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북한이 국제 제재를 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국 언론사 Daily NK 는 2월 5일 중국 소식통을 인용해 "A은행"이 1월 23일부터 중국 기업과 북한 무역 회사 간의 광물 무역 거래에 대한 지불을 처리해 왔다고 보도했습니다 .[48]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2371에 따른 제재는 북한 광물의 수출을 금지합니다. 이 보고서는 북한이 "매월 수만 위안의 운영 이익을 올리고 있으며, 거래당 0.5-1%의 수수료를 받는다"고 주장합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이 은행이 중국에서 북한으로의 대규모 자금 이체를 은폐하고 거래 품목의 성격을 위장하기 위해 "거래 기록을 위조"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중국 지방 정부 관리들이 수입-수출 기업이 지역 당국에 활동을 보고해야 하기 때문에 북한 기업과 협력하고 있을 수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적절한 국제적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49]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고서의 주장은 PRC가 북한이 국제 제재를 회피하고 그 정권을 위해 불법 수익을 창출하도록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대한민국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시진핑은 2025년 2월 7일 헤이룽장성 하얼빈에서 대한민국 국회의장 우원식을 만났습니다. [50] 이 회의는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격화되고 한국의 정치적 불안정이 심화되는 가운데 중화인민공화국이 한국과의 관계를 강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아시안 동계경기를 위해 중국을 방문한 우는 시진핑에게 10월에 한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도록 초대했습니다. 시진핑은 11년 만에 한국을 처음 방문하는 이 초대를 진지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51] 우는 또한 2017년 미국이 제공한 THAAD(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 시스템을 한국에 배치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부과된 중화인민공화국의 한국 영화 및 게임 수출 제한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52] 시진핑은 양국 관계에서 문화 교류의 중요성을 인정했으며 불필요한 복잡성으로 인해 방해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의는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 전쟁을 심화시키는 가운데 한국의 정치적 불안정성을 이용해 한국과의 경제적 유대 관계를 강화하려는 시진핑의 노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모든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했고, 중국은 이에 보복 관세로 대응했습니다. [53] 핵심적인 미국 동맹국인 한국은 미국 주도의 경제 연합을 약화시키려는 중국의 노력에 특히 중요합니다. 한국은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이후 리더십 공백과 6월 조기 대선에 직면해 있습니다. 야당 대표인 이재명의 잠재적인 대통령 당선은 한국의 외교 정책이 친미적 입장에서 중국과 미국 간의 보다 균형 잡힌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우와 시진핑의 회동은 중국이 한국의 잠재적 리더십 교체에 앞서 유리한 입장을 취하려는 전략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한국의 국가정보원(NIS)은 2월 10일 중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딕식(DeekSeek)이 사용자 데이터를 "과도하게" 수집하고 저장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54] NIS는 "다른 생성 AI 서비스와 달리 개인을 식별하고 중국 기업의 서버와 통신할 수 있는 키보드 입력 패턴을 수집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채팅 기록이 