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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1일 (오늘), 새롭게 단장된 와우 공식홈페이지에 1.11 패치 노트가 올라왔다.
아직까지 정확한 패치시기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북미 패치적용과 여러가지 정황으로 보아 6월 22일 (내일) 오전 정기점검 시간에 1.11 패치가 본서버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낙스라마스를 비롯한 대규모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1.11 공식패치. 최종 패치노트를 확인하면서 어떤점들이 변경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역병지대 위에 떠도는 낙스라마스라는 이름의 죽음의 요새는 리치 왕의 가장 강력한 수하 중 하나인 공포의 리치 켈투자드가 있는 곳입니다.
죽음의 요새 안에는 리치 왕의 수하들이 공격을 준비하고 있으며 과거의 공포와 새로운 공포가 함께 공존합니다. 이제 스컬지의 재침공이 시작됩니다.
낙스라마스는 40인용 공격대 던전으로 경험이 많고 실력이 뛰어난 플레이어들에게 커다란 도전이 될 것입니다.

* 특성 초기화 비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됩니다. 한 달에 5 골드씩 비용이 감소하며 최소 15 골드까지 감소합니다.
* 서버와 연결이 끊긴 후 재접속 과정이 개선되어 "같은 이름을 가진 캐릭터가 이미 존재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가능성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 이제 일시적인 아이템 강화 효과(독, 숫돌, 주술사의 무기 강화 주문 등)가 대륙 이동 및 인스턴스 진입, 접속 종료 후에도 유지됩니다.
* 공포: 피해를 받아 공포가 해제되는 것을 결정하는 계산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의 계산 방식은 기본 피해량 기준이었지만 새로운 계산 방식에서는 모든 계산 결과 후에 최종적으로 받은 피해량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 추가로, 지속적인 피해로 인해 공포가 해제될 확률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참고로, 같은 피해량을 기준으로, 몬스터는 플레이어에 비해 공포가 해제될 확률이 1/3 가량 낮습니다. 또한, 위협의 외침의 경우 플레이어와 몬스터 구분 없이 동일한 규칙이 적용되었었는데 이제 다른 공포 계열 효과와 마찬가지로 별개의 규칙이 적용됩니다.
* 주기적인 치유: 주기적인 치유 효과의 치유량은 주문이 시전되는 당시 결정됩니다. 주문이 시전된 이후 시전자가 주문으로 인한 치유량 보너스를 얻게 되더라도 이미 시전된 주문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반사: 부가 효과를 발동시키는 주문이나 기술을 반사했을 때 부가 효과가 정상적으로 반사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예: 충돌, 어둠의 화살 연마, 재앙의 여파 등)
* 횟수 제한이 있는 주문이나 아이템 지속효과: 이제 이런 지속효과의 경우 인스턴스 지역을 입장하거나 떠날 때, 대륙을 변경할 때, 접속을 종료할 때 횟수가 정상적으로 유지됩니다.
* 통제를 받는 대상은 몬스터의 유형에 따라 이름이 붙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야수는 어떤 방식으로 통제가 되든지 소환수로 명명됩니다. 이전에는 일관성 문제가 있었습니다.
* 여러 대상을 목표로 하는 이로운 주문 및 기술 사용 시 아무도 영향을 받지 않았다면 마나나 분노 등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일제 사격, 회전베기, 연쇄 번개와 같은 주문이나 기술 사용 시 대상이 은신 또는 투명화로 인해 시전자에게 식별되지 않았다면 해당 주문이나 기술에 적중되지 않습니다.
* 플레이어 캐릭터에 큰 구멍이 있던 것처럼 보이던 캐릭터 모델 투명도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파티 찾기 채널이 이제 모든 지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노움 종족 특성인 '탈출의 명수' 기술이 실패하였을 때 전투창에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 M2Faster로 알려진 최적화 코드가 기본으로 사용함"으로 설정됩니다. 이로 인해 "버텍스 애니메이션 쉐이더"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붐비는 지역에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해제하려면 config.wtf에서 M2Faster 설정을 "0" 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렌더링 시에 버텍스 쉐이더 순열 연산에 선택적으로 사용되는 고유한 숫자를 감소시켰습니다. 장면의 오브젝트를 그리는 순서를 약간 다르게 배열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버텍스 쉐이더를 사용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전력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계급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장비가 향상되었습니다.
혈투사, 상급기사, 용사, 기사대장, 부사령관을 위한 방어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전투사령관, 작전사령관, 장군, 야전사령관을 위한 방어구 보상의 능력치가 향상되었습니다.
대장군, 최고 사령관을 위한 무기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근접 공격 계열 캐릭터뿐만 아니라 마법을 사용하는 대장군, 최고사령관 캐스터 캐릭터들이 구입할 수 있는 마법 계열용 아이템도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전장에서 탈영병을 구분하는 방식이 대폭 개선되어 무고한 플레이어가 이 효과에 걸리는 일이 없어질 것입니다.
* 알터랙 계곡
알터랙 계곡에 배치된 NPC 경비병들의 숫자가 줄어들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떨어뜨리는 퀘스트 아이템의 수가 늘어났습니다. 알터랙 계곡에 남아있는 몬스터들의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각 진영의 사령관이 주기적으로 시전하는 강화 효과가 20% 생명력 강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방어구 조각 퀘스트를 통해 아군 부대를 승급할 경우 자신의 평판에 해당하는 사령관이 주기적인 근접 공격과 마법 피해 강화 효과를 줍니다. 이 강화 효과는 상급 부대 레벨에서 10%, 정예 부대 레벨에서 20%, 최정예 부대 레벨에서 30%만큼 강화됩니다.

* 전쟁노래 협곡
전쟁노래 정찰대와 은빛날개 파수대의 병참 장교에 영웅급 다리보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아이템을 얻으려면 평판이 확고한 동맹이어야 합니다.
* 정신 자극: 이제 일반 주문으로 변경되어 모든 드루이드가 4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정신 자극 특성을 배웠다면 대신 신속한 치유 특성을 익히게 됩니다.
