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
대중예술사의 1990년대가 시작된 1992년에 "난 알아요"의 서태지와아이들을 필두로 한 새로운 바람이 일어났다. 이는 신세대문화의 바람을 타고 있었고 30년동안 이어온 군인 출신 대통령과 민주화 운동시대 ,그리고 냉전시대와 이념대립의 시대가 종말을 맞는 시기와 맞물려 있었다,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주류 경향은 단번에 댄스뮤직으로 바뀌어었고 발라드는 크게 위축되었다. 서태지와아이들로 대표되는 댄스뮤직은 이 신세대문화를 대표하는 음악이었고 그 뒤를 "나를 돌아봐"의 듀스 "날개 잃은 천사"의 룰라 "이유같지 않는 이유"의 박미경, "핑계"의 김건모 등이 있었다.
이들의 노래는 가사와 형식에서 모두 파격적이었다. 시대의 파격성과 저항성은 1994-95년 텔레비젼에서 최고 인기를 구가하는 서태지와 아이들도 조차 "발해를 꿈꾸며"와 교실이데아, 시대유감, 등 사회비판적 내용의 노래를 내놓는 상황에까지 치받쳐 올라간다. 댄스뮤직 분야에서 "전사의 후예"의 HOT, "사나이 가는 길"의 젝스키스 등 대형 기획사가 육성한 가수들의 세력이 주도하였다.
1998년 외환위기의 시기부터 시작된 몇년간은 음반의 시대가 매우 빠른 종말을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인터넷의 시대에 돌립하면서 대중가요 전달의 매체가 음반에서 음원으로 바뀌었고 그 과정에서 대중음악인들의 수입 창출방식이 크게 악화 되었다.이제 사람들은 음반을 사기 보다는 인터넷 싸이트나 휴대전화에서 다운로드 받는 음원을 듣게 되었다, 불법 복제가 손쉽게 이루지는 과도기를 거치면서 음반 산업은 붕괴되었고 통신 산업에게 유리한 수입금 배분 방식은 이러한 현상을 고착 시켰다.
이러한 매체 환경의 변화를 겪으며 대형 기획사들은 두 가지 방향으로 빠르게 선회하며 이 상황을 돌파했는데 하나는 노래 작품에 승부하는 가수 보다는 쇼(SHOW),광고, 드라마 등을 고루 소화하는 만능 엔터테이너를 만들어 수익의 원칙을 다변화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한정된 한국 시장을 넘어서는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방향이다. 그리고 이것의 귀결이 이른바 케이팝(K_POP<KOrean POPular Music)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에 알려진 노래 들이다.
2012년에 이르러 케이팝을 이끄는 걸 그룹들이 아시아를 넘어 미국과 서유럽 진출에 성공했고, 싸이의 강남 스타일은 우리나라 대중가요사상 최초로 빌보드 100차트 순위 2위에 올랐다. 이제 방탄 소년단은 세계를 주름잡고 있다.
○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BTS) 뷔,슈가,진,정국,RM,지민,제이홉/활동시기:2013년6월13일~현재/소속사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은 대한민국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7인조 보이그룹이다. 방탄은 총알을 막아낸다는 뜻으로 10대에서부터 20대들이 사회적 편견과 억압을 받는 것을 막아내고 당당히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내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꿈을 향해 끊임없이 달려가는 청춘이라는 의미를 더했고 그룹의 이름을 "BTS"로 바꿔 부르면서 해외에서는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가 됬다. 팬덤은 아미(ARMY)이며 방탄복과 군대처럼 방탄소년단도 팬클럽과 항상 함께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화양연화" 시리즈의 성공으로 단숨에 대세로 떠올랐다.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8주 연속 톱 10에 들었다. 2017년 5월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K_POP그룹 최초로 시상식에 참석해 톱소설 아티스트 상을 수상했다.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지는 한국인으로 유일하게 "인터넷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에 2017년 11월 20일 기네스 세계 기록에서 발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트위터 최다 활동 남성그룹 부분" 기네스 세계기록 2018년판에 등재됐다. 블럼브그 통신에 따르면 트위터 좋아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2억 1300만 회를 뛰어 넘어 5억 200만 회를 기록해 세계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2018년 9월25일 미국 뉴욕의 UN본부 신탁통치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린 유니세프의 새로운 청소년 어젠다 출범 행사에 참석하여 연설을 하였다.
2017년 12월 29일 미국 매체 CNBC는 "2017년 K_PoP은 어떻게 미국에서 돌파구를 마련했나" 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방탄소년단7명 멤버들의 진정성 있는 이미지와 지혜로운 소설 미디어 사용 , 그리고 글로벌한 팬층 덕분에 미국내 인기가 극치에 달했다. 며 특히 중소 기획사 출신이라는 현실적인 단점을 슬기로운 소설미디어 활용이라는 방법을 통해 극복하고 기네스북 세계기록에 오를 정도로 막강한 트위터 팔로워를 가지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행보는 기존 K_POP그룹들과 가장 큰 차이 점으로 "진정성"을 꼽으면서 만들어진 그룹이라기 보다는 "아티스트라는 인식을 팬들에게 각인"시켰고 이러한 진정성을 전하는 능력이 미국의 팬들을 늘리는 데 큰 기여를 했다라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