이전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방부, 외교부, 국영 한국수력원자력 등 여러 한국 정부 기관은 2월 6일 보안 우려로 직원들의 딥식(DeepSeek) 접근을 제한하거나 차단했습니다. [55] 중국 외교부 대변인인 궈 지아쿤은 중국이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을 매우 중시하고 합법적으로 보호하고 있다"고 말하며, 중국은 한국 정부 기관의 앱 금지에 대응하여 "기업이나 개인에게 불법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저장하도록 요구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56] 미국, 호주, 이탈리아, 중화민국 등 보안 위험으로 인해 정부 직원의 앱 사용을 금지한 국가 목록에 한국도 합류했습니다. [57] 이러한 우려는 국가가 기업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가정보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58]
오세아니아
PRC는 자유 연합 협정을 맺은 쿡 제도와 뉴질랜드 간의 분열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59] 쿡 제도는 PRC가 남태평양에서 영향력과 접근성을 확대하고자 하는 가운데 PRC와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할 것입니다. PRC 외무부 대변인인 궈 지아쿤은 쿡 제도가 1997년 관계가 수립된 이래로 "남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중요한 파트너"였으며, 양자 관계는 "제3자를 겨냥하지 않는다"고 2월 10일 정례 기자 회견에서 말했습니다. [60] 외무부는 이 글을 쓸 당시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십의 조건을 자세히 설명하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쿡 제도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쿡 제도 총리 마크 브라운이 2월 10일부터 14일까지 베이징으로 이동하여 "무역, 투자, 관광, 인프라, 기후 회복력 및 재생 에너지, 농업, 해운 및 해저 광물 개발을 포함한 주요 부문에서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인 협정에 서명할 예정입니다. [61]
뉴질랜드와 쿡 제도는 자유 연합 협정을 유지해 왔으며, 이를 통해 뉴질랜드는 쿡 제도에 대한 지원과 방위를 위한 자금을 조달합니다. 쿡 제도는 1965년까지 뉴질랜드의 행정을 받았습니다. 이 섬들은 현재 자치권을 가지고 있지만, 시민은 뉴질랜드 여권과 시민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 나라는 유엔 의석이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쿡 제도를 독립 국가로 인정합니다. 쿡 제도와 뉴질랜드는 2001년에 상호 이익이 되는 외교 정책 문제에 대한 정기적인 논의를 유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62] 뉴질랜드 관리들은 쿡 제도가 중화인민공화국과 협정에 서명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놀라움을 표했습니다. 뉴질랜드의 부총리이자 외무부 장관인 윈스턴 피터스는 뉴질랜드가 이 사건으로 "당혹감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63] 쿡 제도 총리 마크 브라운은 중화인민공화국과의 협정이 경찰이나 안보 문제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쿡 제도가 뉴질랜드에 알릴 의무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64] 브라운은 또한 "비밀스러운" 쿡 제도-PRC 참여에 대한 비난을 거부하고 해당 협정은 쿡 제도의 "최상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65]
ISW는 남태평양에서 PRC의 외교적 접근을 추적하고 외국인 직접 투자(FDI), 안보 협력, 군사 외교가 모두 PRC가 오세아니아에서 권력 투사를 개선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66] 솔로몬 제도는 2022년 3월 PRC와 안보 협정을 체결했으며, 여기에는 PRC가 솔로몬 제도 항구에 접근하고 보충할 수 있는 권리와 솔로몬 제도에서 중국 프로젝트와 인력을 보호하기 위해 군대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되었습니다. [67] PRC가 다른 태평양 섬나라와 맺은 협정에는 PRC의 군사적 이익에 대한 이러한 공개적인 양보가 포함되지 않았지만, 베이징의 전략적 야망을 발전시키고 어떤 경우에는 