* 자연의 은혜: 자연의 신속함 효과로 주문을 즉시 시전했을 경우 자연의 은혜 효과가 함께 사라지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신속한 치유: 새로운 특성이 드루이드 회복 특성란에 추가되어 기존의 31 포인트를 투자하여 배울 수 있었던 마지막 특성인 정신 자극을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이 특성은 아군 대상에게 걸린 회복 또는 재생 효과를 흡수하여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분노: 주문의 설명이 좀 더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역습 (생존 특성): 모든 등급의 역습이 같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전갈독: 지속시간이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 무쇠 가죽 특성의 정확한 값이 올바르게 적용되도록 사냥꾼 야수의 방어도 보너스 및 패널티를 적용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야수의 경우는 방어도가 소폭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
* 전갈 쐐기 연마: 원래 의도된 내용대로 전갈 쐐기에 걸린 대상이 다른 쐐기 효과를 얻게 되면 전갈 쐐기 효과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특성과 관련한 주문 및 기술의 수련 비용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 혹한의 추위: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신비한 폭발: 즉시 시전으로 바뀌었으며 사용 시 냉정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환기: 이제 일반 주문으로 변경되어 모든 마법사가 2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음식 창조: 새로운 7 등급 마법서를 스트라솔름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냉기계 수호: 새로운 5 등급 마법서를 던전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마나 보호막: 얼음 보호막이나 신의 권능: 보호막 등 다른 보호막 효과가 걸려 있는 경우 마나 보호막보다 우선하여 피해를 흡수하게 됩니다.
* 마법 감쇠: 2에서 5 등급 주문의 감소하는 피해 및 치유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마법 증폭: 2에서 4 등급 주문의 증가하는 피해 및 치유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마법 차단: 마법 차단을 저항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불태우기 연마: 화염 저항력 약화 효과의 지속시간이 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 폭풍: 주문 피해 증가 보너스에 의해 주문의 성능이 향상되는 비중이 증가되었습니다. * 매서운 한파: 이제 사용하면 항상 냉기계 수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합니다. 냉기계 수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화염계 수호를 사용했기 때문에 발동된 것이라 해도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냉기 돌풍: 주문 피해 증가 보너스에 의해 주문의 성능이 향상되는 비중이 증가되었습니다. * 화염계 수호: 모든 등급에 걸쳐서 이 주문으로 흡수되는 피해가 상당량 증가하였습니다. * 냉기계 수호: 모든 등급에 걸쳐서 이 주문으로 흡수되는 피해가 상당량 증가하였습니다.
* 신비의 마법 강화: 이제 마력 주입 효과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동시에 효과를 얻게 되면 신비의 마법 강화가 우선하게 됩니다.
* 아즈샤라에 있는 대마법사 실렘과 대화하여 60 레벨 직업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화염 루비: 이제 상점에 팔 수 있으며 마력 추출이 가능합니다. * 환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8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 불덩이 작열: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졌습니다
* 축복의 기도: 의도하지 않게 심판의 문장에 소비되는 마나가 2배로 감소되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빛의 축복: 한 대상에 서로 다른 등급의 빛의 축복이 중복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아무런 추가 효과 없이 플레이어에게 혼란만 가져올 뿐이었습니다. 자신이 빛의 축복 효과를 받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빛의 축복 주문을 시전할 수 없었던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 신의 은총: 더 이상 치유 주문을 사용한 직후에 이 주문을 사용하여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계시: 이제 짧은 시간 안에 치유 주문이 여러 번 극대화 효과를 발휘한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각각의 마나를 되돌려 받게 되었습니다.
* 지휘의 심판: 이제 잔달라의 영웅 부적의 사용 횟수에 영향을 주며 지휘의 심판이 저항된 경우에도 피해를 주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정의의 심판: 이제 잔달라의 영웅 부적의 사용 횟수에 영향을 줍니다. * 지휘의 문장: 명확한 설명을 위해 주문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복수: 이제 지휘의 문장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한 경우에도 복수가 정상적으로 발동됩니다. * 비호: 이 효과는 더 이상 마법정화 토템에 의해 흡수되지 않습니다.
* 빛샘: 시전 시간이 단축되었으며 쉽게 클릭할 수 있도록 빛샘의 크기가 커졌습니다. 클릭 가능한 거리가 약간 짧아졌습니다.
* 정신 지배: 이제 정신 지배 도중 빛의 권능: 보호막을 사용한 경우에 약화된 영혼 효과가 자신이 아닌 정상적인 대상에게 걸리게 됩니다.
* 구원의 영혼: 다음과 같이 여러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구원의 영혼으로 주문 시전 시 시전 애니메이션이 표시됩니다. 이 효과를 지닌 채로 의도적으로 전장을 떠난 경우엔 탈영병 효과를 얻게 됩니다. 전장이 종료된 시점에 구원의 영혼 상태인 사제는 구원의 영혼 효과가 사라지고 죽지 않게 됩니다.
이제 구원의 영혼 효과가 없어진 이후에 다크문 카드: 뒤틀린 황천을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살아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 속에서 죽었을 때 구원의 영혼 상태에서는 호흡 게이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흑마법사가 영혼 흡수를 시전할 때 사제가 구원의 영혼으로 바뀌는 시점에서 영혼의 조각이 생성됩니다. 처음 구원의 영혼을 사용하는 도중 죽었을 때 무덤 부활 시 30초를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 흡혈의 선물: 이제 대상이 생명력이 없을 때 받은 피해로부터는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어둠의 수호: 트롤 사제 주문인 어둠의 수호가 흡혈의 선물, 의식 상실, 어둠의 매듭과 함께 사용되었을 때 정상적으로 효과를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정상적으로 잔달라의 영웅 부적의 사용 횟수에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 함정 감지: 이제 효과가 항상 지속되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훔치기: 더 이상 대상의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난도질: 더 이상 기술의 효과음이 2번 재생되지 않습니다.
* 소멸: 이제 소멸 중에 은신 효과를 취소하게 되면 소멸 효과도 같이 취소됩니다. * 과다출혈: 자신의 지속 피해 효과가 더 이상 과다출혈의 사용 횟수를 차감하지 않게 됩니다.
* 암흑계 수호: 새로운 4 등급 마법서를 던전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모든 등급에 걸쳐서 이 주문으로 흡수되는 피해가 상당량 증가하였습니다.
* 영혼의 고리: 만약 소환수가 추방되면 영혼의 고리는 추방이 해제될 때까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추가로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영혼의 고리가 자신이 소환한 임프, 보이드워커, 서큐버스, 지옥사냥개에 대해서만 동작한다는 내용이 설명에 추가되었습니다.
* 고통의 저주: 시전자가 죽거나 지역을 벗어나도 대상에게 걸린 주문은 지속시간이 다할 때까지 정상적으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 불보라: 이제 흑마법사가 지옥의 불길로부터 받는 피해가 이 특성에 따라 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 지옥의 불길: 재앙의 여파가 이 주문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발동하게 되었습니다. 어둠의 화살 연마: 동작 방식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주기적인 피해 주문과 피해를 입히지 않는 주문은 암흑 저항력 약화 횟수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어둠의 연소: 대상이 어둠의 연소 효과에 걸린 상태에서 영혼 흡수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영혼의 조각을 2개 얻지 못합니다.
