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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가라사대
(요한복음 20 : 19-23)
예수님이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죽음으로 끝나지 않고 부활하셨습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자는 죽어도 살겠고>부활의 첫열매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일곱마디의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부활후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네 가지 부탁을 하셨습니다.
1.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예수님은 무서워서 숨어 있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제일 먼저 말씀하셨습니다.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2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21)
제자들은 두려워 하였습니다. 예수님을 잡아 십자가에서 잔인하게 죽인 무리들이 자기들도 잡아 죽일 것을 두려워 하여 숨어 있던 중이었습니다. 그 때 예수님이 문이 잠겼는 데도 불구하고 들어오셨습니다. 이미 예수님은 육체를 초월한 영이었습니다.
두려워 하는 제자들에게 제일 먼저 하신 말씀은 이것입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아무리 폭풍이 불어도 굴속에 있는 개미는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밖에 나와 있는 개미는 두렵습니다. 잘못하면 날라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우리와 함께 계신 것을 믿으며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미래에 어떻게 될지 몰라서 두려움이 많을수 있습니다. 자기가 하는 일이 잘될지 몰라서 두려움이 많을수 있습니다.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두려움이 있을수 있습니다.
오늘 부활의 주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들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부활의 주님과 더불어 평강이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우리에게 주고자 하는 것은 <샬롬>입니다.
내가 예수님안에서 평안해야 합니다. 내가 예수님안에서 행복해야 합니다.
부활절이면 늘 생각나는 문학 작품이 있습니다. 톨스토이의 《부활》이란 소설입니다. 그 내용은 이런 것입니다.
1899년에 톨스토이가 발표한 작품입니다. 톨스토이(Tolstoi, Lev Nikolaevich , 1828~1910)가 법률가인 친구로부터 들은 실화를 배경으로 쓴 소설입니다.
귀족 청년 네풀류도프는 카추샤였습니다. 그는 나타샤라는 하녀를 유혹하여 임신까지 시켰습니다. 그리고 그 여자를 버렸습니다. 그래서 그 하녀는 주인 집으로부터 쫓겨 나고 말았습니다. 하녀는 그 후 이리 저리 방황하면서 지독한 고생을 하였습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피눈물나는 고생이 계속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견디다 못 하여 창녀가 되고 말았습니다. 몸을 팔아 먹고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다가 자기를 괴롭히는 남자를 죽이고 말았습니다. 이제는 살인범이 되었습니다. 법정에 섰습니다. 그런데 임신하게 하였던 남자 네풀류도프는 그 동안 법을 공부하고 판사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그가 재판을 맡게 되었습니다. 기구한 운명이었습니다. 자기가 한 때 불장난하여 그렇게 만든 여자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양심에 가책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 여자를 돕게 되었습니다. 차마 사형을 시킬 수가 없었습니다. 사형을 면하여 주는 대신에 시베리아 먼 땅으로 유형살이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 여자를 시베리아로 유배시키며 그 녀를 따라 가게 됩니다.
시베리아로 가는 길에 한 여인숙 방에서 밤중에 성경을 읽기 시작하였습니다. 성경을 읽다가 그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는 부활의 주님을 만난 후 젊은 날의 방탕에서 벗어 났습니다. 그 후부터는 사람을 사랑하고 돕는 일에 자신을 헌신하겠다고 다짐하며 나머지 생을 그렇게 살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톨스토이의 <부활> 줄거리입니다. 부활의 주님을 만나면 새로운 인생이 됩니다. 마음에 평강이 깃들게 됩니다.
2. 성령을 받으라
부활의 예수님께서 두 번째 하신 말씀은 성령받으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22)
예수를 믿고 따라 다닌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이라는 것을 주목하시기를 바랍니다. 숨을 내 쉰 후에 하신 말씀입니다. 잠간 여유를 가지셨습니다. 중요한 이야기를 하시려는 사전 동작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후 첫 번 만난 제자들에게 성령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땅에 40일 계셨습니다. 그리고 하늘로 승천하시면서 마지막 하신 말씀도 성령받으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 바 아니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4-8)
예수를 믿는다는 것과 성령받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예수믿은 후 어느 날 성령 체험을 하여야 합니다. 사마리아 교인들은 다 예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성령받은 이가 한 명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와 요한이 가서 안수기도를 하였습니다. 사마리아 교인들은 성령을 받았습니다. 사도행전이 이를 잘 증거하여 주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그들이 내려가서 저희를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행8;13-17)
지금까지는 나를 믿었지만 이제는 성령을 받고 믿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평강한 마음에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부활의 주님의 부탁이었습니다. 성령을 받은 이만이 하나님의 일을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성령을 환영하고 모시고 사는 사람들 영속에는 성령이 임재하여 있습니다. 개가 사는 집이 개집이고 돼지가 사는 집이 돼지우리입니다. 대통령이 사는 집이 청와대입니다. 성령이 사시는 집이 성전입니다. 그런데 성령을 모시고 살면 우리 마음은 성전이 되어 늘 성령께서 거하고 계십니다.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은 우리에게 때로는 영감을 주고 때로는 소원을 줍니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2;13)
지난주간에 손기철 장로님이 쓴 <고맙습니다. 성령님>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시대는 예수님의 공생애초기부터 제자로 선택되어 예수님안에서 성장하여 어려서부터 교회에 열심히 다니며 예수님을 사랑하고 헌신해 온 베드로형같은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바울같이 이시대에 사회적인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 성령님께 붙들리면 자신에게 맡겨진 사람들과 일터를 하나님나라로 바꾸는데 쓰임받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령의 기름부음을 받고 가정과 직장, 사회에 기름부음을 흘려 보내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시대에 말씀의 권세와 능력을 가진사람이면서 성령의 기름부음을 받은 사역자가 많이 필요합니다.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예수의 피와 성령의 은사로 기름부음을 받은 사람이 절대로 필요합니다.
