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파머 인사이트 2024
2024년 10월 16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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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들은 점점 더 생산성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심 솔루션으로의 전환은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이 가장 중요해지고 있는 농업의 더 광범위한 추세를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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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농부들은 투입 가격 상승, 극심한 기상 현상, 상품 가격 변동성과 같은 과제를 헤쳐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의 거시경제적 환경을 감안할 때, 오늘날 농부들의 우선순위는 운영 개선을 위한 농업 기술(agtech), 생물학적 제품 또는 지속 가능한 관행을 통해 생산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 보고서는 재배자와 협력하는 조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생산성을 높이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보다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을 설명합니다.
바이라인
저자에 대하여
2018년부터 McKinsey는 전 세계 수천 명의 농부를 조사하고 인터뷰하여 그들의 견해를 더 잘 이해했습니다. 2024년 1분기에 우리는 유럽(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인도, 라틴 아메리카(아르헨티나, 브라질, 멕시코), 북미(캐나다, 미국)의 약 4,400명의 농부를 인터뷰했습니다(사이드바, "조사 세부 정보" 참조). 이 노력은 우리가 2022년에 실시한 글로벌 조사에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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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세부 사항
이 설문 조사는 다섯 가지 주요 영역을 다루었습니다. 농부들의 이익 위험과 기회에 대한 견해, 농부들의 미래 이익에 대한 전망, 지속 가능한 관행 채택, 제품 및 기술 채택, 구매 채널 및 구매 여정의 주요 영향 요인. 설문 조사의 주요 요점을 아래에 요약했습니다.
현재의 거시경제 환경을 감안할 때, 오늘날 농부들의 우선순위는 운영 개선을 위한 농업 기술(농업기술), 생물학적 제품 또는 지속 가능한 관행을 통해 생산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투입재 가격의 상승은 농부들의 가장 큰 관심사로 남아 있으며, 극심한 기상 현상이 그 다음으로 우려되는 사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농부들은 향후 2년 동안 수익성에 대한 상위 3가지 위험으로 투입물 가격 상승, 극심한 기상 현상, 변동성 있는 상품 가격을 꼽았습니다. 투입물 가격과 극심한 기상 현상을 상위 2가지 위험으로 꼽은 것은 2022년 조사와 일치하지만, 농부들이 더 많은 극심한 기상 현상을 경험했기 때문에(현재 두 위험을 구분하는 7% 포인트에 불과함) 두 위험 간의 격차는 상당히 줄었습니다. 변동성 있는 상품 가격은 이전에는 조사에 포함되지 않았던 새로운 위험입니다.
투입 가격은 여전히 가장 큰 우려 사항으로 남아 있으며, 농부의 48%가 가격 인상을 수익에 대한 주요 위험으로 지적한 반면, 2022년에는 63%가 그렇게 했습니다. 작년에 비료와 작물 보호 활성 성분 비용이 전반적으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1농부들은 같은 기간 동안 전체 비용이 평균 13%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들은 지난 12개월 동안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을 보인 비료와 같은 투입물 가격에 대해 계속 걱정하고 있습니다. 재배자의 24%는 작년에 가격이 20% 이상 상승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노동(14%)과 작물 보호(13%) 비용의 증가가 뒤따릅니다.
극한 기상 현상은 전반적으로 두 번째로 큰 우려 사항이며 2022년 이후로 관련성이 6%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이것이 가장 큰 우려 사항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감정 변화는 2023년 엘니뇨와 같은 사건의 영향을 반영한 것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가뭄, 홍수, 기온 변동이 발생했습니다. 극한 기상 현상이 최대 위험이라고 생각하는 재배자는 농업 구매에 다른 사람보다 약 30%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며 향후 2년 동안 더 많은 토지를 매수하거나 임대할 계획이라고 말할 가능성이 약 50% 더 높았습니다. 이는 작물 보험과 같은 관련 제품에 대한 추가 지출과 농부가 생산에 적합한 토지의 지리적 이동에 대비하는 것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장애인이 저희 웹사이트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다음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McKinsey_Website_Accessibility@mckinsey.com
변동성 있는 상품 가격은 농부들이 언급한 수익에 대한 세 번째 주요 위험입니다. 주로 북미에 있는 농부의 30%가 이를 가장 큰 위험 중 하나로 여겼습니다. 상품 가격 변동성이 가장 큰 위험이라고 생각하는 농부는 헤지를 사용할 가능성이 3배 더 높고 이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작물 보험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72% 대 47%).