*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특성과 관련한 주문 및 기술의 수련 비용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 선견지명: 이제 회피 확률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 다음 주문의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질병 정화 토템, 화염 저항 토템, 불꽃의 토템, 냉기 저항 토템, 은총의 토템(1, 2 레벨 증가), 자연 저항 토템, 독 정화 토템, 돌가죽 토템, 대지력 토템(1 ~ 4 레벨 증가), 진동의 토템, 질풍의 토템, 바람막이 토템
* 다음 주문의 마나 소비량이 감소하였습니다: 불타는 토템, 마나샘 토템, 치유의 토템, 대지의 무기, 냉기의 무기, 불꽃의 무기, 질풍의 무기
* 양손 도끼/둔기 (고양 특성): 이제 특성을 취소했다가 다시 배우더라도 기존에 올렸던 숙련도가 유지됩니다.
* 화염 충격: 모든 등급에 걸쳐 지속적으로 입는 피해의 양이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3등급에서 5등급까지의 마나 소비량이 감소하였습니다.
* 윤회 연마 (복원 특성): 1 등급 특성이 재사용 대기시간을 정상적으로 단축시키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대지의 무기, 냉기의 무기, 불꽃의 무기, 질풍의 무기에 소비되는 마나가 감소하였습니다. 자연의 격노: 설명에 불타는 토템, 용암 토템, 불꽃 회오리 토템이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치명타 피해가 증가하게 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불꽃 회오리 토템: 이제 주문 치유량 증가 보너스에 의해 주문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마법정화 토템: 더 이상 마법사가 시전한 화염구의 목표를 되돌리면서 시전자에게 충돌 효과를 반사하지 않습니다.
* 치유의 토템: 이제 주문 치유량 증가 보너스에 의해 주문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번개 화살: 소비되는 마나가 약 17%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번개 보호막: 일부 전장의 강화 아이템으로 인해 번개 보호막의 사용 횟수가 차감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번개 보호막의 사정거리가 증가되어 시야 내의 모든 적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용암 토템: 이제 주문 피해 증가 보너스에 의해 주문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 불타는 토템: 이제 주문 피해 증가 보너스에 의해 주문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 정기의 깨달음: 이 효과와 정신 집중 효과가 동시에 걸려 있다면 정신 집중이 먼저 사용됩니다. 냉기의 무기와 불꽃의 무기 강화 효과가 마법 공격력 보너스에 적용을 받게 받게 됩니다.
* 피의 분노 연마: 피의 분노 사용 시 추가 분노를 생성하도록 특성이 변경되었습니다. 복수 연마: 복수 연마의 확률 증가량을 평준화하여 3 포인트를 추가하였을 때의 확률이 5%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적을 기절시킬 확률이 15/30/45%로 변경되었습니다.
* 피의 분노: 의도된 내용보다 2배의 생명력을 소비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질풍: 이 기술이 일반 근접 공격에만 영향을 준다는 내용이 설명에 추가되었습니다.
* 방패 밀쳐내기: 이제 사용 시 분노를 20만큼 소모하며 피해는 방패의 피해 방어량에 비례하여 변경됩니다. 기본 피해는 감소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분노 당 생성하는 위협 수준과 피해는 기존보다 증가하였습니다.
* 휩쓸기 일격: 다음과 같이 여러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마무리 일격과 함께 사용할 경우 만약 두 번째 타격 대상의 생명력이 20% 미만이라면 마무리 일격의 피해를 모두 입히게 되며
두 번째 타격 대상의 생명력이 20% 이상이라면 일반 근접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만약 사용하는 기술이 피해를 입히지 않았다면 휩쓸기 일격의 사용 횟수가 감소되지 않습니다. 소용돌이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공격의 피해가 정상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휩쓸기 일격으로 인해 두 번째 대상에 공격이 명중할 때 대상의 방어도가 정상적으로 계산됩니다.
* 각종 열쇠류를 보관할 수 있는 열쇠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1-39 레벨 = 4 칸, 40-49 레벨 = 8 칸, 50-60 레벨 = 12 칸
* 영구 인스턴스 던전 열쇠류
이글거리는 협곡 열쇠, 작업장 열쇠, 붉은십자군 열쇠, 어둠괴철로단 열쇠 도시로 통하는 열쇠, 해골 열쇠, 석실 감옥 열쇠, 초승달 열쇠
* 소지품에 아이템이 겹쳐지는 숫자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20개까지 겹치는 아이템 가죽류 (얇은 가죽, 일반 가죽 등), 경화 가죽류 (얇은 경화 가죽, 일반 경화 가죽 등) 결정류 (눈부신 작은 결정 등), 마법부여용 가루류 (이상한 가루, 환영 가루 등) 섬광 화약, 도적용 독류 (순간 효과 독, 신경 마비 독 등) 도적용 독 제조 재료류 (고통의 정수, 죽음의 풀 등)
10개까지 겹치는 아이템 통가죽류 (얇은 통가죽, 일반 통가죽 등)

* 게임 내 소모성 아이템의 동작 방식을 재조정하여 더 직관적인 방식으로 동작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오른쪽 클릭으로 동작하고 착용 불가능 대부분의 아이템들이 3가지의 범주 중 하나로 구분되게 됩니다. 이러한 범주로 구분된 아이템을 사용하면 같은 범주 안에 있는 다른 모든 아이템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동일하게 동작하게 됩니다.
새로운 범주 및 해당 범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약류 2분: 강력한 분노의 물약, 마나 물약류, 치유 물약류, 투명 물약류가 해당됩니다. 공격용 아이템 1분: 폭탄류, 끈끈한 아교와 유전자 역결합 광선이 해당됩니다. 보조 아이템 2분: 생명석, 어둠용의 숨결, 채찍뿌리 줄기와 표적 허수아비가 해당됩니다.
* 착용 가능한 여러 아이템의 기존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졌으며, 아이템 자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독점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노움 정신 지배 모자로 인해 아라소르 부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 줄구룹과 안퀴라즈 폐허와 관련된 특정 직업별 퀘스트 보상을 재조정하였습니다. 퀘스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노력에 부합하도록 직업별 보상 아이템의 등급을 최상급에서 영웅급의 레벨로 조정하였습니다.