3.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부활의 주님께서 세 번째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우리를 보낸다고 하셨습니다. 가라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가야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항상 연관성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부르시면서 첫 번 하신 말씀도 전도하러 가라고 하시는 말씀이었습니다.
<또 산에 오르사 자기의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 온지라.
이에 열 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게 하며
귀신을 내어 쫓는 권세도 있게 하려 함이러라>(막 3;13-15)
마태가 들은 예수님의 마지막 명령은 이러합니다.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28;18-20)
마가가 들은 예수님의 마지막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定罪)를 받으리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막16;15-18)
누가가 들은 예수님의 마지막 명령은 이러하였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예수님의 부활후 마지막 말씀은 전도 명령이었습니다.
그래서 주님의 마지막 명령은 우리의 최초의 관심사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영혼구원 때문에 이 땅에 오셨고 영혼구원 때문에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가서 전도하며 영혼을 구원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관심을 집중시켜야 할 말씀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보내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마10:16)
정말 양같은 제자들은 이리 떼속에서 모두 순교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그 순교의 피가 오늘 우리로 하여금 예수를 알고 믿고 구원받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리 가운데로>
이 말씀은 지역을 잘 알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이 의정부입니다. 우리교회는 가능 2동에 있습니다.
요즘 우리교회 학생들을 봅니다.
우리교회 학생들을 보면 <의정부중학교, 의정부여자중학교, 의정부 서중학교, 경민중학교, 경민여자중학교>학생이 있고, <상우고등학교, 경민고등학교>학생이 있고, 앞으로는 <의정부고등학교, 의정부여자 고등학교>학생들이 모일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학생들이
예수님을 잘 믿는 학생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일꾼이 되도록 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학생들이
하나님이 위대한 꿈을 가지고 사회를 변화시킬수 있는 인물을 만들어 간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를 보면 자녀들에게 각별한 사랑과 관심이 있습니다. 아픈자는 치료받아야 하고 꿈이 없는 자는 꿈을 갖도록 기도와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 말씀을 준비하면서 야베스의 기도가 깊이 생각합니다.
<주께서 네게 복에 복을 더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역대상 4:10)
4. 사하면 사하여 질 것이요
예수님이 네 번째로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23)
왜 용서받는 일이 중요할까요?
죄사함받지 못 하면 하나님 나라에 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파데레프스키’가 절친한 친구로부터 초청장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자기의 딸의 피아노 발표회에 꼭 참석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파데레프스키는 선약이 있어 발표회에 참석할 수 없다는 회신을 보냈으나
그 선약이 취소되는 바람에 예고 없이 연주회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친구의 딸은 막 한 곡의 연주를 끝냈고, 관중들은 어린 피아니스트에게 열화 같은 박수를 보냈습니다.
소녀가 두 번째 곡을 연주하려 할 때에 파데레프스키와 눈길이 마주쳤습니다.
소녀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가 자기를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에 몸이 굳어버렸습니다.
악보의 음계가 멋대로 춤을 추는 것 같았습니다. 연주는 엉망이 되었습니다.
소녀는 그만 피아노에서 손을 떼고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그 때에 파데레프스키가 소녀에게 다가가 이마에 입을 맞추었습니다.
그리고 다정한 목소리로 속삭였습니다.
“얘야, 틀려도 좋아. 다시 한 번 해보렴.”
피아니스트로 거장인 파데레프스키의 위로와 격려를 받은 소녀는 용기를 얻고 멋지게 두 번째 곡을 연주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용서와 사랑의 은총을 우리에게 충만하게 주시는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얘야, 틀렸어도 좋아, 다시 한 번 새롭게 해보렴. 내가 너를 지켜주마.”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다가와서 <틀려도 좋아. 다시 한번 새롭게 해 보렴, 내가 너를 지켜주마>라는 음성을 듣는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마가복음 11장 25절에 <서서 기도할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랑하고 용서하고 격려하는 것은 부활하신 예수님이 우리에게 진정으로 원하는 것입니다.
사랑합니다.
용서합니다.
칭찬합니다.
잘하고 있습니다. 잘될 것입니다. 성령님이 도와 주십니다.
용서하고 용서를 받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죄사함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부활의 주님은 부활하신 후 우리에게 네 말씀을 주셨습니다.
1.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2. 성령을 받으라.
3.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4. 죄사함을 받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