농부들은 전 세계적으로 직면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몇 년 안에 수익을 올릴 기회도 보고 있습니다. 농부들은 설문 조사에서 향후 2년 안에 수익을 늘릴 수 있는 상위 3가지 기회로 수확량 증가, 작물 가격 상승, 투입물 가격 인하를 꼽았습니다. 농부들은 이러한 기회를 잡기 위해 세 가지 주요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새로운 수확량 증가 제품 시도, 새로운 작물 보호 제품 시도, 혁신적인 장비, 제품 또는 기술 구매입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농부들은 새로운 수확량 증가 제품을 시도하는 것이 수익을 늘리는 데 최우선 순위라고 말했지만, 이러한 조치를 취할 계획인 농부의 비율은 전 세계적으로 달랐습니다. 예를 들어, 북미의 농부들은 유럽의 농부들보다 새로운 수확량 증가 제품을 시도할 가능성이 거의 두 배나 높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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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전망은 지역마다 다르며 유럽과 북미 농부들은 미래 수익에 대해 더욱 비관적입니다.
인도와 라틴 아메리카의 농부들은 유럽과 북미의 농부들에 비해 미래 수익에 대해 더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미와 유럽에서 대부분의 농부들은 올해 수익이 더 낮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각각 64%와 55%). 15% 미만만이 향후 2년 동안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북미에서는 향후 2년 동안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는 농부의 비율이 2022년 대비 16%포인트 증가했고, 유럽에서는 이 수치가 6%포인트 증가했습니다. 반면, 라틴 아메리카와 인도에서는 낙관적인 전망이 우세하며, 농부의 절반 이상(각각 58%와 76%)이 향후 2년 동안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각각 42%와 37%였습니다.
공급과 수요의 역학이 농부들의 미래 수익에 대한 전망을 형성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옥수수와 대두 가격이 전 세계적으로 수확량이 많고, 수출 판매가 감소하고, 저장 중인 작물이 상당하기 때문에 하락하고 있습니다.2유럽에서는 밀 가격이 2022년 이후 약 40% 하락했는데, 농부들은 우크라이나산 수입 증가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3최근 생산 비용의 증가와 더불어 이러한 가격 압박은 농부들의 미래 수익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를 갖게 하는 데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쌀이 주요 상품입니다. 그곳의 농부들은 국내 가격을 완화하기 위한 쌀 수출에 대한 정부의 제한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기록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는 세계 가격을 극적으로 상승시켰습니다.4이는 인도 농부들의 미래 수익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3년 브라질 농부들은 작물 실패, 상품 가격 하락, 가뭄과 홍수 심화를 견뎌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초에 조사했을 때 농부들은 앞으로 2년 동안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는데, 아마도 중국으로의 옥수수 수출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 영향을 받았을 것입니다.5그러나 현장 조사가 진행된 후에 발생한 사건(대부분 사탕수수와 대두 주요 생산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은 가까운 미래에 브라질 농부들의 수익성에 대한 관점을 바꿔 놓았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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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확량 향상과 생산 효율성이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 도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및 대규모 농장주 모두에게 지속 가능한 관행을 도입하는 것은 경제적 이유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농장주는 생산성을 개선하고 수입원을 늘리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인도, 라틴 아메리카, 북미에서 지속 가능한 관행을 도입하는 가장 큰 동인은 수확량 증가이고, 유럽에서는 추가 수입원입니다. 대부분 지역에서 농장주가 지속 가능한 관행을 도입하는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이유는 생산 비용 절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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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들이 어떤 지속 가능성 관행을 실행하고 있는지에 관해서는, 주요 관행은 작물 순환(68%), 경운 감소 또는 무경운(56%), 가변 비율 살포 또는 비료(40%)입니다. 일반적으로 인도와 멕시코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유럽, 북미에 비해 지속 가능한 관행 채택이 뒤처져 있습니다.
현재 특정 관행을 사용하지 않는 농부들 사이에서 향후 2년 동안 개별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려는 의지가 낮습니다(대부분 관행의 경우 농부의 10% 미만). 예외는 아르헨티나로, 농부의 12%가 가변 비율 살포 또는 비료를 채택하고 생물학적 물질을 사용할 의향을 표명했습니다. 인도에서는 농부의 14%가 작물 순환을 실행할 의향을 표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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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성을 지향하는 토양 건강 관행으로서 생물학적 방제 및 생물 영양소의 채택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6농부의 약 31%가 생물 영양소를 사용하고 있고, 20%는 생물학적 방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농부들이 생물 영양소를 도입하는 주된 이유는 수확량, 토양 품질, 토양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서입니다. 농부들은 주로 에이커당 전체 해충 관리 비용을 낮추고 전통적인 작물 보호 프로토콜만 적용하는 것에 비해 더 나은 효능을 얻는 수단으로 생물학적 방제를 도입합니다.
