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연구의 기초개념을 5단계(問-勇-觀-感-思)로 설정해보았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개념 세가지를 먼저 소개하고자 합니다.
問
모든 학문의 출발점은 문제제기로 부터 시작된다.
풀려고 하는 문제가 있어야 그에 따른 사고를 하게되고 해결이 이루어진다.
서예의 이론도 작품의 제작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문제의식을 가지고 시작되는 이론과 작품은 신선하고 창조적인 에너지가 있다.
勇
발언의 용기가 필요하다.
20세기 초 백화운동을 전개했던 중국의 사상가 호적(胡適)은 "대담가설 소심구증(大膽假設,小心求證)"
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대담하게 가설을 세우고 조심스럽게 증거를 구한다"는 말이다.
한국의 서예 연구분위기는 대담한 가설보다는 조심스런 마무리에 더 마음이 가 있는 것 같다.
자기주장과 창조적 생명력이 담긴 서예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조금 덜 다듬어졌더라도
대담하게 발언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觀
보는 것은 예술표현의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도, 詩를 쓰는 사람도, 서예를 하는 사람도
대충 본 상태에서는 좋은 표현을 기대할 수 없다.
고등학교 시절의 경험을 되살려본다면 처음 석고상을 그리는 사람은
석고의 형상보다는 자기얼굴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보고 그리되 정확하게 석고의 본모습을 파악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서예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법첩을 보고 쓰되 형태파악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고 쓰는 경우가 많다.
석고뎃상이건 글씨임서이건 관계없이 관찰력이 부족하면
늘 습관적인 묘사에 머물게 된다.
이점에 유념하면서 <장천비>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해보도록 하자.

<장천비>는 꼴이 다양하다. 장방형(長方形), 정방형(正方形), 편방형(偏方形)이 혼재되어 있다.

<장천비>는 글자의 대소가 천편일율적이지 않다.
상단과 하단 글씨의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대소의 차이가 매우 크다.

<장천비>는 필획의 굵기변화가 많다.
상단과 하단글씨에서 보듯이 필획의 비수대비가 심하다.

<장천비>에서 가장 주목할 것은 기정(奇正)과 참치(參差)변화다.
기정은 기우뚱하고 바른것을 말하고, 참치는 들쭉날쭉한 것을 말한다
이것은 임서하는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다.
많은 사람들이 비뚤어지고 들쭉날쭉한 것을 바로잡으려고 하는데, 그것은 큰 오류다.
전통서론의 견지에서 본다면, 비뚤고 바름(奇正), 들쭉날쭉함(參差)은
서예의 생명력을 고조시키는 핵심적 요소에 해당한다.
<장천비>에는 이러한 요소가 그 어느비문보다도 많이 담겨져 있다.