* 우레의 방어구와 정령의 방어구의 기능을 더 확실하게 설명하기 위해 세트 보너스의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활기의 지침봉의 피해 종류가 원래 의도대로 자연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발사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노예상인 블랙하트가 희귀 NPC에 걸맞은 전리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 구원의 아뮬렛과 비전 숙련의 외투의 귀속 방식이 원래 의도대로 '획득 시 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노움 정신 지배 모자를 비전투 상태의 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죽음의 선고자 어깨갑옷이 의도적이지 않게 해당 아이템 레벨에 걸맞은 능력치보다 더 높은 능력치를 지녔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우서의 힘이 정상적으로 '착용 시 귀속'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신권의 고서의 마나 회복 사용 효과가 원래 의도대로 착용 효과로 수정되었습니다.
* 저레벨 멧돼지와 늑대에게서 멧돼지 고기와 늑대 고기가 자주 나오게 되어 요리 숙련도를 좀 더 쉽게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가죽과 마법부여용 가루 및 결정, 도적의 독 및 독 재료를 겹쳐서 보관할 수 있는 양이 증가되었습니다. * 이제 잿빛나무 씨앗을 약초 가방에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일부 음식이나 음료를 침묵 상태에서 먹지 못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나무구렁일족 어깨보호대를 소지품에서 옮길 때 소리가 정상적으로 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더 이상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잔자의 기백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 고대 학카리부족 살인자 사용 시 대상이 죽었다면 발동 효과인 생명력 흡수가 기능을 발휘하지 않습니다.
* 전투감시병의 휘장: 퀴라지에 대한 통찰력 오라의 지속시간이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전투 감시병의 휘장 효과가 사라지면 같이 사라지게 됩니다.
* 파괴자의 검은 손아귀: 아이템의 효과가 발동되었을 때 대상을 선택하지 않았으면 마나 회복 효과를 받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원한 암흑의 칼날: 이제 해로운 주문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효과가 발동됩니다. * 붉은송곳니 방어구 세트 보너스: 8 세트 착용 효과인 피해 효과가 후려치기를 해제시키거나 후려치기에 의해서 발동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 고정된 화톳불에 의해 피해를 입을 때 전투 창에 메시지가 중복되어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예언의 손아귀: 이제 사용자가 침묵 상태일 때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플레이어에게 영혼석이 걸려 있을 때 다크문 카드가 영혼석보다 먼저 발동되던 버그가 수정되어 영혼석이 우선 발동되게 됩니다.
* 지각변동의 방어구 세트의 보너스 효과가 발동되었을 때 치유의 물결이 피해를 입지 않은 대상을 치유하려 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다크문 카드: 푸른용의 착용 효과가 마나를 소비하지 않은 일반 기술에 의해서 발동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불가사의 의복의 세트 효과가 더 이상 아이템 사용으로 발동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매 5초마다 생명력이 회복되는 보너스 효과가 있는 아이템이 전투 중에 다시 생명력을 회복시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신성한 퇴마석의 주문 공격력 보너스로 인해 언데드에 대한 근접 공격력이 증가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투력 보너스는 여전히 의도한 대로 동작합니다.
* 이전에 허리케인의 추가 냉기 피해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었습니다. 이를 대신하여 일정 확률로 냉기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절대자의 의복 세트 보너스의 버그가 수정되어 소환수의 기본 공격력에 정상적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줄구룹에서 얻을 수 있는 고대 학카리 징표 아이템들에 어떤 직업이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나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물약류 사용 시 회복할 마나나 생명력이 없다면 소비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 통찰의 로브의 사용 효과가 마나가 소비되지 않는 마법을 시전할 때도 소모되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여명의 룬이 언데드에게 대한 근접 공격력을 증가시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신성 충격이나 신성한 폭발의 치유 효과가 스카라베 브로치의 사용 효과를 정상적으로 발동시키게 되었습니다.
* 암흑쐐기 및 천둥쐐기의 변화 기능 사용 시 항상 재사용 대기시간인 60초를 기다려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폭풍안개 갑옷의 자연 피해가 후려치기 효과를 해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불안정한 마력이나 마력 주입과 같은 일시적인 주문 공격력 보너스 효과를 주는 모든 아이템들이 정상적으로 플레이어가 인지하는 적절한 마법에 적용되고, 상관 없는 아이템에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정령의 방어구 세트와 우레의 방어구 세트 보너스 효과가 전문 기술에 의해 발동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에게 사용한 폭풍우 방어구의 번개 보호막 보너스가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추가로, 번개 보호막 효과를 여러 번 받을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생명의 토템의 효과가 향상되었습니다. * 선도자의 전투장비의 세트 효과 보너스가 수정되어 소환수의 기본 공격력에 정상적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재생의 물약류가 전투 중에도 다시 생명력을 회복시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초광자 암흑 반사기로 트롤 사제 종족 특성인 어둠의 수호에 의한 피해를 반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잔달라의 영웅 부적의 주문 공격력과 치유량이 30%만큼 감소됩니다. 매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주문 공격력을 35만큼, 치유량을 70만큼 증가시켜 주었는데, 이제 주문 공격력을 25만큼, 치유량을 50만큼 증가시키게 되었습니다.
* 일부 성기사 마법과 별조각, 번개 보호막 등의 주문으로 영웅 부적의 사용 횟수가 차감되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추가로, 치유의 토템, 불타는 토템, 용암 토템, 불꽃 회오리 토템과 같이 주문 공격력 및 치유량 보너스에 영향을 받는 토템 사용 시에도 사용 횟수가 차감됩니다.
*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때 의자에 앉아있어도 음료나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미스릴 수류탄의 이름이 미스릴 파편 폭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낚시
아즈샤라 해안에 물고기 떼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돌비늘뱀장어 떼가 페랄라스, 타나리스, 아즈랴사, 그리고 가시덤불 골짜기 남부 해안에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표류하는 잔해 안에서 불어오른 물고기류가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 재봉술
꿈매듭 머리장식의 등급이 '희귀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세나리온 의회에 대한 평판이 충분히 높다면 세나리온 요새의 상인으로부터 4개의 새로운 자연 저항 천 방어구 도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가죽 세공
세나리온 의회에 대한 평판이 충분히 높다면 세나리온 요새의 가죽세공용품 상인으로부터 3개의 새로운 자연 저항 가죽 방어구 도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대장 기술
불꽃의 정수와 화산의 정수로 제작하는 무기 중 일부에 대해 필요한 재료의 개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이 변경사항이 적용되는 무기로는 어둠의 사절, 검은분노, 칠흑의 손, 검은 수호자, 그리고 일몰이 있습니다.