국가가 대만에 대한 지원을 포기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PRC가 해당 국가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쿡 제도와의 포괄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은 PRC가 뉴질랜드와 미국령 아메리칸 사모아에 가까운 국가와 정치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쿡 제도는 2월 7일 마크 브라운(Mark Brown)이 뉴질랜드가 자체 여권을 발급할 수 있다고 발표하는 것을 포함하여 뉴질랜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68]
태평양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PRC의 노력은 Five Eyes 정보 공유 그룹, 특히 미국과 호주의 반발에 직면했습니다. 뉴질랜드는 Five Eyes 회원국이지만 PRC에 대해 다른 국가보다 더 온건한 접근 방식을 취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69] 현재 뉴질랜드 외무부 장관인 윈스턴 피터스는 Five Eyes와의 교류 확대에 관심을 표명했으며 태평양 이웃 국가와의 관계를 육성하고자 하는 Pacific Reset 전략의 개발을 주도했습니다. [70]
유럽
중국이 루샤예를 유럽 문제 특별 대표로 임명한 것은 베이징이 유럽 연합과의 협상에서 보다 공격적인 입장을 취할 의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루샤예는 2019년 7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프랑스 주재 중국 대사였습니다. 그는 투쟁적인 "늑대 전사" 스타일로 인해 베이징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대사 중 한 명이었고, 루는 이 용어를 받아들였습니다. 프랑스 외무부는 루가 5년 임기 동안 다양한 주요 분쟁으로 인해 7번이나 루를 소환했는데, 여기에는 2023년 4월 크림반도를 우크라이나의 일부로 간주하는지 묻는 질문에 한 구소련 국가는 국제법에 따라 "실질적 지위"가 없다고 언급한 것도 포함됩니다. 홍콩에 본사를 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루가 파리를 떠날 무렵 관련 프랑스 정부 기관에 접근할 수 없었다고 말한 "사건에 정통한 사람들"을 인용했습니다. [71] 루는 2019년 창설 이래 우가 맡아온 유럽 문제 담당 중국 특별 대표인 우 홍보를 대체했습니다. [72] 루의 특별 대표 역할은 다른 외교관이 맡고 있는 EU 주재 중국 대사와는 다릅니다. "특별 대표"는 중국 외교부가 유럽 문제, 한반도, 기후 변화와 같이 광범위한 지역이나 이슈 영역을 책임지는 한 명의 수석 협상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만드는 임시 역할입니다.
루의 임명은 EU가 PRC에 대한 입장을 완화하고 있을 수 있다는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 위원회 위원장의 징후에 따른 것입니다. 서방과 PRC 미디어에서 PRC에 대한 EU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유명한 "중국 강경파"로 널리 알려진 폰 데어 라이엔은 2월 3일 EU 대사 회의에서 한 연설에서 "중국과 건설적으로 교류하고 우리의 상호 이익을 위한 해결책을 찾을 여지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무역 및 투자 관계를 확대할 수 있는 협정"도 포함됩니다. [73] 그러나 그녀는 EU가 EU-PRC 무역 및 투자 관계를 "재균형"하기 위해 정책을 계속 "위험을 줄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74] 폰 데어 라이엔이 PRC 쪽으로 분명히 선회한 것은 단기적으로 미국-EU 경제 관계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EU 상품에 대한 관세를 약속했기 때문입니다. [75] 트럼프는 2월 11일 미국이 외국산 알루미늄 및 철강에 대한 관세를 25%로 인상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이에 대해 폰데어라이엔은 강력하고 비례적인 대응책을 약속하며 비난했다. [76]
PRC가 EU의 최고 대표로 루 샤예를 승진시킨 것은 베이징이 유럽의 "위험 감소" 정책에 대해 공격적으로 협상하려는 의도를 나타내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RC는 EU와 가장 큰 무역 파트너인 미국과의 경제적 관계의 불안정성을 이용하려 할 수 있습니다. [77] 그러나 루의 "늑대 전사" 접근 방식은 EU-PRC 무역 관계를 개선하기보다는 유럽 대화자들을 불쾌하게 하고 소외시킬 가능성이 더 큽니다.
