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힘들고 괴롭고 하기 싫은 일이
생기거나, 내가 손해를 보는 것 같이 느껴질
때, 억울함을 당했을 때, 그리고 내가 한 일의
양에 비해 적은 보수를 받았을 경우 등
이처럼 힘들고 괴로울 때 그 마음을 항복
받기 위해 지금의 이 상황을 ‘복을 짓고
있구나.’ 하며 대 긍정으로 그 마음을 돌려야
한다는 말씀이다.
당장은 손해 보며 괴롭겠지만 그것이 바로
복을 짓는 행위라는 것이다.
또한 둘째로 내가 한 것보다 많은 양의
보수와 칭찬을 받았을 때, 행복하고 즐겁다고
느껴질 때 이 때에도 그 기쁜 마음에
들떠있기 보다는 그 들떠있는 마음을 항복
받기 위해 이것이 ‘복을 받고 있구나,’ 하며
크게 돌려 그 행복감에 안주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은사 스님들께서는 수행자라면 모름지기 이
두 가지 생활 중에 5분의 4는 ‘복을 짓는
생활’을, 그리고 5분의 1은 ‘복을 받는
생활’을 해야 한다고 하셨다.
복을 받는 것은 저축했던 것을 쓰는
생활이요, 복을 짓는 것은 저축하는 생활이기
때문이다.
‘힘들 때는 복 짓는 것, 행복할 때면 복 받는
것’ 이처럼 생활한다면 우리 생활의 양극단인
괴로운 삶과 즐거운 삶 모두를 잘 조복(調伏)
받을 수 있지 않겠나.
이렇듯 일체의 행위, 일체의 상황을 복 짓고
받는 두 가지로 돌릴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더욱 밝아질 것이다.
어떤 상황도 이 두 가지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는 없기 때문.
복 짓는 생활은 그 순간 고통이 따르지만
크게 보면 밝고 복된 일이며, 복 받는 생활은
그 순간 행복하고 기쁘지만 그동안 저축해
놓았던 복을 까먹는 일이다.
힘들고 괴로울 때 내 주위를, 환경을 그리고
사람들을 탓하기보다는 ‘복 짓는 일이구나’
하며 마음을 다스릴 일이다.
이와 같이 마음을 돌릴 수 있다면 앞으로
펼쳐질 인생의 그 어떤 경계라도 기분 좋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될 것이다.
힘겹고 괴로운 일은 ‘복 짓는 일’, 행복하고
편한 일은 ‘복 받는 일’이라고 한다면 어찌 복
받는 일에만 행복해 하겠는가.
오히려 힘들고 고된 일을 하며 ‘복 짓는
일’이라는 데에 더 큰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마음 닦는 수행자에게 이 세상은
참으로 밝은 수행터이며, 복밭이 되지
않겠나?
삶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즐거움과
괴로움이 교차하게 마련이다.
즐겁다고 거기에 빠져 나태할 것도 아니고,
괴롭다고 그 상황에 빠져 좌절할 일만도
아니다.
그렇기에 ‘복 짓기, 복 받기’설법이 양 극단에
치우치지 않을 수 있는 여여한 삶에 대한
밝은 수행법이 아닌가 싶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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