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DMS에서 도스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다는 mojopin님의 질문을 보고 몇 자
적습니다.
0. VGA
요즘의 3D 게임을 원활히 돌릴 수 있으려면 성능 좋은 VGA가 필수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스용 게임에서는 3D 카드가 필요가 없습니다. 또 3d
가속용 메모리도 필요가 없고요. 다만 화면에 그림을 표시하기 위한 프레임 버퍼
메모리만 일정정도 필요합니다. 즉, 128이니 256MB니 하는 메모리 용량은 도스에
서는 전혀 쓰이지 않는다(? : 못한다)는 뜻입니다. 넉넉잡고 한 2MB 정도면 어떤
도스게임도 실행되지 않는 것이 없을 겁니다.
1. 16비트와 32비트
도스는 16비트 운영체제이고 윈도우는 32비트 운영체제입니다. 그래서 호환이
어렵습니다. 비단 게임 뿐만 아니라 도스환경에서 운용되던 다른 프로그램들
역시 16비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최신 윈도우에서도 실행이 어렵습니다.
즉, 질문하신 분의 컴퓨터 사양이 나빠서 실행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비트
수의 차이 때문에 실행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2. 메모리 용량
도스가 관리할 수 있는 메모리 용량은 16메가 정도입니다. 그 이상의 메모리
는 도스게임에서는 필요없다고 해도 틀리지 않을겁니다. 또 어떤 게임은 메모리
가 16메가 이상일 때, 메모리가 너무 많아서 실행이 안되는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바이오스를 보면 Memory hole at 16MB 라는 메뉴가 있는 겁니다.
이 메뉴는 아무리 메모리가 많더라도 컴퓨터를 부팅하면 메모리를 16메가만
쓰도록 환경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3. VDMS 또는 도스박스의 역할.
도스용 게임 등을 실행하기 위해 도스박스나 VDMS 등을 씁니다. 이 프로그램들
은 일종의 도스 에뮬레이터인데, 16비트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32비트로
작동하는 윈도우에 실행내역을 번역(?)해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될 겁니다.
시나 소설 등에서 외국의 작품을 번역할 때, 아무리 번역을 잘 해도 원작이 표현
하고자 하는 것을 모두 다 자국어로 표현할 수는 없다고 하는 말을 들은 것 같은데...
이 말을 질문하신 분의 상황에 빗대어 보면, VDMS가 아무리 거시기 하더라도 완전하
게 16비트 프로그램을 소화해내지 못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코 컴퓨터 사양이
모자라서 실행이 어려운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첫댓글 이렇게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다니 감사해요 ^^..
와... 정말 자세하네요^^ 감사합니다
전부 고전게임 환경에 맞춰서 돌려야하는 게임도 있지요[대항의시대 3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