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Re:공항철도 개통시 김포공항 기능상실 우려..
요하니 추천 0 조회 517 10.11.09 19:38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11.09 20:01

    첫댓글 자세한 답변 감사드리며 비행기랑 고속철도 차이점이.. 연료나 전기 차이지요..위내용중 유류할증료 반영시 어떻게 될것나? 입니다. 미래의 유가는 고유가 될확률이 클것으로 생각합니다. 날이 갈수록 수요는 클것이며 또한 그만큼 자원은 소진됩니다.
    ○ 전 세계 일 평균 석유 수요 : 약 8,500만 배럴 → 년 306억 배럴
    ☞ 1. '07년부터 약 40 ~ 50년 후면 석유 매장량 소진완료
    (30년 9,180억 배럴, 40년 1조 2,240억배럴)
    2. 유가가 상승할 수록 석유 사용이 힘들어지므로 체감적인 실제 사용가능한 수명은 더 짧아질 가능성이 있음.
    ※ 석유 생성기간은 수억년이나 몇백년 동안 급하게 소진하고 있는 상황

  • 10.11.09 22:41

    사실 경제적인 한계는 불과 수년 앞에 와있다는 전망입니다. 전지구 매장량 전부가 뽕빨났을 때가 아니라 '오일피크'라고, 반을 써버렸을 때부터가 재앙의 시작입니다. 2번 항목에서 언급하셨듯이, 쌀알이 있는 식혜를 빨때로 빨아먹는 것을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물론 엄청난 노력을 들여 숟가락을 개발할 수도 있지만, 그게 남은 석유를 늘이는 것이 아니라 더 빨리 뽕빨내는 것일 뿐이라는 것이 정말 끔찍한 것입니다.

  • 10.11.09 22:49

    20세기 중반의 전문가들은 '재앙'의 시작을 1990년대 후반으로 예측했는데, 1970년대의 석유파동으로 수요량 증가가 제한되어 10여년 정도 연장되어 2010년 정도로 예상치가 변경되었는데, 2008년 글로벌 외환위기의 영향으로 또 몇년간 유예되었다지요.

    바이오 디젤, 바이오 등유(=항공유) 등이 있다지만, 가격이 갤런당 15불이 넘어가는데다 식량생산과 상충되기 때문에 가격을 더 줄일 여지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바이오연료가 석유를 대체할 날이 오긴 하지만, 전자의 가격을 줄일 수 없으니 같은 뜻 다른 말로 석유가격이 갤런당 15불이 넘어간다는 소립니다.

    말씀대로 가능할 때 철도로 운송수단을 전환하는게 아무래도 낫지요

  • 10.11.09 20:03

    지금은 비행기랑 고속열차 가격이 비슷하지만 나중에 10년 20년 30년이후는 격차 날것으로 제생각입니다.

  • 작성자 10.11.09 20:07

    향후 4~50년동안의 자원 고갈상황에 대해서는 저도 뭐라 말씀드리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대체자원에 대해선 (특히 항공유 대체 자원에 대해서) 얼마전에 뉴스를 통해서 본 적이 있는데 거기에 대한 실용성이 없지 않아 있을듯 합니다.
    일단 당장 눈앞에 있는 것만을 보는게 현실적이지 않을까요?

  • 10.11.09 20:35

    그러게 말입니다.. 당장 제주도까지 19900원 승차권에 J모 항공 얼리버드 승차권은 1000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공항세+유류할증료 : 10600원) 저 같아도 비행기 타지 멍청하게 해저터널 탈것 같진 않네요. 그리고 너무 앞을 걱정하는데 아무리 빨라도 10년인데 그때 걱정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 10.11.09 22:25

    하나 덧붙이자면 (동호회 회원 구성비중 용돈타는 학생이 많다는 이야기는 굳이 하지 않아도) 막연히 항공편에 대한 동경 및 물건너에 대한 지나친 이질감 및 위화감이 없진 않은 것 같습니다.

    "해저터널이 생기면 일본,제주,중국을 좀더 싸고 부담없이 가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이 충전된 댓글이 해저터널 관련글마다 잔뜩 보이는데, 한마디만 할까요.

    꿈 깨세요.

    요하니님의 본글에서도 거론되었듯, 아무리 못해도 해저터널 경유 고속열차편 $100은 족히 넘을 거라는 사실입니다. 터미널만 있으면 아무 중간시설(궤도 등)이 필요없는 항공 및 항해편의 특성상 경제성에서 도로,열차편이 항공,항해편을 절대 이길수 없습니다.

  • 10.11.09 22:30

    가장 좋은 것은 이번 겨울방학때 새로 완전개통한 공항철도 시승겸 가볍게 제주도 한번 다녀오시길 권합니다. 송정스테이션님 말씀대로 티켓 잘만 구하면 왕복 5만원(!)이면 장땡이고, 찜질방에서 5천원이면 목욕이랑 숙박까지 다 해결됨은 물론, 삼만원만 하면 이박삼일 오토바이 빌려 마음대로 돌아다닐수 있습니다.

    더불어 비행기 타는 시간동안 어떤 방법으로 '항공편은 열차나 버스편에 비해 고급'이라는 착각을 심어주었는지도 잘 살펴보면 재미있구요. 그러면 나중에 한자리 하면 어떻게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도 답이 나오지요.

최신목록