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24장에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성전 봉사의 직무를 보다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좀더 조직화되고 있는 내용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다윗은 레위 지파를 분류하되 24반열로 구분하여 순번제로 성전 봉사를 담당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중앙으로 집중된 레위인 직무의 적체를 사전에 해소하기 위한 한 수단이었습니다.
1. 엘르아살과 이다말 자손의 족장들
1) 아론의 아들들
아론은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인 모세의 형으로서 네 아들을 낳았습니다. 아론과 그의 네 아들들은 하나님에 의해 제사장으로 임명받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직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론의 두 아들 즉 나답과 아비후는 제사의 규례를 어겨 하나님의 진노로 죽었습니다. 그리하여 이제 아론의 남은 아들은 엘르아살과 이다말뿐입니다. 형들의 죽음을 본 엘르아살과 이다말은 철저히 하나님의 뜻을 따라 제사장의 직무를 수행하였습니다.
a.나답과 아비후(레10:1)
b.엘르아살과 이다말(레10:6)
2) 사독과 아히멜렉
다윗은 엘르아살의 자손 사독과 이다말의 자손 아히멜렉을 중심으로 성전을 봉사하도록 하였습니다. 사독과 아히멜렉은 모두 아론의 자손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아버지의 자손들을 통해 성전 봉사의 일을 하게 하심으로써 제사장들의 마음이 하나가 되도록 이끄셨습니다. 다윗은 제사장 반열을 나눌 때 사독과 아히멜렉과 더불어 의논하였습니다.
제사장으로(삼하8:17)
3) 제비를 뽑음
다윗은 엘르아살의 자손 사독과 이다말의 자손 아히멜렉으로 더불어 저희를 나누어 제사장의 직무를 맡겼습니다. 엘르아살의 자손이 이다말의 자손보다 많으므로 엘르아살 자손은 열여섯 반열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다말 자손은 여덟 반열로 했습니다. 다윗은 24명의 제사장들을 제비뽑아 이들을 구분하고 각각의 순서에 따라 제사장직을 수행하게 했습니다. 제비뽑기는 차등 없이 나누어 동등한 위치에서 봉사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a.제비뽑아 차등 없앰(대상24:5)
b.일의 작정은 여호와께서(잠16:33)
2. 제비로 뽑은 족장들 명단
1) 첫 번째에서 열두 번째까지 뽑힌 자
제비뽑기는 왕과 방백들 그리고 제사장들이 모인 가운데 공정하고 엄숙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성전 봉사의 순서가 개인적인 노력과 관계없이 이루저진 것은 하나님의 배정이었다는 사실을 말해 줍니다. 제사장을 24반열로 나누고 첫 번째로 뽑힌 사람은 여호야립이었습니다. 여호야립에 이어 뽑힌 열두 번째까지의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다야, 하림, 스오림, 말기야, 미야민, 학고스, 아비야, 예수아, 스가냐, 엘리 아십, 야김이었습니다.
a.제사장 여다야와 여호야립(대상9:10)
b.예수아(스2:36)
2) 열세 번째에서 스물네 번째까지 뽑힌 자
하나님의 전에서 제사장의 일을 하는 것은 거룩한 일입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일이기 때문에 타성에 젖어서 감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24반열로 세분화시킨 것입니다. 후반부에 뽑힌 사람의 열세 번째에서 스물네 번째까지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흡바, 예세브압, 빌가, 임멜, 헤실, 합비세스, 브디히야, 여헤스겔, 야긴, 가물, 들라야, 마아시야의 순서입니다.
입번과 출번(대하23:8)
3) 24명의 제사장들이 선택된 목적
24명의 제사장들이 하나님께 선택된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의 전에 봉사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의 전에서 일하는 것은 하나님의 종으로 일하는 것으로서 큰 영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비로써 반차가 정해진 제사장들은 그 반차대로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하나님께서 명하신 규례대로 봉사하였습니다.
a.세우신 제사장(출28:1)
b.규례의 전통성(행21:21)
3. 레위인들의 반열
1) 레위인들의 직무
레위인들은 하나님의 전에서 예배 의식을 행하는 제사장들을 돕는 일과 찬송하는 일, 그리고 백성들을 인도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참조, 대상23:14-32). 비록 그들 이 제사장과는 차이가 나는 일을 수행하였지만 그들은 제사장들과 형제로서의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며 거룩한 일을 수행해 나갔습니다.
a.다윗 당시의 제사장(삼하20:25)
b.찬양의 직무(대상6:32)
2) 제비를 통해 반열을 정함
다윗은 백성의 지도자들과 더불어 제사장 선별 때와 마찬가지로 제비를 뽑아 레위인들을 선별하고 반열을 정하였습니다. 구약 시대에 있어서 제비를 뽑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는 한 방법이었습니다. 제비뽑기로서 구별된 레위인들의 명단이 본문(대상24:20-31)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레위의 자손들 중 크게는 그핫의 자손들과 므라리의 자손들로 두 종가가 형제 종가로서 큰 차별이 없음을 알립니다.
a.차별을 없애는 방법(욘1:7)
b.공정성을 기하기 위한 방법(행1:26)
결론
24장에는 제사장들과 일반 레위인들을 각 계층으로 보다 세밀하게 분류해 놓고 있습니다. 이처럼 레위인들을 세분한 이유는 그들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