브라질의 농부들은 생물 영양소와 생물 제어제 사용에서 선두주자입니다. 농부들이 생물 영양소를 많이 사용하는 것(64%)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온 접종제의 역사적 채택에 근거합니다. 예를 들어, 브라질 농업 연구 공사(Embrapa)는 접종제와 새로운 공동 접종 기술을 개발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콩 농부들에게 그 효과에 대한 인식을 높였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정부 지원(예: Programa Nacional de Bioinsumos 및 Plano ABC)과 높은 비료 가격으로 인해 다른 생물 영양소의 채택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생물 제어제의 경우, 기존 화학 물질로 특정 선충류와 질병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브라질 농부들 사이에서 61%가 채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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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적 제품을 사용하는 농부의 약 90%는 생물학적 기반 제품에 대한 지출을 유지하거나 늘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약 63%는 작물 보호 및 비료 가격의 변화에 관계없이 생물학적 제품에 대한 지출을 유지하거나 늘릴 것이며, 이는 회복성 있는 시장을 시사합니다. 농부들은 생물학적 제품을 기존 프로토콜의 대체품으로 채택하지 않습니다. 농부들과의 인터뷰에서 그들은 생물학적 제품을 기존 비료 및 작물 보호 프로토콜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하는 데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결합된 프로토콜이 수확량을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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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지역에서 현재 탄소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고 답한 농부의 비율은 낮습니다. 탄소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봤지만 참여하지 않는 농부의 비율은 54%인 반면, 탄소 프로그램에 대한 도입률은 12%에 불과합니다. 탄소 프로그램 도입률이 낮은 이유는 명확한 인센티브와 인지도가 부족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탄소 프로그램 도입률이 빠르게 증가한 미국에서도(2022년에서 2024년 사이에 7%포인트 상승) 약 60%의 농부가 ROI가 여전히 충분히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7평균적으로 이들 농부들은 참여를 위해 에이커당 약 35달러의 경제적 인센티브를 기대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농부들이 탄소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이 채택에 대한 또 다른 중요한 장벽입니다. 예를 들어, 인도와 멕시코에서는 각각 약 90%와 60%의 농부가 이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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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중심 기술이 계속해서 도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농부들은 느린 속도이기는 하지만 기술을 계속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2022년 이후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최소한 하나의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거나 도입할 의향이 있는 농부의 수가 3%포인트 증가했습니다. 북미 농부들이 기술 도입을 주도하는 반면, 라틴 아메리카는 가장 빠른 성장을 경험했습니다(2022년에서 2024년 사이에 10%포인트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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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농부들은 운영을 직접적으로 개선하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경향이 더 큽니다. 미국은 운영 중심 기술을 가장 많이 도입했으며, 디지털 농업을 61%, 정밀 농업 하드웨어를 51%, 원격 감지 기술을 38% 도입했습니다. 디지털 농업과 정밀 농업 하드웨어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 나가는 두 가지 기술입니다.
미국에서 농업 기술(agtech) 도입은 농장 규모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대규모 농장(2,500에이커 이상)은 소규모 농장(100에이커 미만)보다 agtech를 도입할 가능성이 45% 더 높습니다. 이는 agtech에서 긍정적인 ROI에 필요한 규모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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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술의 사용 사례는 지역마다 다릅니다. 디지털 농업의 경우 수확량 모니터링 및 최적화가 가장 널리 적용되는 사용 사례입니다. 북미와 라틴 아메리카에서 수확량 모니터링은 최고의 디지털 농업 기술로, 농부의 60%와 49%가 이를 사용한다고 말합니다. 반면 유럽의 수확량 모니터링은 훨씬 더 제한적이며, 농부의 27%가 이를 사용합니다. 질병 관리가 가장 일반적인 사용 사례로, 채택률이 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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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농업 활용 사례의 채택은 특수 작물 재배자보다 줄 작물 재배자 사이에서 더 높습니다. 줄 작물 재배자의 약 56%가 수확량 모니터링을 위해 디지털 농업을 사용하는 반면, 특수 작물 재배자의 경우 40%가 디지털 농업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예외는 관개 응용 프로그램에 디지털 농업을 사용하는 경우로, 특수 작물 재배자의 채택률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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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 농업의 경우 광범위한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지역 전체에서 가장 많이 채택된 사용 사례에는 트랙터 가이드, 기상 센서, 가변 비율 비료가 있습니다. 분무기 섹션 컨트롤러는 북미(78%), 유럽 연합(49%), 라틴 아메리카(75%)의 농부들에게 지속적으로 인기 있는 사용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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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농업 기술을 도입하는 데 있어 주요 문제점은 불분명한 ROI와 높은 구현 및 유지 관리 비용입니다. 북미에서는 농부의 53%가 농업 기술에 투자하기 전에 명확하게 입증된 ROI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의 농부는 각각 26%와 25%였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유럽의 농부 3분의 1은 농장이 농업 기술을 충분히 활용할 만큼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농업 기술에 투자할 정당성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저희 설문 조사 샘플에서 유럽 농장은 약 450에이커인 반면, 미국은 약 3,500에이커, 브라질은 약 3,700에이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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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농부들은 토양 건강에 대한 권장 사항에 있어 투입 유통업체를 주요 영향 요인으로 꼽습니다.
