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역시 스타벅스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생 혹은 고등학생도 매장에서 간단한 레포트와 공부는 합니다.
몇년전에 뉴스에서 커피전문점에서 공부해서 운영에 타격을 받는다는 내용을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각 업체 브랜드마다 운영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던 스타벅스는 일체 눈치를 주면 안된다였습니다.
워낙 대기업에서 그것도 직영점에서 운영하다보니 그런부분에서는 자유로웠습니다.
커피전문점에서 독서실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부가세 면세업"이기 때문입니다.
제 친구 역시 커피전문점 가맹사업을 하지만 독서실은 부가세 면세라는 얘기에 매우 강한 호기심을
보였습니다.
저역시 cj에서 근무하였던 경험이 있고 커피프린스라는 가맹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기에
요근래 어썸때문에 타격을 받지만 개인 가맹점이기에 위안을 받고 있습니다.
그린램프처럼 직영에서 운영을 하면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영이 가능하지만
토즈 같은 가맹점은 각 점주의 스타일대로 운영되기에 이 부분에서 긍정적인 경쟁이
가능하다라고 싶습니다.
앞으로는 독서실이 이렇게 변할거 같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cj cgv오리 준 오픈/ 분당 이마트 근무/죽전 이마트 근무/동백 이마트 오픈/
스타벅스 /커피프린스/gs 아워홈 / cj 스카이락 (일본 스카이락 그룹 운영 교육)
cj vips
구스토커피 - 커피교육 (송구영 대표님께서 gs아워홈에 넣어주셨습니다)
-------------------------------------------------------------------------
이런 글을 올리는 이유는 어떻게 제 연락처를 알고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연락을 하시는데 어설프게 자랑하지 마시라는 말씀에서 이력을 올립니다.
커피교육은 전광수스승님께 로스팅 교육을 받고 권대옥 교수님게 핸드드립을
사사받았습니다. - 현재는 까먹었습니다.
이마트 근무시에 유통업에 관한 생리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으며
cj cgv근무시 공간 서비스에 대하여 알게되었습니다.
cgv근무 당시에 에버랜드에서도 많은 교육을 받았습니다.
----------------------------------------------------------------------------
앞으로 독서실의 변화
1.가격 차별화
cgv근무시 겪은 일화입니다. 가격차별화
요 근래 프랜차이즈 독서실의 각종 이벤트로 인하여 기존 독서실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고 프랜차이즈 독서실이 많은 곳은 현재 가격 차별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 예로 토즈 겨울 2달 등록시 한달 무료 혹은 첫 등록시 얼마 할인등 ~~
무료체험 이벤트
2. 시설의 차별화
토즈 혹은 유사 프랜차이즈 독서실처럼 시설을 고급화 하는 전략
---------------------------------------------------------------------------------------
3. 컨텐츠의 차별화
요 근래 경기도 혹은 서울 지역에서 학원+독서실의 결합으로 새로운 형태의
독서실이 출현되고 있습니다.
저 역시 현재 멘토링을 하고 있습니다
----------------------------------------------------------------------------------------
만약 컨텐츠도 어렵고 시설의 차별화도 어렵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예전에 올렸던 글 처럼 메이저 항공사와 저가항공사와 같이
에어아시아와 세부퍼시픽 항공사가 진행하는 방법을 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
(Q/A)나름 시설도 투자하고 가격도 할인하는데 신규회원이 없습니다.
답: 홍보의 부족 입니다.
제 주변 어썸 옆에 있는 기존 독서실역시 프랜차이즈로 인하여 시설을 리모델링하고
가격을 낮추었습니다. 학생들 말을 다 믿을 수는 없으나 회원의 증가는 없다고 합니다.
저 역시 이유를 찾아보니 ~ 홍보의 부족이었습니다.
아직도 네이버 지도에 등록이 안된 독서실도 많이 있습니다. 온라인 홍보를 게을리
하시면 안됩니다. 지도에 안좋은 평점이 올라오면 죄송하다라는 글이라도 올려야 합니다.
성인 회원은 지도 평점과 글에 맹신하기 때문입니다. -전화 한통 없는 이유입니다.
네이버와 매장의 전화를 연결하신 분들은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