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여론 모니터링 전문기관 Demoscope는 '인재유출 문제에 대한 카자흐스탄 국민의 의견'이라는 주제로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대해 국제저널리즘센터 MediaNet에서 12월 5일 보도했다. 모니터링 기관은 카자흐스탄의 이주 정서와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유출 이유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연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5명 중 1명(21%)이 해외 이주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6.9%는 향후 2~3년 내에 이민을 갈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5.6%는 이민 계획하고 있지만 아직 기회가 없다고 답했고, 8.4%는 특정 상황에서 이민을 고려한다고 답했다. 동시에 응답자의 78.5%는 향후 몇 년간 출국할 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분석 결과, 이민에 대한 욕구는 응답자의 연령과 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뚜렷하게 이민에 대한 희망을 표현한 연령대는 인구의 가장 활동적인 연령대, 즉 젊은이와 중년층에서 관찰된다. 18~29세 그룹에서는 약 25%가 이민을 고려하고 있으며, 30대 그룹에서는 이 수치가 거의 30%에 이른다. 그리고 30대 그룹의 10분의 1은 확고한 이민 의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10.7%가 향후 2~3년 내 떠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대다수(83.7%)는 태어날 때부터 카자흐스탄에 살았고, 또 다른 9.3%는 20년 이상 카자흐스탄에서 살았다. 응답자의 6.8%가 카자흐스탄에 거주한 기간이 20년 미만이었다.
출국 의사를 밝힌 응답자에게는 출국 이유에 대한 명확한 질문을 했다. 대다수는 더 높은 임금에 대한 욕구(24.5%), 자신과 자녀에 대한 전망 부족(23.9%), 더 나은 직업을 찾고 싶은 욕구(14%)라고 답을 했다. 젊은 층은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자기 계발을 위한 조건을 갖고자 하는 열망에 의해 더 자주 이민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는 반면, 중년 및 노년층은 자신과 자녀에 대한 전망이 없다는 답변이 눈에 띄게 더 높다는 점은 흥미롭다. .
응답자들은 이민 사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했다.
• 자기 계발에 대한 더 유리한 조건(13.2%)
• 높은 수준의 교육(11.7%)
• 더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4.9%)
• 전문성 성장 가능성(4.4%)
• 더 좋은 환경과 기후(3.8%)
• 여행(3.3%)
• 더 안전한 장소(3%)
• 친척에게 이민(2.6%)
• 사교 범위의 확장(1.3%)
• 비즈니스 발전(0.7%)
• 역사적 고향으로 귀화(0.6%)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카자흐스탄에서는 외부 이주에 대한 긍정적인 역학이 기록되었다. 즉, 출국하는 사람보다 카자흐스탄에 입국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 국가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첫 3분기 동안 2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영주권을 위해 카자흐스탄으로 이주했으며, 그 절반인 10,200명이 카자흐스탄을 떠났다.
“그러나 긍정적인 이주 균형은 정성적 수치가 아닌 정량적 지표만을 반영합니다. 이민자의 교육 수준과 전문 자격은 이민 과정을 분석하는 주요 지표로 남아 있습니다.”라고 MediaNet은 언급했다.
해외로 나간 사람 중 상당수는 수요가 높은 기술전문직 전문가(1,200명), 경제학자(589명), 교사(385명), 건축자(261명), 변호사(170명)로 확인되었다.
"공식 데이터에도 불구하고, Demscope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거의 절반(45.9%)이 친구, 지인, 동료 중 한 명이 이미 지난 2~3년 동안 해외에서 상시 거주하기 위해 떠났다고 답했습니다."라고 MediaNet에서 보도했다.
연구진은 이민자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중요한 지표로 꼽았다. 카자흐스탄 국민의 대다수(63.3%)는 해외로 이주하는 동포들을 이해한다고 답했다. 11.4%만이 이민자들에 대해 비난을 표명했고, 21%는 이민자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를 표명했다.
“외부 이주 추세를 예측하는 문제에서 대다수의 응답자(39.2%)가 향후 3~5년 내에 카자흐스탄에서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유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믿는 것이 특징입니다. 설문조사 참가자 중 21.7%는 국내로 이민자가 더 증가할 것이라는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또 18.7%는 들어오고 나가는 사람의 수가 거의 같을 것이라고 답했고, 20.4%는 대답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 연구는 카자흐스탄인의 이민에 가장 매력적인 국가를 확인했다. 선호도 상위권 국가는 미국(7.7%), 러시아(6.2%), 유럽 국가(5.1%), 터키(4.6%), 캐나다(2.6%) 순이었다. 동시에, 응답자의 35%는 이주하고 싶은 국가가 없다고 답했다.
“인재 유출 문제는 시민의 삶의 질, 행정의 효율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Demscope 연구는 가장 활동적인 시민 사이에서 높은 수준의 이주 정서를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잠재적 이민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사회 경제적 요인을 확인했습니다.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유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시민들의 경제적 복지를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현대 의학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보안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라고 MediaNet은 설명했다.
상황 분석에 따르면 공공 행정의 질을 개선하고 전문 인력을 지원하기 위한 목표 조치 없이는 카자흐스탄의 인재 유출 추세를 바꾸는 것이 극히 어려울 것이라고 연구원들은 결론지었다.
/포브스카자흐스탄 한인신문
카자흐스탄 여행 알아보기 -> www.cis-tour.com
#카자흐스탄 통역 및 가이드, #카자흐스탄 호텔 및 차량, #중앙아시아 여행, #카자흐스탄 행사진행, #카자흐스탄 골프,#자일라우골프장,#누르타우골프장, #카자흐스탄 트레킹, #침불락, #카자흐스탄 스키투어, #카자흐스탄 패러글라이딩, #알마티 여행,#판필로프공원,#젠코프성당,#28전사공원,#질료니바자르,#이식호수,#빅알마티호수,#아씨고원,#콜사이호수,#카인디호수, #카자흐스탄 투어,#키르기즈스탄, #키르기즈스탄 트레킹,#키르기즈스탄여행,#알틴 아라샨 트레킹,#알라 아르차 트레킹,#비쉬켁,#이시쿨호수,#카라콜,#악타우,#망기스타우,#보즈라,#챠른캐년,#콜사이호수,#카인듸호수,#콕토베,#젠코프성당,#메데우,#카톤카라가이,#아스타나,,#투르키스탄,#쉼켄트,#해외여행,#해외오지여행,#해외트레킹
카자흐스탄 중앙아투어(CIS TOUR LLP)
연락처 : +7 701 911 0114 대표 전용신
카톡 아이디 : kaz0114
문의 메일 : cistour@naver.com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qazaqtour/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entralasia.cis
다음카페(카자흐스탄 정보마당) : https://www.daum.net/zhanna/
www.cis-t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