전 세계 농부들은 농산물을 구매할 때 투입 유통업체를 주요 영향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농부들은 유통업체가 토양 건강 관리에 대한 의사 결정을 형성한다고 말합니다. 통합 유통업체는 유럽과 북미의 농부들에게 최고의 조언자입니다.
가족과 이웃은 농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주요 요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상위 3가지 이유입니다. 특히 인도에서는 대부분 농부(75%)가 토양 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가족과 이웃으로부터 조언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고, 다른 지역의 농부의 24~35%는 똑같이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농부가 고용한 농학자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브라질에서는 농학자를 활용하는 것이 전통적인 농업 방식에 깊이 뿌리 박혀 있습니다. 반면 인도에서는 농부가 소규모 농장을 운영하고 일반적으로 지방 정부의 자원에 의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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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재배자는 여전히 대면 상호작용을 선호하고 구매 여정의 특정 단계에 대한 보완 채널로 디지털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기존 기업과 신생 기업이 수년간 디지털 기술에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농부들은 전자 상거래 구매로 크게 전환하지 않았습니다. 대면 구매에 대한 선호도는 특히 첫 번째 거래를 마무리하는 데 두드러집니다.
라틴 아메리카의 재배자들은 다른 지역보다 재구매와 지원을 위한 디지털 상호작용에 더 열려 있다고 말합니다. 높은 디지털 채택률의 배경에는 사람 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스턴트 메시징 플랫폼(예: WhatsApp)의 열렬한 사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디지털 재구매와 서비스를 뒷받침하는 반면, 셀프 서비스 플랫폼의 사용은 구매 여정 전반에 걸쳐 비교적 일관되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매우 낮은 비율의 농부(10% 미만)가 구매 여정 전반에 걸쳐 디지털 상호작용을 선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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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농부들에게 제공하는 의미
농부들에게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은 개별 농부의 필요와 다양한 지리적 맥락에 맞춰진 솔루션을 통해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영향력을 확대할 기회를 갖습니다. 그들의 기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변동성을 관리하기 위해 농부와 협력
농업 사업자들은 농부들과 위험 관리에 대한 협력 방안에 대해 창의적으로 계속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덜 인기 있는 지역의 헤지와 같이 변동이 심한 작물 가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농부들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관행을 채택하거나 작물에 더 적합한 기후 조건을 찾기 위해 지리적 발자취를 바꾸는 농부들을 지원하는 등 다년간의 농업 전환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보험을 포함한 기후 위험 가치 풀을 확장하고 새로운 날씨 적응형 제품(예: 작물 품종 및 관개 관행)을 출시하는 것과 같은 분야에서도 혁신의 여지가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재정적 이점을 재배자들이 깨닫도록 돕습니다.
농부를 대상으로 하는 조직은 농부가 추가적인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채택함으로써 얻는 재정적 혜택을 포착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농부들은 ROI가 2~3배인 제품과 서비스를 채택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입니다. 그러나 재배자들은 양질의 데이터 부족, 설득력 있는 가치 제안,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여 신제품과 솔루션의 ROI를 이해하는 데 지속적인 격차가 있다고 보고합니다. 투입물, 디지털 솔루션, 자문 서비스, 하드웨어의 공급자와 리셀러가 농부들이 채택하기 더 쉬운 방식으로 ROI를 더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계속 있습니다.
유통업체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농부를 대상으로 하는 조직, 특히 통합 유통업체는 농부의 의사 결정에 대한 막대한 영향력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특권적인 위치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농부가 여정의 어느 지점에 있는지에 맞게 커뮤니케이션을 조정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서비스 제공 및 재구매를 위한 디지털 도구 제공이 포함됩니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채널은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소개하고, 관행 채택에 영향을 미치고, 재배자 교육을 제공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플레이어를 연결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매체가 될 것입니다.
올해의 조사는 전 세계 농부들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투입 가격 상승과 극심한 기상 조건으로 인한 위험에 적응하면서 헤쳐 나가야 하는 복잡한 상황을 강조합니다. 농부를 대상으로 하는 조직은 맞춤형 ROI 중심 솔루션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육성하고,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전 세계 농부들에게 회복력 있고 수익성 있는 미래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자는 이 논문에 기여해 준 Daniela Nuscheler, Emma Galeucia, Jan Vlcek, Julia Kalanik, Lorenzo de la Puente, Sandra Fomete, Susanne Griesbeck, Tom Brennan에게 감사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