<장천비>는 변화가 많다. 동일자를 비교해보면 변화의 정도를 금방 알 수 있다.
같은 글자를 항상 다르게 쓰는 것은 명필의 필수 조건이다.
왕희지 <난정서>가 명필임을 증명하는데 있어서도
'之'자 20자가 모두 다르다는 것이 언제나 강조되고 있지 않은가.
위에서 발견한 것 이외에도 <장천비>에는 다양한 특징들이 존재하고 있다.
사다리꼴, 역사다리꼴, 좌대우소(左大右小), 좌소우대(左小右大) 등등.
이러한 특징적 요소들은 어떤 면에서 아주 단순한 발견에 해당하지만,
실제 임서의 현실에 비추어본다면 간단한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한글고체에 나타난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도판을 살펴보기에 앞서 잠시 질문할 사항이 있다.
한글고체의 법첩으로 어떤 텍스트가 사용되고 있는가?
조심스런 이야기이지만, 아주 전문적인 연구자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경우 한글고체는 주로 현대작가들이 쓴 글씨를 본받고 있다.
이 말이 맞는다면, 결국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한글고체의 텍스트는 2차자료인 셈이다.
물론 2차자료에도 그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2차자료는 아무리 잘쓴 것이라 해도 원래의 고전자료(1차자료)에 미치지 못한다.
서단에서 암묵적으로 통용하는 "법첩이 스승이다"라는 말은 바로 1차자료의 중요성에 대한 말이 되겠다.
법첩이 갖는 가치와 의미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제시할 <용비어천가>글씨가 속 시원하게 의문을 풀어줄 것이다.
고전자료를 버려둔 채 후대인들이 재생산한 자료에 의존하여 임서하는 것은
마치 오리지널(법첩)을 멀리하고 스승의 체본을 공부하는 것과 같다.
2차자료를 통한 학습법은 장기적인 한글연구를 불가능하게 하고, 수준을 약화시키는 이유가 된다.
앞으로 한글서예가 창조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전자료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형태상으로 보아 한글고체는 고전자료 즉, <용비어천가>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 같다.
그러면 한글고체의 고향이라 할 수 있는 <용비어천가>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관찰해보도록 하자.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용비어천가>는 우리가 현재 쓰고 있는 한글고체와는 너무나 다르다.
125장이나 되는 장편의 <용비어천가>에는 한문서예 못지않은 다양한 변화가 존재하고 있다.
글자의 대소변화, 굵기의 변화, 기정(奇正)과 참치(參差)변화, 동형반복의 절제는
변화미의 극치를 보여주는 <장천비>와 조금도 다를 바 없다.
<장천비>와 <용비어천가>의 도판분석을 통해
"보는 것(觀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
전통학습법에 의하면 글씨를 관(觀) 하는 것은 명필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예로부터 글씨에 통달한 선인들은 독비(讀碑)와 독첩(讀帖)을 특별히 강조했다.
선인들은 글씨의 특징을 분명하게 관찰한 후 글씨를 쓰는것이 효과적임을 알았던 것이다.
첫댓글 오랜만에 올라오는 글 잘보고 갑니다 선생님~ ^^
반갑습니다.
서예과를 오기전에 고전자료를 참고한다기 보다는 다른분께서 쓴 한글 고체 작품을 임서하기 바빴는데
... 이런 고전자료가 있다는 것을 -_- 이제서야 알고갑니다.. ;;;;서예과라는게 부끄러울따름
방학동안 ㅋㅋㅋ 작품연습만할게아니라 이런 고전자료도 틈틈히 공부해야겠네요
선생님도 마음이 여~유~로워질수 있는 방학보내세요 ~^ㅡ^
다른 글씨에 비해 한글고체는 고전에 대한 연구가 미흡합니다. 그냥 쓰는 것이 고체인줄 아는데, 실은 어떤 글씨 못지않게 필획의 변화가 많습니다. 한문서예에서 고법이 중시되듯이 한글서예에서도 생성초기의 글씨들이 법서로 많이 다루어져야 튼튼한 창조의 세계를 열어나갈 수 있습니다. 방학 잘 보내세요.
위에 소개된 <용비어천가>는 효봉 여태명 선생님이 저술한 책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글씨 속에서 분청사기, 민화, 석장승, 목장승, 돌하루방같은 한국 토속의 맛이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대학시절 은사님은 한국미술의 특징을 통나무를 덕지 덕지 깎아만든 소여물통에 비유하셨는데, 그러한 질박미가 <용비어천가>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느낌 받으며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부란 진짜 어렵고 끝이 없겠네요 그냥 볼 때는 쉬워 보였는데요 ^^ 좀 알려고 하니 머리가 .....
形臨은 정확한 관찰이 요구됩니다. "觀"자를 올빼미가 쥐를 바라보는 모습으로 본 사람이 있습니다. 올빼미가 쥐를 낚아채기 위해 몰입하는 모습을 생각해봅시다. 글씨를 임서하는 태도에 있어서도 점획, 기필, 수필, 비수, 대소, 결구, 장법을 세밀하게 꿰뚫어보는 밀도높은 관찰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觀"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느껴봅니다.
습관적으로 글씨를 써오지 않았나 되돌아보게 됩니다.
관찰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습관성의 반대편에 창조성이 있습니다. 오늘날 서예의 문제는 바로 습관적인 노력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참으로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저와 같은 왕초보에게 너무나도 좋은 말씀입니다.
이러한 자료와 연구들이 축적되어야 한국서예의 새로운 시대가 열릴것으로 확신합니다. 좋은긇 잘읽고 갑니다^^
습관성 반대편에 창조성이 있습니다 ~~마음이 쿵하고~~~ㅎㅎㅎ 그러나 습관을 고친다는 것은 정말 어럽습니다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관행을 벗어나야 새로운 생활이 펼쳐지듯이, 습관성을 탈피해야 내면적 창조가 빛을 발하게 됩니다. 어느날 아침 선생님의 방안에 걸려진 추사의 글씨를 보면서 창재기가 바로 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추사 글씨의 창조성이 저를 감동시킨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배웠습니다
서예과 오승환....{의미 부여}...길가의 흔하디 흔한 돌맹이라도 내가 의미부여를 하고 나와의 관계를 형성시킨다면, 그 돌맹이는 그순간부터 하나의 생명부여까지는 아닐지라도 나에게는 관심거리가 될수도 있다.
예술가도 그런 의미로 고전이나 혹은 근대작가의 작품에 의미부여를 하고 접근해 임서를 한다거나 작품연구를 한다면 +a의 의외의 결과가 도출 되기도 할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0142321 정재선
앞으로 글을 쓸 때에 습관적으로 법첩 그대로의 형을 임서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글씨를 씀에 있어서 문제를 제기하고, 발언하며 글씨의 뜻을 바로 알고 의미를 부여하며 글자의 특징을 분석하고 올바른 관찰을 통해 창조적인 서예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예문화예술학과 20142305배유민
"보는 것은 예술 표현의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다." 라는 문장이 너무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정말 글씨를 쓰기 전 관찰하고 특징을 파악하면서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예문화예술학과 이주영입니다.
장천비와 용비어천가의 도판분석을 보면서 글씨를 보는 시각이 더욱 넓어질 수 있었습니다. 글자의 다양한 변화와 같은 글자를 달리 표현하는 서예의 모습 속에서 진정한 자연스러움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됩니다.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보고 알아차리는것, 붓이 먼저가 아니라 눈과 마음으로 써본 후에 글씨를 써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42295 김수현
말을 할 때도 같은 말이어도 어떤 뜻으로 이야기 하느냐에 따라서 말이 달라지듯이, 글씨또한 내가 어떤 마음으로 쓰는지, 그 상황에 맞게 쓸 때 마다
어떻게 바뀌는 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냥 내 멋대로 먼저 붓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내 눈을 통해서 본 것을 마음으로 느끼고 그마음을 붓 끝에
전함으로 글씨를 쓰는 것이 조금 더 의미전달과 느낌을 전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생각이 들었습니다.
20142301 박윤정
장천비의 도판분석본도 보고 한글 고체의 도판 분석본도 보면서 느낀것은 법첩을 보고 하나의 글씨을 똑같이 쓰려고 하기보다는 그 내용을 알고 그 느낌과 의미를 글씨에 담아내는것이 더 중요하다는것을 느꼈다. 다음 학기 부터는 글씨를 쓰는데 노력해야겠다.
법첩이나 비문을 쓸때는 그 글씨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임서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똑같이 그리려하지말고 차분히 보면서 느낌이 있는 글씨를 쓰는것이 필요 하리라 생각합니다.
형임이란 것은 똑같이 써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잘되지 않아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글자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하는데 저에게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상 고민입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