검은무쇠 팔보호구와 불타는 사슬 벨트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의 개수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칠흑의 손의 공격 속도가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일몰(도끼)의 효과가 변경되어 적의 주문 저항력이 60만큼 감소하는 대신 적이 받는 피해가 15%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공격 속도가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세나리온 의회에 대한 평판이 충분히 높다면 세나리온 요새의 상인으로부터 3개의 새로운 자연 저항 판금 방어구 도면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채광
청동 주괴와 은, 철을 제련할 때 숙련도가 오르는 범위가 조금 증가하였습니다.
* 마법부여
양손 무기에 민첩성 마법부여를 하면 무기에서 녹색 빛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 연금술
아서스의 선물에 물약이 아닌 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도록 바뀌었습니다.
* 기계공학
이제 수류탄과 박격포의 기절 효과가 플레이어의 기술(예: 심판의 망치)로 인한 기절 효과와 똑같이 취급되어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지속시간이 점점 줄어드는 '점감의 규칙'의 적용을 받습니다.
고블린 공병 폭탄에 더욱 불안정한 재료가 들어가 이따금 폭탄을 점화한 사용자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히게 되었습니다.
고블린 로켓 헬멧의 무모한 돌진에 걸린 플레이어가 더욱 빨리 효과에서 풀려날 가능성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변이, 기절, 겨울잠 등 캐릭터를 제어할 수 없게 하는 다른 효과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이 변경사항은 플레이어에게만 영향을 미칠 뿐, 몬스터에는 예전 효과가 그대로 나타납니다. 순간이동기 기능장애에 의해 성기사가 악의 분신으로 바뀌었을 경우, 더 이상 천상의 보호막을 사용하여 원상태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온순한 기계설인은 이제 고유 아이템이 아닙니다.
* 희망의 빛 예배당이 대대적인 수정을 거쳐 퀘스트 중심지로서 완전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우체통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배당에 여관주인이 있으며 여관으로 인식됩니다. 경비병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상인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희망의 빛 예배당에 수십 개의 새로운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드루이드를 비롯한 마법 계열 직업에 해당하는 새로운 전설 아이템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실리더스에 있는 세나리온 요새에 오렐 골드리프가 새로운 퀘스트를 줍니다.
* 머리와 다리 방어구에 마법을 부여하여 저항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퀘스트가 줄구룹과 희망의 빛 예배당에 추가되었습니다.
* 새롭게 추가된 여러 개의 전문 기술 관련 퀘스트를 통해 냉기 저항 방어구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혈투의 전장 어느 지역에서든 전리품으로 고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퀘스트 아이템인 검은용 용사의 피를 여러 명이 획득할 수 있게 되어, 이제 퀘스트가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검은용 용사의 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세나리온 의회
세나리온 요새에 추가되는 새로운 퀘스트를 통해 세나리온 전투, 병참, 전술 휘장을 제출하면 세나리온 의회에 대한 평판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암호화된 황혼의 문서가 소지품에 250개까지 겹쳐지게 됩니다. 실리더스에서 받을 수 있는 야전 임무 지령 중 같은 곤충집을 공격하는 전투 임무 4개를 동시에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전 임무 지령이 든 봉투가 고유 아이템에서 일반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서명되지 않은 야전 임무 보고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야만 준비된 야전 임무 보고서로 바뀝니다. 서명되지 않은 야전 임무 보고서를 다시 클릭하려면 3분간 기다려야 합니다.
야전 임무 퀘스트를 완료하면 다시 평판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붉은해적단
각 고블린 도시에 평판을 올릴 수 있는 수집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수집 퀘스트는 반복 수행할 수 있으며 수행 시 붉은해적단에 대한 평판은 내려가게 됩니다.
* 히드락시안 물의 군주
히드락시안 물의 군주에 대하여 매우 우호적 평판까지 올리면 소모되지 않는 물의 정기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인스턴스 던전에서 죽었을 때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강제로 무덤으로 이동되는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일반 인스턴스 던전과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 전장이 포함됩니다.
* 특정 몬스터 공략에 시스템의 허점을 악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제 특정 몬스터(거의 모든 공격대 보스)와 전투를 벌이고 있을 때는 외부에서 인스턴스 진입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때, 인스턴스 던전에 들어가려 할 경우, 입구(인스턴스 밖)에서 부활하게 될 것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이 변경 사항을 위해 화산 심장부와 검은 날개 둥지의 입구를 수정할 것입니다. 단, 전투 부활, 영혼석, 윤회는 이전과 같이 작동할 것입니다. 이는 주로 전투 중에 죽은 플레이어들이 가까운 무덤에서부터 뛰어와 부활하여 공격에 참여하는 행위를 막기 위한 조치이며 일부 인스턴스의 공격대 보스에게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 줄구룹
요잠바 섬의 잔달라 트롤들이 주는 직업별 방어구 퀘스트의 완료 조건에 장신구나 주화가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이제 고대 학카리 방어구와 잔달라 부족에 대한 평판만 충분히 올리면 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게 됩니다.
수호신 잔자가 주는 직업별 마법부여 퀘스트의 완료 조건에 혈투의 전장에서 얻을 수 있는 영석(또는 고서)이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대신 줄구룹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아이템들로 변경되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수호신 잔자를 찾아가 알아보십시오.
붉은머리부족 전령과 성난모래부족 전령을 비롯한 여러 부족 전령의 생명력이 상당히 감소하였습니다. 잔달라 방어구 교체: '마력의 보물' 퀘스트의 보상 아이템이 변경되어 이제 요잠바 섬의 트롤들이 파괴했거나 잃어버린 방어구들을 교환할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줄구룹의 대사제들을 처치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보스들을 처치하면 우상과 같은 아이템 이외에 아이템 두 개가 더 나오게 됩니다.
학카르가 광폭화 효과를 얻으면 감정 표현에 "분노에 휩싸입니다."라는 말 대신 "광폭해집니다"가 표시됩니다.
* 안퀴라즈 폐허
무적의 오시리안: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수정이 보이게 되며 이 수정은 기존의 다른 수정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전투 중에 그 자리에 다시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직업별 세트 아이템: 관련 퀘스트의 보상 아이템이 변경되어 이제 플레이어들은 세나리온 요새의 감시자 하로, 케일 스위프트클로, 그리고 바람소환사 예센드라에게서 파괴했거나 잃어버린 방어구를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장군 라작스와 관련한 몬스터의 생명력이 감소되었습니다. 장군 라작스의 공격력이 감소되었습니다. 이 접전에서 전투 사이의 대기 시간이 짧아졌습니다.