루의 임명은 또한 PRC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보다 공개적으로 러시아 편을 들 것이라는 징조일 수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PRC의 주요 협상자는 유라시아 문제 담당 특별 대표 리후이이지만, 루샤예의 새로운 역할은 그를 중요한 목소리로 자리매김할 수도 있다. [78] PRC는 전쟁 내내 러시아에 이중 용도 물품과 경제적 지원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공정한 중재자이자 평화의 목소리라고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 PRC는 러시아의 침략과 정치적 목표를 공개적으로 지지하지 않았지만, NATO 확장에 대한 러시아의 "합법적인 안보 우려"를 옹호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의 지원이 "불에 기름을 붓는다"며 비판하고, 러시아에 대한 일방적 제재에 반대하고, 러시아군 철수를 요구하지 않는 평화 계획을 제안하고, 전쟁을 전쟁이라고 부르는 것을 거부하는 등 여러 면에서 러시아의 프레이밍을 채택했다. [79] PRC는 당시 구소련 국가들의 주권을 훼손하는 루의 발언과 거리를 두었다. [80] 그러나 루를 그토록 중요한 지위에 올린 것은 그의 견해를 암묵적으로 수용한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중국 외교부 장관 왕이는 2018년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영국-중국 전략 대화를 위해 2월 13일 영국을 방문하여 영국 외교부 장관 데이비드 라미와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 [81] 보수당이 이끄는 영국은 홍콩 탄압과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침해 혐의와 같은 문제로 중국과 긴장된 관계를 경험했다. [82] 노동당은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주요 외교 정책 목표 중 하나로 삼았다. [83] 노동당은 키어 스타머 총리가 2024년 7월에 집권한 이후 영국과 중국 고위 관리들 간의 여러 차례 회의를 열어 이러한 수사법에 따라 행동했다. 라미는 10월 중순에 베이징을 방문하여 딩쉐샹 부총리와 왕이 외교부 장관을 만났다. [84]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과 총리 키어 스타머는 2024년 11월 G20 정상회의에서 만났으며, 이는 2018년 이후 영국 총리와 시 주석의 첫 만남이었습니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회담은 계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85] 영국 재무부 장관 레이첼 리브스는 2019년에 마지막으로 개최된 경제 및 금융 회담을 되살리기 위해 1월 중순에 베이징을 방문했습니다. [86] 중국-영국 관계는 외교적 교류가 늘어나면서 따뜻해지는 듯하며, 이는 외교 정책에 대한 공격적인 접근 방식으로 인해 루샤예가 유럽 문제 특별 대표로 임명된 것과 대조됩니다. 중국은 이전에 영국의 파이브 아이즈와 AUKUS 동맹 참여를 비판한 적이 있습니다. 중국은 이러한 동맹이 미국이 중국 활동을 제한하고 중국이 전략적 및 외교 정책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87] 영국이 파이브 아이즈(Five Eyes)나 AUKUS 참여를 중단할 가능성은 낮지만 PRC는 미국과 동맹국 사이에 분열 지점을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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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ttps://www.taipeitimes.com/ 뉴스/타이완/아카이브/2025/02/04/200383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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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https://www.taipeitimes.com/ 뉴스/타이완/아카이브/2025/02/05/2003831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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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https://focustaiwan dot tw/크로스-해협/202502060021
[11] https://www.taipeitimes.com/ 뉴스/타이완/아카이브/2025/02/05/2003831376
[12] �하이퍼링크 "https://www.taipeitimes"https://www.taipeitimes dot com/News/taiwan/archives/2025/01/17/2003830326
[13 ] https://www.ocac.com/ko/OCAC/Eng/Pages/Detail.aspx?nodeid=329&pid=72121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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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china-taiwan-weekly-update-december-5-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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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china-taiwan-weekly-update-december-12-2024
[27] https://www.reuters.com/graphics/TAIWAN-CHINA/BALLOONS/lbpglrgwwvq/
[28] https://www.reuters.com/graphics/TAIWAN-CHINA/BALLOONS/lbpglrgwwv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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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https://www.ft.com/content/c74fb66e-b9e7-4063-91d3-d4795a6d6187
[66]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china-taiwan-weekly-update-october-30-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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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https://apnews.com/article/uk-china-foreign-secretary-lammy-visit-b6f7da40b721b069e7469fc7cf55eb6b
[85] https://lordslibrary.parliament.uk/uk-government-policy-towards-china/
https://apnews.com/article/uk-china-starmer-xi-g20-brazil-b1314c8aabf33db8fbf8e2af58d54ac9
https://www.bbc.com/news/articles/c0rgx9vrv18o
[86] https://www.reuters.com/world/china/chinas-foreign-minister-visit-britain-thursday-talks-2025-02-10/
[87] https://www.scmp.com/ 뉴스/중국/디플로머시/아트클/3089564/왜-파이브-아이즈-인텔리전스-얼라이언스-베이징-크로스-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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