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2&oid=079&aid=0003591193
대한민국 철강 역사의 산실이자,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되었던 포항 1고로(高爐·용광로)가 48년 6개월여 만에 멈춰 선다.
포스코는 29일 포항제철소에서 김학동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고로 불을 끄는 종풍식을 가졌다.
김학동 사장은 "1973년 6월 9일 첫 출선 당시 故박태준 명예회장님께서 직원들과 함께 1고로 앞에서 만세를 외치며 눈물 흘리시던 모습이 선한데 종풍을 하게 돼 만감이 교차한다"는 소회를 밝혔다.
이어 "변변한 공장 하나 없었던 변방의 작은 국가가 짧은 기간내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포항 1고로와 여러분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직원들을 격려했다.
포스코는 향후 1고로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고려해 고로 내부를 완전히 냉각하고 철거 작업 등을 거쳐 '포항1고로 뮤지엄'으로 개조해 일반인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전문 출처로
-
선조들의 핏값인 대일 청구권 자금으로 짓는 만큼
실패하면 우향우하여 영일만에 빠져 죽어 속죄하자
라는 정신으로 만들어져서 48년 6개월 만에 불이 꺼졌대
포항 1고로야 고마워😭
첫댓글 고생많았어 고로야 고마워!
ㅜㅜㅜ1고로야 고마워!! 글올려준 여시도 고마워~~여시 아니였으면 몰랐을꺼야
1고로야 고마워..!!ㅠㅠㅠㅠ 포항의 자랑
48년 6개월의 대장정 고생했어!!
ㅠ눈물.. 포항항항 1고로야.. 48년 동안 고생많았어... 근로자들분들도 고생하셨어요!!!
눈물난다..
우향우정신... 혁신의 용광로 책 공부할 때 보고 젤 놀란 부분이었지 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