* 공주 후후란의 산성 숨결을 더 이상 마법정화 토템으로 되돌리지 못합니다. * 안퀴라즈 사원의 아리고스가 다음 조건에 따라 플레이어들을 여러 장소로 순간이동시켜 줍니다.
쌍둥이 제왕이 쓰러졌을 경우 쌍둥이 제왕의 방으로 순간이동됩니다. 아우로를 처치했을 경우 용들이 포로로 잡혀 있는 방으로 순간이동됩니다. 아리고스는 전투 중인 플레이어는 순간이동시키지 않습니다.
* 에메리스, 레손, 타에라, 이손드레의 몇몇 능력이 전보다 예측하기 어려워졌습니다. * 땜장이 기즐록이 이제 섬광탄을 사용합니다. * 혈투의 전장 밖으로 살아서 나갈 경우 소지품에 있던 고르독 내실 열쇠가 정상적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 전리품 담당자가 아이템을 분배할 때 해당 플레이어가 이미 고유 아이템을 가지고 있거나, 소지품이 가득 찼거나하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다시 해당 전리품을 분배할 수 있게 됩니다.
* 공격대장이 하는 말은 다른 색상으로 나타나며 <공격대>가 아닌 <공격대장>으로 시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대장과 지휘관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격대 경보' 채널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 채널을 통해 오가는 대화는 모든 공격대원의 화면 중앙에 나타납니다. 대화창에 '/경보'를 입력하면 이 채널을 통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 공격대장의 공격대 창에 '전투 준비' 단추가 추가되었습니다. 대화창에 '/전투준비' 명령어를 입력해도 됩니다. 이 단추를 누르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전투 준비를 모두 마치셨습니까?"라고 묻는 창이 나타나며 '예' 또는 '아니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추를 누르고 30초가 지난 후 공격대장은 아직 준비되지 않았거나 자리를 비운 공격대원이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공격대 창에 '공격대 정보' 단추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전에 대화창에 입력하던 '/공격대정보' 명령어와 같은 기능입니다.)
이 단추를 누르면 플레이어가 묶여 있는 공격대 인스턴스의 정보가 대화창이 아닌 별도의 창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파티에 참여한 플레이어가 열려 있는 모든 인스턴스를 초기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파티장에게만 모든 인스턴스 초기화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화 메뉴는 파티장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하나 이상의 인스턴스가 열려 있고 현재 인스턴스 안에 없을 때만 나타납니다.
이 메뉴는 파티 전리품 획득 방식을 설정할 때처럼 자신의 초상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할 경우 정말 모든 인스턴스를 초기화할 것인지 한 번 더 확인하는 경고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인스턴스 초기화를 선택하면 공격대 인스턴스를 제외한 모든 인스턴스가 시작 조건으로 다시 설정됩니다.
* 경매장 검색 결과
검색을 수행 중일 땐 "아이템 검색 중"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검색 조건에 맞는 결과가 없는 경우에만 "검색 조건에 맞는 경매 물품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모든 장비 수리"를 클릭할 경우 착용 중인 아이템뿐만 아니라 소지품에 있는 아이템까지 모두 수리됩니다. * 파티나 공격대 구성 시 전술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티장이나 공격대장은 선택한 대상의 초상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원하는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이 지정되면 나머지 파티원이나 공격대원들은 대상의 머리 위와 초상화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설정에 새로운 "대상의 대상"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설정이 켜져 있으면 파티나 공격대에 참여한 경우 현재 선택한 대상이 목표로 설정한 대상의 초상화와 생명력이 현재 선택한 대상의 초상화 아래쪽에 표시됩니다.
이 초상화를 클릭하여 직접 그 대상을 선택하거나 주문을 사용한 뒤 클릭하여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착용한 가방은 열었을 때 배경색이 갈색으로 표시되며 은행에 보관 중인 가방은 배경색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로 인해 은행 이용 시 좀 더 쉽게 가방을 구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평판이 다음 단계로 오를 때 (예: 약간 우호적에서 우호적으로) 전투창이 아닌 일반 대화창에 관련 문구가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리품 획득 조건으로 주사위 굴림 또는 주사위 굴림 (착용자 우선) 방식을 선택한 경우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의 주사위 굴림 선택창 둘레에 황금색용 무늬가 둘러져 표시됩니다.
* 플레이어가 열쇠를 획득하면 자동으로 영구적인 던전 열쇠를 보관할 수 있는 열쇠고리가 자동으로 주어집니다. 이 가방의 크기는 플레이어 레벨이 올라갈수록 증가하여 60레벨에서는 12 칸이 주어집니다.
* 이제 추가 단축 아이콘바에 올려진 아이콘도 거리에 따라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단축 아이콘바에 등록된 행동이 사정거리에서 벗어나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빨간색 점이 표시되어 사정 거리를 벗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제 대화창의 플레이어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뒤 "대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주술사의 번개 보호막과 같이 횟수 제한이 있는 주문 효과의 경우 주문 아이콘에 횟수가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은행 이용 시 "모든 가방 열기/닫기" 단축키(기본 단축키: SHIFT+B)를 누르면 착용한 가방과 은행에 보관된 가방이 모두 열리게 됩니다.
* 은행 이용 중에 열린 가방이 은행 창을 가리게 되면 가방의 크기가 작게 표시되어 모든 가방을 연 채로도 불편함 없이 은행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오늘의 팁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 인스턴스 진입이나 대륙 이동 시 인터페이스 관련 처리가 최적화되었습니다. * 인스턴스 진입이나 대륙 이동 시 더 이상 인터페이스 창이 닫히지 않습니다.
* 마우스휠을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린샷 단축키를 재지정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를 죽이면 전투 로그에 "<몬스터 이름>을 처치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감정 표현 내용 중 "/헉헉"이 삭제되고 "/숨", "/숨막혀"로 대체되었습니다. "당신은 놀라 숨을 멈춥니다." * UI를 다시 불러오려면 사용자 입력이 필요합니다.
* 접속 화면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표시됩니다. * 서버 접속 시 정원 초과일 경우 대기 시간과 대기 순위가 표시됩니다.
* 게임에 접속하면 아래의 3가지 설정 중 하나의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은 키보드 LCD 화면 밑의 버튼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정보 화면 : 캐릭터 능력치(힘, 민첩성, 정신력 등) 초당 공격력 탄약 개수
전장 정보 화면 : 전장이 아니거나 대기열에 등록이 안 되어 있을 경우 알림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전장 입장이 가능하면 알림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전장에 있는 경우 각종 전장 정보를 표시합니다.
대화창 경고 : 귓속말을 받으면 정보가 표시됩니다. 자신이 입찰한 물품이 상회 입찰되면 알림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자리를 너무 오래 비워서 접속이 종료될 예정이면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현재 선택한 화면과 관련이 없는 경고 메시지는 30초 후에 사라지게 됩니다. * 1.02 버전 이상의 키보드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 톱니항과 운고로 분화구에 있는 마샬의 야영지에 새로운 비행경로가 추가되었습니다.
* 아래와 같은 비행경로가 추가되었습니다.
모건의 망루 - 레이크샤이어 레반터스크 마을 - 희망의 빛 예배당 맹금의 봉우리 - 서리바람 거점 돌발톱 봉우리 - 나이젤의 야영지 세나리온 요새 - 페더문 요새 세나리온 요새 - 모자케 야영지 세나리온 요새 - 운고로 분화구 가젯잔 - 운고로 분화구 크로스로드 - 톱니항 테라모어 섬 - 톱니항 톱니항 - 탈렌드리스 초소 달의 숲 - 갈퀴가지 숲 토막나무 주둔지 - 발로르모크 해머폴 - 레반터스크 마을 모자케 야영지 - 높새바람 봉우리
* 여러 개의 비행경로가 수정되어 여러 지점이 연결된 경로를 더욱 부드럽게 비행하게 되었습니다. * 일꾼 하이브아쉬, 땅꾼 하이브조라, 그리고 땅꾼 하이브레갈의 재생성 주기가 좀 더 빨라졌습니다.
* 실리더스에 있는 군주 스퀄, 왕자 스칼레녹스, 남작 카줌, 그리고 대장군 휠락시스의 능력치와 전투 방식이 조정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난이도가 서로 좀 더 비슷해지고 20명 공격대에 맞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먹보 부루의 섬뜩한 역병 효과가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 생명력이 조금밖에 안 남았을 때 격노하는 몬스터들이 비전투 상태가 되었을 때는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게 되었습니다.
* 사령관 드라키사스 앞에 있는 몬스터들을 유인할 경우 정상적으로 서로 연계하여 행동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경비병 안내 문구의 여러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민간인들이 경비병을 도와 전투에 참여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인센도사우루스를 처치했을 때 적절한 양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검은바다 해적단이 즉시 다시 생성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역병 걸린 멧돼지도 무두질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스트라솔름에 있는 역병에 오염된 궤짝이 함정 감지에 정상적으로 감지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가시덩굴 구릉의 해골 흑마술사가 전리품을 떨어뜨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 제왕 다그란 타우릿산이 불의 화신 주문을 다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고블린 땜장이의 광물 녹이기 효과가 마법 증폭과 마법 감쇠에 적절히 수정되었습니다. * 도살장 파수병이 공포에 걸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 다중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최대화 창 모드'로 게임을 실행했을 때 다른 디스플레이는 바탕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 게임 종료 시 창 모드의 위치와 크기가 저장됩니다. * 창 모드일 때 커맨드 버튼을 누른 채 확대 버튼을 클릭하면 표준 설정을 번갈아 가며 창 크기가 변경됩니다. * 전체 화면 모드에서 해상도 변경 시 바탕화면이 나타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 10.4.x 시스템에서 동영상 재생 시 코어비디오를 사용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전체 화면 모드 전환 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창 크기와 바탕화면의 아이콘 위치가 변경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키보드 이벤트 처리 과정이 향상되어 키 입력이 누락되는 문제가 개선되었습니다. * Config.wtf 설정 파일의 'screenshotFormat' 항목을 통해 스크린샷의 파일 형식(png, jpeg, tga)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를 여러 줄 복사하여 입력 창에 붙여 넣었을 경우 한 줄로 길게 합쳐져서 표시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한 상황에서 특수 문자의 복사 및 붙여넣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앞으로 OS X의 OpenGL 성능 향상을 위해 잠정적인 지원 코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CTWorldFrame과 같은 외부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때 전체 화면 밝기 보정이나 유령 효과와 같은 전체 화면에 효과 적용 시 게임 화면의 위치가 어긋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서로 다른 진영의 플레이어들이 싸우다가 인스턴스 던전 안으로 들어간 후 약화 마법으로 인한 지속적인 피해로 죽게 되면, 내구도가 손상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자신에게 걸린 약화 마법을 제거하는 데 실패했을 때 실패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영웅의 일격이나 랩터의 일격 공격이 실패했을 경우, 해당 공격은 일반 피해를 주게 됩니다.
* 해상도를 와이드로 설정한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올렸을 때 도움말의 위치가 잘못 나타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몬스터와 전투 중이 아니라면 피의 분노 효과가 사라질 때 전투 상태가 해제됩니다. * 부활 대상이 무덤으로 이동했는지 아니면 그 자리에서 기다리고 있는지에 따라 부활 가능 거리가 다르게 적용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흑마법사의 서큐버스가 지속 피해 효과가 걸린 적에게 현혹을 자동으로 시전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소환수가 위층이나 아래층 몬스터의 주의를 끄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대상이 시야에 없을 경우 마음의 눈이 취소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드루이드가 변신한 상태에서 음성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인스턴스 던전을 드나들 때 주문의 사용 횟수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흡혈의 선물로 인한 생명력 회복 시 사제가 전투 상태로 유지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높은 레벨의 빛샘 효과가 걸린 상태에서 낮은 레벨의 빛샘을 사용할 때 사용 횟수가 감소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공격대 인터페이스에 유령 상태 아이콘이 적절히 표시됩니다.
* 우호적 관계에 있는 NPC의 소환수가 이따금 플레이어의 소환수를 공격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플레이어와 전쟁 상태가 아닌 대상이 때때로 광역 마법의 피해를 입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사의 '마무리 일격'이 이따금 대상이 죽었는데도 비활성 상태로 바뀌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야수를 길들임과 동시에 사냥꾼이 죽게 되었을 때 야수가 본래 가지고 있던 기술이 사라지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도적의 혼란 기술이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었습니다. * 공포나 현혹, 변이에 걸린 직후 일부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투구와 망토 감추기 설정을 변경한 이후에 다른 플레이어에게 변경 사항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Frame XML 변경 사항: 새로운 속성 "clampToScreen" 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속성을 설정할 경우 프레임이 화면 밖으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Button XML 변경 사항 Button 구현 시 3개의 fontstring으로 구현되던 것이 1개의 fontstring과 3개의 font 오브젝트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좀더 효율적이고 적은 메모리를 차지하며 버튼 정의를 좀더 간편하게 해줍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사용되던 NormalText, HighlightText, DisabledText 설정값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하위 호환을 위해 1.11에선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새로운 설정값인 ButtonText, NormalFont, HighlightFont, DisabledFont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API 함수 SetCursor() 함수의 매개변수로 기존의 커서 모드, 커서를 초기화하기 위한 nil값과 더불어 32x32 텍스처 파일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etAddOnMetadata("addon", "field") - addon의 TOC 파일에서 다음 필드 중 지정된 필드 값을 반환합니다: Title, Notes, Author, Version 및 X- 로 시작하는 필드
* Region 스크립트 오브젝트: Region은 모든 Frame, Texture, Fontstring에 대한 기본 오브젝트 형입니다. 또한 Region은 새로운 Frame:GetTitleRegion() 메서드의 반환형으로 사용됩니다. Region:GetObjectType()은 "Region"을 반환하며 Region:IsObjectType("type")은 "type"이 "Region"이면 true를 반환합니다.
* 모든 region 오브젝트는 아래의 멤버 함수를 지원합니다: type = Region:GetObjectType() isType = Region:IsObjectType("type") name = Region:GetName() frame = Region:GetParent() Region:SetParent(frame) x,y = Region:GetCenter() x = Region:GetLeft() x = Region:GetRight() y = Region:GetTop() y = Region:GetBottom() width = Region:GetWidth() Region:SetWidth(width) height = Region:GetHeight() Region:SetHeight(height) numPoints = Region:GetNumPoints() "point",relativeObject,"relativePoint",xOfs,yOfs = Region:GetPoint(index) Region:SetPoint("point" [, LayoutFrame] [, "relativePoint"] [, offsetX, offsetY]) Region:SetAllPoints(LayoutFrame) Region:ClearAllPoints()
* 새로운 Texture 메서드 ULx,ULy,LLx,LLy,URx,URy,LRx,LRy = Texture:GetTexCoord() isDesaturated = Texture:IsDesaturated()
* 새로운 FontString 메서드 nonSpaceWrap = FontString:CanNonSpaceWrap()
* 새로운 Frame 메서드 Frame:RegisterAllEvents() - 디버그 전용 enabled = Frame:IsKeyboardEnabled() enabled = Frame:IsMouseEnabled() enabled = Frame:IsMouseWheelEnabled() region = Frame:CreateTitleRegion() region = Frame:GetTitleRegion() Frame:SetHitRectInsets(left, right, top, bottom) left, right, top, bottom = Frame:GetHitRectInsets() minWidth, minHeight = Frame:GetMinResize() maxWidth, maxHeight = Frame:GetMaxResize() backdropTable = Frame:GetBackdrop(backdropTable) - backdropTable의 값이 채워지고 반환됩니다. r, g, b, a = Frame:GetBackdropColor() r, g, b, a = Frame:GetBackdropBorderColor() Frame:SetClampedToScreen(clamped) clamped = Frame:IsClampedToScreen()
* 새로운 Button 메서드 Button:SetFontString(fontstring) texture = Button:GetNormalTexture() texture = Button:GetPushedTexture() texture = Button:GetDisabledTexture() texture = Button:GetHighlightTexture() r, g, b, a = Button:GetTextColor() r, g, b, a = Button:GetDisabledTextColor() r, g, b, a = Button:GetHighlightTextColor() Button:SetPushedTextOffset(x, y) x, y = Button:GetPushedTextOffset()
* 새로운 CheckButton 메서드 texture = CheckButton:GetCheckedTexture() texture = CheckButton:GetDisabledCheckedTexture()
* 새로운 EditBox 메서드 EditBox:SetAutoFocus(isAutofocus) isAutofocus = EditBox:IsAutoFocus() EditBox:SetMultiLine(isMultiline) isMultiline = EditBox:IsMultiLine() EditBox:SetNumeric(isNumeric) isNumeric = EditBox:IsNumeric() EditBox:SetPassword(isPassword) isPassword = EditBox:IsPassword() EditBox:SetBlinkSpeed(speed) speed = EditBox:GetBlinkSpeed() bytes = EditBox:GetMaxBytes() letters = EditBox:GetMaxLetters() l, r, t, b = EditBox:GetTextInsets()
* 새로운 MessageFrame 메서드 MessageFrame:SetInsertMode("TOP" or "BOTTOM") mode = MessageFrame:GetInsertMode() MessageFrame:SetFading(fading) fading = MessageFrame:GetFading() MessageFrame:SetTimeVisible(seconds) seconds = MessageFrame:GetTimeVisible() MessageFrame:SetFadeDuration(seconds) seconds = MessageFrame:GetFadeDuration() MessageFrame:Clear()
* 새로운 ScrollingMessageFrame 메서드 isAtTop = ScrollingMessageFrame:AtTop() * 새로운 SimpleHTML 메서드 format = SimpleHTML:GetHyperlinkFormat()
* 새로운 Model 메서드 filename = Model:GetModel() r, g, b, a = Model:GetFogColor() value = Model:GetFogNear() value = Model:GetFogFar() enabled, omni, dirX,dirY,dirZ, ambIntensity[,ambR,ambG,ambB], dirIntensity[,dirR,dirG,dirB] = Model:GetLight()
* 새로운 Slider 메서드 texture = Slider:GetThumbTexture() 새로운 ColorSelect 메서드 ColorSelect:SetColorWheelTexture(texture or nil) ColorSelect:SetColorValueTexture(texture or nil) ColorSelect:SetColorValueThumbTexture(texture or "texture" or nil) texture = ColorSelect:GetColorWheelTexture() texture = ColorSelect:GetColorWheelThumbTexture() texture = ColorSelect:GetColorValueTexture() texture = ColorSelect:GetColorValueThumbTexture()
* 새로운 Minimap 메서드 MiniMap:SetArrowModel("file") MiniMap:SetPlayerModel("file")
---------------------------------------------------------------------------------------------------- * 낙스라마스와 1.11 패치와 관련된 실제 스크린샷은 지속적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와우인벤팀은 1.11 패치의 새로운 소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겠습니다. * 새로운 요청사항이나 미비한 자료들은 댓글을 통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최강 와우인벤을 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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